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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미혜-
dc.contributor.author황유경-
dc.creator황유경-
dc.date.accessioned2018-09-05T08:25:32Z-
dc.date.available2018-09-05T08:25:32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511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117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61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요구 분석을 진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과제 중심 교육 과정의 설계를 위해 경영학 전공의 학문적 요구를 과제 단위로 조사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육에서 반영해야 하는 실제 과제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영학 전공의 학업 과제와 세부 학업 과제를 도출하여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경영학 전공의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과제의 중요도, 난이도, 필요도를 요구 조사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검토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요구 분석과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해 각각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경영학 전공의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 요구 분석과 교수요목 설계는 아직까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Ⅱ장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요구 분석과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면서 학업 과제의 범주를 구성하였고, 경영학 전공 강의계획안과 실제 과제를 분석하여 경영학 전공의 특성과 세부 과제 목록을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요구 분석의 대상이 되는 연구 대상과 구체적인 연구 절차를 밝혔다. 요구 분석의 기준이 되는 설문지 문항은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와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로 나누어 구성하였는데, 크게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개인 정보, 학습 경험, 학업 상황, 학업 과제, 한국어 교육으로 한국인 학생의 경우 개인 정보, 학업 상황, 학업 과제, 한국어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음 각각의 . 연구 대상에 따라 학업 과제의 중요도, 난이도, 필요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한 결과를 논의하여 최종적으로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교수요목을 설계를 제언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학문 목적의 경영학 전공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 과제를 범주별로 얼마나 중요하게, 어렵게, 필요하다고 느끼는지 알 수 있었으며, 경영학 전공에서 어떤 과제를 얼마나 교육해야 하는지 교육 과정에 대한 구성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경영학 전공 영역에서 교육에 필요한 실제 과제의 목록과 중요도를 제시함으로써 전공 영역에서의 교육 과정 개발 방안을 논의할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The study’s purpose is to analyze task-based needs on Korean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of business major targeting foreign students majoring business at universities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study tries to understand the actual task types which Korean education should reflect by conducting a research on the academic needs of business major by the unit of task for the purpose of designing an effective task-based curriculum for Korean education designed for business major. The study has conducted a research on the needs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the significance, level, and necessity of tasks by targeting foreign students and Korean students majoring business after deducting business major’s academic tasks and specific academic tasks. Chapter Ⅰ revealed the purpose and the necessity, and examined precedents. The examination on the precedents showed that there have been no prior studies on designing task-based syllabus for business major learners even thought there has been various discussions on designing syllabus of academic-purpose Korean education and business major-purpose Korean education. Chapter Ⅱ structured the range of academic task while analyzing the needs for academic-purpose Korean education and examining general theories on designing task-based syllabus. Characteristics of business major and the list of specific tasks were deducted by analyzing the actual lecture plan and task. Chapter Ⅲ revealed the target of the needs analysis and detailed research process. The items of the survey which serves as the standard of needs analysis were composed differently by the learner. In case of foreign student, the items included personal information, learning experience, academic situation, academic task, and Korean education. In case of Korean student, the items included personal information, academic situation, academic task, and Korean education. Chapter Ⅳ analyzed the survey result based on the methodology in Chapter Ⅲ. The study suggested designing of task-based syllabus for Korean learners with the purpose of studying business major by discussing the analysis result on the significance, level, and necessity of academic task by the target of the study. From the process, the study was able to feel the significance, level, and necessity of academic task in the perspective of foreign students majoring business. Moreover, the study was able to suggest a structure for curriculum regarding task. The study tried to provide insights to future studies on curriculum development by suggesting the actual task list and significance required in the field of business maj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5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요구 분석에 관한 연구 5 2.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8 C. 연구 문제 10 Ⅱ. 이론적 배경 11 A.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요구 분석 11 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11 2.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16 B. 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23 1.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과 내용 23 2. 경영학 전공의 학문 목적 한국어 과제 28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38 A. 연구 대상 38 B. 연구 절차 39 C. 설문지 구성 42 1. 문항 구성 42 2. 학업 과제 목록 구성 43 D. 분석 방법 4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7 A. 신뢰도 분석 47 B.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 설문 결과 분석 47 1.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개인 정보 분포 47 2.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경험 51 3.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 상황 55 4.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 과제 59 5.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74 C.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 설문 결과 분석 76 1.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의 개인 정보 분포 76 2.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의 학업 상황 77 3.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의 학업 과제 82 4.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91 D.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제언 95 Ⅵ. 결론 및 제언 101 A. 연구 결과의 요약 101 B. 제한점 및 제언 104 참고 문헌 106 부록 1.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지(한국어) 112 부록 2.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지(영어) 121 부록 3. 경영학 전공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지(중국어) 131 부록 4. 경영학 전공 한국인 학습자 대상 설문지 139 ABSTRACT 1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354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경영학 전공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과제 중심 요구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ask-Based Needs Analysis on Korean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of Business Major-
dc.format.pageix, 14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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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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