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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하기’ 기반 중학교 백제사 수업방안

Title
‘역사하기’ 기반 중학교 백제사 수업방안
Other Titles
‘Doing History’a Study on the Architectural History of Baekje in Middle School :Based on Mireuk Temple Site
Authors
송미라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오영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대 백제사에 있어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미륵사지 건립 주체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역사 수업에서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인 ‘역사하기’를 통한 수업을 제안하는 것이다. 기존 내려오는 문헌에 의해 절대적으로 믿어왔고 암기 되었던 사실에 대해 상반되는 새로운 유물이나 문장이 발견되었을 때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받아드리고 수업 시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를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교육의 목적이 단순히 기록되어진 문헌에 대한 지식적 암기 방식에서 벗어나 역사적 사료나 유물에 대해 해석하고 적용하여 역사적 사고력의 향상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사관을 학생들이 갖길 원한다. 본 연구는 『삼국유사』 무왕조 미륵사 창건 신화와 최근에 미륵사지 석탑의 해체과정을 통해 발견된 금제사리봉안기의 새로운 자료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은 새로운 교수 학습 방식인 ‘역사하기’란 교수 학습 방법으로 학생스스로 기존 학설에 반하고 다른 과정으로 역사에 대한 해석력을 키우고자 함에 있다. 2009년 개정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하고 수업방안으로 금제사리봉안기에서 나타난 미륵사지 건립 주체가 『삼국유사』 선화공주가 아닌 당시 백제의 명문가인 사택적덕의 딸인 사택왕후가 미륵사지와 탑을 창건한 주체로 백제사 수업방안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을 2009년 중학교 교육과정의 세부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백제 미륵사지의 건립 주체에 대한 이야기와 새롭게 주장되어지는 건립 주체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에 대한 바람직한 교수 학습지도안의 활용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이전에 역사교육에서 『삼국유사』내용에 의해 절대적으로 믿어왔던 백제 무왕의 왕후에 대한 이야기와 미륵사를 창건한 주체에 대한 의견에 대해 학생들에게 ‘역사하기’ 교수 학습을 활용하고 역사적 상상력 및 사고력이 배양되기를 바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new theory about the founder of Mireuk Temple, a major part of ancient Baekje history, as a new teaching method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study aims to observe how the current educational system can address the finding of new relics or writings that conflict with the traditional beliefs/studies, and apply these new findings in the classes, so that the students improve cognitive thinking and broaden their views about history. Students want a wide range of military officers through the improvement of their ability to interpret and apply their findings, rather than just memorizing the written literature. During the revision in 2009, the founder of Mireuk Temple, who proposed the construction of the building of the building site in the Golden Sarisang Saranggi as a class method, was the daughter of Baekje. Based on the detailed goals and contents of the director of middle school education in 2009, he will study the story of the founding subjects of the Baekje Temple of Mireuk and how to use the newly proposed method of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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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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