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웹 예능이 수용자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에서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VOD사이트 자체제작 예능 프로그램 즉 웹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장르에 대해 탐구하였다. 웹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 플랫폼이 인터넷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측면에 해당하는 시청방식이 다양하고, 시청장소 및 시청시간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은 장점이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측면에 있어 중국 웹 예능이 특유한 콘텐츠적인 특성인 ‘밀착적인 이야기 구성’과 ‘상호작용성’을 갖추기 때문에 시청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진실감 및 공감을 더 많이 느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청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했을 때 웹 예능의 콘텐츠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 및 현실 인식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지, 웹 예능의 콘텐츠적인 특성에 따른 밀착적인 시청행위가 시청자들의 인지 현실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지, 웹 예능에서 담겨진 대량 물질주의적인 묘사가 시청자의 물질주의 가차관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 나아가 물질주의 성향이 시청자들의 삶에 대한 만족도에 어떻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시청자들은 웹 예능 하루의 시청시간이 길수록 지각된 현실감을 더 많이 느끼는 것이고, 그의 콘텐츠적 특성인 ‘밀착적인 이야기 구성’, ‘수용자와 제작진의 상호작용성’, ‘수용자간의 상호작용성’에 따른 밀착적인 시청에 대한 인식이 더 갚을 것이다. 또한 시청편수가 많을수록 지각된 현실감을 더 많이 느끼며, ‘밀착적인 이야기 구성’에 대한 느낌이 강할 것이다. 둘째, 중국 웹 예능 수용자들이 시청을 하면서 형성된 콘텐츠적인 특성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른 밀착적인 시청행위는 시청자들이 획득되는 지각된 현실감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셋째, ‘하루 평균 시청시간’과 ‘과거 일년 시청 편수’가 웹 예능 의 ‘밀착적인 이야기 구성’을 매개하였을 때 지각된 현실감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웹 예능 2개 측면의 상호작용성(수용자와 제작진, 수용자간)을 매개하였을 때는 ‘하루 편균 시청시간’만 지각된 현실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과거 일년 시청편수’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없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지각된 현실감이 웹 예능 시청자들의 물질주의 가치관에 강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청자들이 획득되는 지각된 현실감이 높을수록 콘텐츠에서 담겨진 물질주의적인 묘사에 수동적으로 노출될 때 물질주의 가치관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다. 다섯째, 시청자들이 물질주의 가치관을 가질수록 삶의 만족감이 낮아질 것으로 나타났으며, 웹 예능의 물질주의적인 물화게발효과와 삶의 만족도간의 부정적인 관계를 검증하였다.본 연구는 뉴미디어 하나의 장르인 중국 웹 예능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획득된 미디어 효과에 중심을 두고, 수용자의 현실 인식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입각하여 영상물에서 담겨진 선정적인 내용에 수동적인 노출이 그들의 태도 및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신흥 콘텐츠인 웹 예능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의 결핍을 보완하고 웹 예능의 건강 발전 및 앞으로의 전략 수립 등 여러 측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This study [Keywords: Web entertainment program, Amount of viewing, perceived Reality, Cultivation Theory, Materialism, Life Satisfaction]mainly focusing on users’ cognizance of contents characters of Chinese web entertainment program by intimate viewing, those which may influence on their perceived reality, level of materialism values, and satisfaction of life. This study summarized the contents characters of Chinese web entertainment program as ‘intimate narrative language’, ‘interactivity between users and production team’ and ‘interactivity among users’. As for the result, it shows that amount of viewing has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reality, also on users’ cognizance of contents characters of Chinese web entertainment. This kind of intimate viewing behavior also impacted on perceived reality of viewers positively. In addition, there was also a positive influence can be found between perceived reality of viewers and their level of materialism values, which means the materialism cultivation effect can be found in web contents as well. Furthermore, level of viewers’ materialism value was found out to be a negative effect on satisfaction of thei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