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42 Download: 0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가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에 미치는 영향

Title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가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 video social story on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s and peer play of preschoo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inclusive kindergarten.
Authors
심세화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a video social story with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s and peer play between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inclusive kindergarten.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three five-year kindergarte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their classmates. This study used a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 to determine if a video social story in which all students were trained to play would increase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s and peer play.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d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During baseline, the researcher observed and recorded the occurrence of social play behaviors in the free play time. Following baseline, the children participated in video social story in free play. Maintenance data were collected 4, 12 and 11 weeks later after the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below. First, the rate of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s and peer play increased in all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through the visual intervention including video social story Second, the rate of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s and peer play was maintained after the withdrawal of intervention. Thes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video social story are effective in enhancing peer play transition behavior and peer play between children with autism in inclusive setting. This study provides possibilities and implications for applying and extending video social story intervention in inclusive kindergarten class.;어린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란다. 그러나 사회성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이고 가장적인 속성을 지닌 놀이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다.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않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놀이에서 보이는 다양한 결함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질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유치원에 들어가고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또래 놀이에서의 어려움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중요한 교수 목표가 될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는 독특한 양상을 보이며 또래와 함께 놀이를 하기 전에 또래를 관찰하기, 또래와 근접성을 유지하기 등 또래 놀이 이전에 나타날 수 있는 놀이 행동에서부터 일반 유아의 또래 놀이 발달의 양상과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높여 또래 놀이의 증진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는데 활용되어 온 비디오 상황이야기를 통합 유치원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적합한 형태의 중재방안을 개발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통합 유치원에 재학 중인 3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중재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예비관찰 및 비디오 상황이야기 개발,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예비 관찰 기간 동안에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의 자연스러운 상황을 동영상 및 사진으로 찍었고 이후에 Gray의 작성 지침에 따라 개별적인 목표 상황에 맞는 상황이야기 텍스트를 작성하였다.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언어영역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자/또래와 함께 비디오 상황이야기를 함께 본 이후에 이해 점검 질문을 한 이후에 연구자/또래와 역할 놀이하고, 이야기 관리표를 작성하였다. 비디오 상황이야기는 참여 유아나 또래가 접근이 쉽도록 교실 컴퓨터에 비치해 두었으며, 비디오 상황이야기를 상기시키기 위해 연구자/또래가 만든 포스터를 교실 벽면에 게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세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모두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에 참여한 이후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를 통해 증가된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은 참여 유아 1에게 중재 후반부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며, 참여 유아 2, 3에게는 중재 후반부 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셋째, 세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모두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에 참여한 이후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또래 놀이가 증가하였다. 넷째,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를 통해 증가된 또래 놀이는 또래 놀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모두 중재 후반부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를 증가시키고, 그 효과를 유지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통합 유치원 상황에서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를 개발 및 적용하였으며 자폐 범주성 장애의 또래 놀이로의 전이 행동과 또래 놀이의 증가를 이끌어 낸 점에서 의의가 있다. 비디오 상황이야기 중재를 통해 아동의 선호도 및 흥미를 고려한 중재를 제공하는 등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놀이 연구의 타당도를 높였으며, 교육 현장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또래 놀이 중재를 실시하고자 할 때 개별 유아의 또래 놀이 수준의 발달 정도와 변화를 교사가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