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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세경-
dc.contributor.authorWU, ZHUOQI-
dc.creatorWU, ZHUOQI-
dc.date.accessioned2018-03-06T16:31:54Z-
dc.date.available2018-03-06T16:31:54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480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48015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0792-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환경이 잘 완선한 현대사회에서 TV뿐 만아니라 모바일기기와 PC를 통해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방식도 점점 대중의 생활습관으로 되고 있다. 그래서 방송통신융합의 물결을 타고 사람들의 생활 리듬도 빨라지고 있는 바탕에 TV수상기, PC와 모바일기기 3가지 매체간의 경쟁관계도 점차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적소이론을 적용하여 TV수상기와 통신수단이 아니라 시청기기로서 PC,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시청동기, 시청충족은 무엇인지, 시청동기에 따라서 3가지 매체간의 경쟁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또한 시청충족에 따라서 매체간의 경쟁관계가 어떻게 되는지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는 TV수상기, 모바일기기와 PC의 시청동기는 시청편의성추구, 다기능성추구, 시청개방성추구, 시청우수성추구로 나타났다. 모바일기기는 시청편의성, 다기능성의 차원에서 높은 적소폭을 갖고 있고 TV수상기는 시청개방성, 시청우수성의 차원에서 높은 적소폭을 나타냈다. 경쟁관계가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기기가 시청편의성 차원에 절대적인 경쟁우위에 점하고 있어서 PC를 대체한 가능성도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TV와 모바일기기는 시청편의성, 다기능성의 차원에서 독립적인 보원관계로 보여줬다. 시청충족별로 살펴보면 TV수상기의 시청충족은 시청편의성만족, 취미만족, 다기능성 만족, 개인성만족, 시청개방성만족 그리고 시청우수성만족 6개로 나타났고, PC와 모바일기기의 시청충족은 시청편의성, 다기능성, 시청개방성, 시청우수성만족으로 구성하고 있다. 경쟁이 심하게 진행하고 있는 모바일기기와 PC는 모바일기기가 경쟁우위에 점하고 있지만 차이가 미미해서 아직은 대체관계로 보이지 않고 시청우수성의 차원에서 TV수상기가 PC보다 유의미한 경쟁우위에 점하고 있고 PC를 대체하는 가능성도 크게 나타났다. ;In a modern society the Internet environment is well established, the way of watching broadcasting programs through mobile devices and PC as well as TV is becoming more and more popular. Therefore, the rivalry between broadcasting media convergence and people's life rhythm is accelerating, and the competition between TV sets, PC and mobile devices is gradually increasing. Therefore, this research is based on niche theo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competition between media is affected by media coverage.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the viewing motivation of TV sets, mobile devices and PC was pursuit of convenience of viewing, pursuit of multifunctionality, pursuit of openness of viewing, pursuit of superiority of viewing. Mobile devices have a relatively High Niche Breadth in terms of convenience and versatility, and TV sets have a High Niche Breadth in terms of openness of viewing and excellent viewing. In the context of competition, mobile devices have an absolute competitive advantage in terms of viewing convenience, and the possibility of replacing PC is also high. TV and mobile devices were shown to be independent in terms of viewing convenience and versatility.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of TV, PC, Mobile devices, the satisfaction of watching TV was the satisfaction of viewing convenience, satisfaction of hobbies, satisfaction of multifunctionality, personality satisfaction, satisfaction of viewing openness and satisfaction of viewing excellence. The satisfaction of PC and Mobile devices, viewing convenience, Openness of viewing, multifunctionality and satisfaction of viewing excellence. Mobile devices and PC that are under intense competition have a competitive edge over mobile devices, but they are not yet an Alternate relationship, and TV sets have a significant competitive advantage over PC in terms of satisfaction of viewing excelle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4 A. 미디어간 대체와 보완관계 4 B. 적소이론 8 C. 이용과 충족이론 14 D. 시청기기에 관련 연구 19 1. TV 19 2. PC와 모바일 기기에 관련 연구 23 E. 중국의 시청 현황 27 1. 삼망 융합 27 2. 중국 TV 시청현황 28 3. PC나 모바일 기기 시청현황 인터넷 프로그램 30 Ⅲ. 연구문제 36 Ⅳ. 연구방법 37 A. 조사대상 37 B. 시청기기 37 1. TV 37 2. PC 37 3. 모바일기기 37 C. 조사 문항 37 D. 적소이론 적용공식 39 V. 연구결과 41 A. 응답자의 일반적 특징 41 B. 시청기기의 이용빈도 44 C. 이용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45 1. TV수상기의 시청동기 46 2. PC의 시청동기 48 3. 모바일기기의 시청동기 50 4. 시청동기의 공통항목 52 D. 시청기기의 이용동기별 적소분석 53 1. 이용동기별 시청기기의 적소폭 53 2. 이용동기별 시청기기간의 적소중복 54 3. 이용동기별 시청기기간의 경쟁우위성 56 E. 이용충족에 대한 요인분석 57 1. TV 수상기의 시청충족 58 2. PC의 시청충족 60 3. 모바일기기의 시청충족 62 4. 시청충족의 공통항목 64 F. 이용충족별 시청기기에 대한 적소분석 65 1. 이용충족별 시청기기의 적소폭 65 2. 이용충족별 시청기기간의 적소중복 66 3. 이용충족별 시청기기의 적소우위 67 VI. 결론 및 한계점 69 Ⅶ. 참고문헌 75 A. 한국 다행본 및 논문 75 B. 외국 다행본 및 논문 78 C. 중국 다행본 및 논문 79 D. 참고 사이트 80 부록1. 설문지 81 ABSTRACT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4100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TV,PC, 모바일기기간 경쟁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국방송프로그램을 시청동기와 충족요인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Competition between TV, PC and Mobile devices : Focused on China's Broadcasating Program Motivating and Satisfying Factors-
dc.format.page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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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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