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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성희-
dc.contributor.authorLI XIA-
dc.creatorLI XIA-
dc.date.accessioned2018-03-06T16:31:53Z-
dc.date.available2018-03-06T16:31:53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4854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4854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0789-
dc.description.abstract루머(Rumor)는 인간사회의 진보와 나란히 발전해 왔다. 어떤 사회이든 역사의 바퀴를 굴려가면서 불가피하게 루머를 겪는 법이다. 특히 과학기술의 신속한 발전으로 현대사회에서 정보의 수용과 전달은 예전보다 훨씬 더 빨라지고 효과적이고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된 이후로부터 소셜미디어도 인간의 일상생활 소통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루머를 듣고 잘 판단을 해서 무시하는 수용자도 있는 반면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전달할 수용자도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미확인 정보를 가지고 사회적으로 여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수용자 자신에게 피해가 될 가능성도 높을 것이다. 본 연구는 트라이언디스(Triandis)모형의 틀로 사회적인 요인, 습관, 지각된 결과, 감정 등 요소들이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 위쳇(wechat) 사용자들을 연구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인 요인과 습관, 그리고 지각된 결과라는 세 가지 요인은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확산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정 요인 중에서 수용자가 특정 정보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강할수록 루머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는 가설이 지지되었지만 확산의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이 강할수록 루머 수용할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가설은 기각된 반면에 부정적 감정이 강할수록 루머를 확산할 가능성은 낮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수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루머의 수용과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가 향후에 루머 연구의 학문적으로 시사점을 지니며 특히 온라인에서 루머 정보의 확산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umor has developed alongside the progress of the human society. Especially since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modern society, the acceptance and diffusion of information is much faster and more effective than before and social media has become an important part of human daily life communication since the use of smart phone became universal. Some recipients could judge the rumors well, but the others will actively accept and communicate it. As a result, it is not only an unfavorable influence on public opinion with unidentified information, but also a possibility of harm to the recipient himself.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factors on the intention of rumor acceptance and diffusion by the frame of the Triandis Model, such as social factors, habit hierarchies, perceived consequences, and affect.Then we conducted online surveys in order to verify the hypothe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social factors, habit hierarchies, and perceived consequences would affect the intention to rumor acceptance and diffusion. In the other words, the recipient will be likely to accept and diffuse a rumor as they have more rumor habits or experiences. However, the positive affect factors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positive impacts on rumor acceptance, but it did not impact on rumor diffusion. In addition, the negative affect had showed an intention on rumor diffusion, while it didn’t deliver the rumor accept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meaningful as a reference on the influence of recipient characteristics on rumor acceptance and diffusion and will help to prevent the online and offline rumor diffus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II. 이론적인 검토 7 A.루머의 정의 7 B. 트라이언디스(Triandis) 모형 12 C. 트라이언디스 모형의 적용 15 III.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18 A.연구가설 18 1. 지각된 결과 18 2. 감정 19 3. 사회적인 요인 20 4. 습관 21 B.연구모형 22 IV. 연구방법 23 A. 조사대상 및 절차 23 B. 자극물인 루머의 내용 선정과 작성방법 24 C. 주요변수의 측정 26 1. 수용자의 특성에 관한 설문문항 27 2. 특정 루머에 관한 설문문항 29 V. 분석결과 32 A. 인구통계 특성 32 B. 변수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34 C. 가설검증 40 VII. 결론 및 논의 45 참고문헌 49 부록 1. 설문지 55 ABSTRACT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445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수용자 특성이 루머 수용과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국 위쳇(WeChat) 사용자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ffect of the Recipient Characteristics on Rumor Acceptance and Diffusion : Application of WeChat Users in China-
dc.format.pagexi, 7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dc.date.awarded2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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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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