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71 Download: 0

유튜브 일상 콘텐츠(VLOG)에 대한 밀착된 시청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itle
유튜브 일상 콘텐츠(VLOG)에 대한 밀착된 시청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Impact of YouTube Daily Vlogs’ Intimate Viewing on Viewing Satisfaction : Focusing on Parasocial Interaction and Social Presence
Authors
이가영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윤정
Abstract
본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의 주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1인 미디어, 특히 생산자와 이용자 간의 밀도있는 양방향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유튜브의 일상 브이로그에 대한 시청 행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유튜브 브이로그에 대한 이용 특성을 크게 ‘빈번성(frequency)’, ‘상호작용성-디바이스(Device Interactivity)’, ‘상호작용성-콘텐츠(Content Interactivity)’, ‘시간적 효율성(Effectiveness of Time Spending)’, ‘유사성(Similarity)’의 다섯 가지 항목으로 유형화하여 ‘밀착된 시청(Intimate Viewing)’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새롭게 제시하였고, 이러한 시청 행위를 통해 획득되는 시청 만족도의 원인을 의사사회 상호작용과 사회적 실재감의 미디어 심리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 밀착된 시청은 의사사회 상호작용과 사회적 실재감 두 요인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밀착된 시청의 다섯 가지 하위 요인인 ‘빈번성’, ‘상호작용성-디바이스’, ‘상호작용성-콘텐츠’, ‘시간적 효율성’, ‘유사성’의 정도가 높을수록 브이로거와 실제 친분이 없지만 마치 서로 잘 아는 사이인 것처럼 느끼는 의사사회 상호작용의 인지뿐 아니라 브이로거나 타 시청자들과 한 공간에서 소통하는 듯한 느낌의 사회적 실재감의 인지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이로그를 시청함으로써 획득되는 의사사회 상호작용 및 사회적 실재감이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브이로그를 통한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시청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사회적 실재감은 시청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이로그를 시청할 때 브이로거에 대해 친밀감을 느끼는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의 인지가 높을수록 시청 만족도가 높아지지만, 다른 시청자들과 함께 시청하고 있다는 느낌은 오히려 시청 만족도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브이로그에 대한 밀착된 시청이 의사사회 상호작용 및 사회적 실재감에 매개되었을 때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밀착된 시청이 의사사회 상호작용을 매개하였을 때는 시청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사회적 실재감을 매개하였을 때는 시청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밀착된 시청과 시청 만족도를 연결하는 데 있어 의사사회 상호작용은 의미 있는 역할을 하는 데 반해 사회적 실재감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1인 미디어 유튜브 콘텐츠 이용자들의 이용특성을 밀착된 시청의 개념으로 유형화하고 국내외의 경 제, 사회 , 문화 전반을 아우를 수 있게 만든 영향력과 인지도의 원동력을 생산자 생산자 와 소비자 간의 친밀감 및 유대감에서 찾아 그 본질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했다는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또한 이러한 밀착된 시청의 행위가 의사사회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의사사회 상호작용이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시금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이크로 미디어 소비 수준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생산자와 이용자, 양자 간의 실시간 소통이 원활한 인터넷 1인 미디어는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생산자와 이용자 간에 가장 극대화 된 친밀감 및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일상 브이로그에 대한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콘텐츠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1인 미디어 제작과 사업적 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되는 학문적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users’ viewing behavior toward YouTube daily vlogs which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interactive genre among Youtube contents. This study suggests a new concept called ‘intimate viewing’ which consists of five dimensions including ‘viewing/uploading frequency’. ‘device interactivity’, ‘content interactivity’, ‘effectiveness of time spending’ and ‘similarity’. Along with these concepts, this study examines the impact of intimate viewing on viewing satisfaction focusing on media psychological aspects of parasocial interaction and social presence. According to the result, it shows intimate viewing behavior has a positive effect on both parasocial interaction and social presnece. In addition, parasocial interaction was found out to be a positive stimulator to enhance the level of viewing satisfaction whereas social presence was found out to be a negative one. Furthermore, it is revealed that parasocial interaction was positively mediating intimate viewing and viewing satisfaction whereas social presence was a negative mediator. This explicates that viewers tend to feel more engaged and intimate with a vlog/vlogger when parasocial interaction occurs throughout intimate viewing situ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