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의 개선 방안

Improvement of Teacher Training to Improve Teacher Professionalism

본 연구는 현직교사들의 교사 연수 이수현황을 살펴보고 자신이 이수한 연수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하는 과정을 통해 교직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의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직 중등사회과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그들의 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 기록된 교직 총 경력 중 연수 기록을 바탕으로 연수 이수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근거로 면담을 실시하여 연수에 대한 경험을 통해 교사연수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참여자들은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교과’를 가지고 ‘학생’을 만나는 ‘수업’에서 발휘된다고 인식하였으며, 연수 형태에서 온라인 연수를, 연수 영역에서는 ‘교과관련’연수를 주로 이수하였다. 반면‘학생관련’ 연수 이수 비중은 낮은 편이었다. 연수 이수 목적에 대해 ‘욕구충족’과 ‘성과급 기준 이수’가 가장 많았으며, ‘욕구충족’의 경우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만족을 높이기 위함이므로 전문성 향상의 다른 표현으로 해석되었다. 한편 학교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교사 연수가 효과적인 수단인지에 대해, 교사들이 주로 이수하는 원격 연수는 성과급 기준 시수를 채우기 위한 목적이 크고, 실제 교육현장에 도움이 크다고 평가되는 오프라인 형태 연수의 경우 시․공간적,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누구나 충분한 기회를 가지지는 못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할 때 충분히 ‘동기 유발’된 상태에서 이루어져 ‘활용성’이 높았던 연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교사연수가 모든 교사들에게 그들의 전문성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필요한 공부가 있을 때 가장 쉽게 ‘연수’를 찾는다는 점에서 여전히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새로워지려하고, 배우고자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그런 의미에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의 개선 방안을 네 가지 정리 하였다. 첫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온·오프라인 연수의 단점을 보완, 둘째 성과급 기준 달성을 위한 형식적 연수의 개선, 셋째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활성화, 넷째 자발성을 전제한 자율성의 확대이다.;This study explores how incumbent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achers through their recognitions and completions of the training perceive teacher training in relations to increasing expertise. For this research, 12 high school social studies teachers were selected as research interviewees, and the completion of the training during their total career was confirmed through the "training”records of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NEIS). Also, the effects of the increasing expertise through their training were researched by a narrative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presented the problems of teacher training. Second, suggestions for improving professionalism in teacher training were f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