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미혜-
dc.contributor.author곽은선-
dc.creator곽은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1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749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51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74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전문적이고 학문적인 글을 쓸 기회가 잦아지는데 그때 뒷받침 자료로서 시각화된 자료인 도표를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숙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필요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쓰기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도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학습자들이 글을 쓸 때 좀 더 용이하고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표현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에 비해 전반적인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어떠한 쓰기 능력(내용, 구조, 언어 사용(문법, 어휘, 맞춤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학습자들의 정의적인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충남 소재 S 대학교 중, 고급 수준의 학부생 16명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통제 집단에서는 표현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을 진행하였다. 2시간씩 3차례의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학습자의 사전 쓰기 검사와 사후 쓰기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업 전과 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이 끝난 후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 면담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표현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과 비교할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내용, 구조, 문법, 어휘, 맞춤법의 세부적인 쓰기 능력 중에서 구조, 문법, 어휘 능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볼 수 있었다. 셋째,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으로 인해 통계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정의적 영역의 향상은 볼 수 없었지만 수업 후 자기 평가나 사후 면담에서 흥미나 자신감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볼 때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Since the Korean learner’s language proficiencies were higher, professional and academic articles have more opportunities to be written. When the articles are written, the diagram data must be effective. Despite writing abilities, higher-level skills are not being taught systematically and efficiently. Therefore, to make writing easier and more interesting for learne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guided Korean writing diagram used in class for the purpose to find out how it influences the learner’s ability to write and the affective domain. In this study, an intermediate, advanced level foreigner student in ChungcheongNam-do set up an experiment group and a control group of 16. The Experiment group is a guided Korean writing using diagram class and the control group is a guided Korean writing focused expressions class. Based on the pretest and posttest results of the writing, it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the guided Korean writing diagram class. Also to verify the effects about affective domain, a survey was conducted before and after class and after class proceeded as a experiment group target in interviews. The findings of the analysis on guided Korean writing using class diagram of result is as follows. First, it indicated that guided Korean writing using diagram class has meaningful gains besides focused expressions in guided Korean writing class. Second, it indicated that guided Korean writing using diagram class shows meaningful improvement of structure, content, grammar, vocabulary and spelling in detailed writing skills. Third, it indicated that guided Korean writing using diagram class has positive effects in interest, motivation, preference and confidence domains of learners after writing class in affective domain. In conclusion, guided Korean writing using diagram class helps learners improve their writing abilities and affective domai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선행연구 고찰 5 1.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5 2. 유도 작문에 관한 연구 6 C. 용어 정리 10 D. 연구 문제 및 가설 12 Ⅱ. 이론적 배경 15 A. 쓰기 지도 15 1. 쓰기의 특성과 쓰기 교육의 중요성 15 2. 쓰기 능력 18 3. 쓰기 활동의 유형 22 B.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활동 28 Ⅲ. 연구방법 36 A. 연구 참여자 36 B. 연구 절차 38 C. 연구 도구 41 1. 실험 도구 41 2. 측정 도구 49 D. 분석 방법 58 1. 사전-사후 쓰기 검사 58 2. 사전-사후 설문조사 59 3. 사후 면담 6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1 A.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전반적인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61 1. 평가자 간 신뢰도 검사 61 2.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 효과 비교 62 B.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세부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65 C. 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68 1. 수업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효과 비교 68 2. 수업 후 자기 평가 정의적 영역 분석 73 3. 수업 사후 면담 결과 76 Ⅴ. 결론 및 제언 79 A. 연구 결과 요약 79 B. 연구의 제한점 81 참고문헌 82 부록1. 기초조사 및 사전 설문지 87 부록2. 사후 설문지 90 부록3. 사전 쓰기 검사지 92 부록4. 사후 쓰기 검사지 93 부록5. 실험 집단 1차 수업 자료 94 부록6. 통제 집단 1차 수업 자료 101 부록7. 사후 면담지 106 ABSTRACT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374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도표를 활용한 한국어 유도 작문 수업이 쓰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Guided Korean Writing Classes Using Diagram on Students’Writing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dc.format.pageviii, 108 p.-
dc.contributor.examiner이영숙-
dc.contributor.examiner박선희-
dc.contributor.examiner이미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