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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피아노 악곡을 활용한 초급용 연주곡집 및 교사지침서 개발 연구

Title
20세기 피아노 악곡을 활용한 초급용 연주곡집 및 교사지침서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iano Repertoire Pieces and PianoTeachers Guidlines for Early Level Based on the 20th century Piano Pieces
Authors
박다미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공연예술대학원 피아노교수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함윤미
Abstract
음악의 역사는 바로크, 고전, 낭만 시대를 지나 20세기 음악으로 이어지며 과거 의 모습에서 벗어나려는 다양한 시도와 함께 조성과 박자 등 음악의 중요 요소가 혁신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20세기 음악의 특징에 대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출판된 대다수의 피아노 초급 교재에서는 여전히 고전, 낭만 시대의 레퍼토리(repertoire)에 치우친 모습이다. 초급 피아노 학습자들은 20세기 음악에 대한 교육의 부재로 인해 현대음악은 낯설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가질 수 있는데, 피아노 학습 초기 단계부터 20세기 음악 어법 교육을 병행하면 다양한 음악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어 기존의 편견을 극복하고 이를 통해 보다 창의적인 음악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출판된 교재에 20세기 음악 학습을 위한 악곡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교재 현황을 알아보았다. 국내 출판된 교재 현황 조사 내용 및 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재 5종을 선별하여 작곡가가 분명하게 명시된 악곡 중 20세기 작곡가 곡의 비중과 어법 활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20세기 작곡가의 곡은 전체 악곡수의 10%에 미치지 않는 수준인 반면, 고전과 낭만 시대 음악은 80%를 넘게 차지하고 있어 초급 피아노 학습자를 위한 교재 보충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20세기 음악 어법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곡은 존재하나, 이론적 설명이 부족하거나 혹은 부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재 현황 조사를 통해 20세기 악곡 비중의 부족함을 발견하여 기존의 교재를 보완할 수 있는 초급용 연주곡집과 교사지침서를 개발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초급용 연주곡집은 20세기 악곡에서 자주 사용되는 음악 어법인 5음음계, 온음음계, 복조성, 오스티나토 리듬, 톤 클러스터, 잦은 변박을 활용한 악곡을 선정하여 초급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편곡하였으며 교수 방안을 포함하였다. 이외에도 악곡 지도 시 필요한 교구 및 교사와 학생간 대화의 예시, 가사의 예시 등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연주곡집과 교사지침서가 초급 피아노 학습자에게 보다 폭넓은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교육적 가치가 상이한 시대별 피아노 작품들에 대한 교수법적 연구와 함께 균형 잡힌 시대적 음악교육을 지향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The history of music move away from past music images with various attempts has changed radically. Despite systematic teach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music is necessary in the 20th century, in Korean piano beginning level method book published a majority still Classic, Romantic repertoire. For those reasons, the investigator examined some of the elementary piano method and playing book, namely Piano Success, Alfred’s Premier Piano Course, Bastien, Klavier and Piano Adventure. As a result, there were a total of 1724 musical pieces in the 10 piano books with approximately 10 percent pieces with 20th century repertoire. On the other side, over 80 percent with Classic, Romantic repertoire. In the 10 piano books used the 20th musical materials restrictivel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ment of piano teaching pieces and piano teachers guidlines for early level based on the 20th century piano pieces. Provided for in this piano teaching pieces was restricted the 20th musical materials in (1) the pentatonic scale (2) the whole tone scale (3) the polytonality (4) the ostinato rhythm (5) the tone cluster (6) the mixed meters. Ultimately the study results will hopefully have positive influences on piano pedagogue who try to promote a bright future by developing new 21st century style piano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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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대학원 > 피아노교수학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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