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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능 자폐 아동의 SNS 대화 맥락에서 유생성에 따른 이모티콘 정서 표현 능력 및 선호도 분석

Title
고기능 자폐 아동의 SNS 대화 맥락에서 유생성에 따른 이모티콘 정서 표현 능력 및 선호도 분석
Other Titles
Emotion Expression and Preference According to the Animacy of Emoticon in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in SNS Context
Authors
이수현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태
Abstract
고기능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비슷한 수준으로 언어 능력 및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화용언어적 이해 및 표현의 능력에 어려움을 보인다. 특히 고기능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이 발달상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에서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어려움은 맥락에 따라 비언어적 단서를 정보들과 통합하여, 정서를 추론하고 타인에게 적절히 정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준다. 한편,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이하 SNS)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위해 필수적인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SNS 특성상 이모티콘은 실제 대화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이모티콘은 정서 표현의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현재 고기능 자폐 장애 아동의 정서 표현 및 비언어적 요소에 관련한 논문이 다수 있으나, 현대사회의 새로운 의사소통 수단이 된 SNS 맥락에서의 정서 표현과 이모티콘 표현 특성에 관련한 분석의 시도는 이루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고기능 자폐 아동의 SNS 대화 맥락에서의 유생성에 따른 이모티콘 표현 능력을 살펴보고, 얼굴표정 이모티콘에 대한 선호도가 일반 아동에 비해 차이가 나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아동은 생활연령 6-10세의 고기능 자폐 아동 12명, 일반 아동 12명, 총 24명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모티콘 표현 능력 비교에서 고기능 자폐 아동 집단이 일반 아동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능력을 나타냈다. 그러나 얼굴표정 이모티콘 문항과 사물상징 이모티콘 문항 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두 과제 간 상호작용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정서별 문항의 평균 점수를 집단 간 분석해 본 결과, 고기능 자폐 장애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놀람, 화남 정서 대화 맥락에서 보다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기능 자폐 아동과 일반 아동이 SNS 대화 맥락에서 얼굴표정 이모티콘에 대한 다른 선호율을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선호도 평가 과제에서 집단 간 이모티콘 유형에 따라 선택한 수를 백분율로 산출하여 본 결과, 고기능 자폐 아동집단이 일반 아동 집단에 비해 얼굴 표정 이모티콘을 유의하게 낮은 수준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고기능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SNS 대화 맥락에서 이모티콘 표현 능력에 어려움을 보이지만, 유생성에 따른 이모티콘에 대해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정서별로 놀람, 화남 정서 맥락에서 기쁨, 슬픔 보다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정서를 유발하는 맥락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또한 고기능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얼굴표정 이모티콘에 대한 선호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얼굴표정에 대한 선호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기능 자폐 아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관계 확립을 위해 중요한 수단인 SNS에 적응하고, 이모티콘을 통한 적절한 정서 표현에 관한 중재가 중요함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pression and preference of emoticon according to the animacy between the High-Functioning Autism (HFA)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TD) in SNS context. Twenty four children (12 HFA, 12 TD) aged from 6 to 9 years were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main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Does the performance of emotion expression task according to the animacy of emoticon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wo groups? (2) Does the preference of emoticon according to the animacy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wo groups? The emoticon expression task consisted of facial and object emoticon task. SNS conversations of two communicators were provided to children and they were asked to choose one answer in four selection type emotions on screen. Two-way mixed analysis of variance (ANOVA) was used to investigate the group differences in the emoticon expression ability according to the animacy in SNS conversation. The results of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First, HFA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performance of emoticon expression task than TD group. This finding explains HFA have the poor expression ability of emoticon than those of TD. However, no significant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group and the emoticon type (facial vs. object) according to animacy. Second, HFA group showed significantly lower preference on facial emoticon than TD. These results imply that HFA children have a weak expression ability of emoticon in context. However, in facial emoticon expression task, HFA showed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than task with object emoticon. The preference task of facial emoticon in SNS context, HFA showed significantly low preference percentage than TD. Therefore, the characteristic of HFA using emoticon in SNS context is considered for social communication inter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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