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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자녀가 지각한 자신의 성격과 주 양육자가 보고한 자녀의 성격 차이 연구

Title
초등학교 자녀가 지각한 자신의 성격과 주 양육자가 보고한 자녀의 성격 차이 연구
Other Titles
The Difference Of Ratings Between Children And Parents On Children's Personality : The Relation of the effects O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Authors
김지인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안현의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과 그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동과 주 양육자가 지각하는 아동의 성격 차이를 비교해 보고, 주 양육자와 아동이 보고한 아동의 성격 일치도에 따른 아동의 생활 만족도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경기 지역의 p초등학교 6학년 학생 144명과 그들의 주 양육자이다. 아동의 성격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성격 5요인 특성 이론을 바탕으로 안현의, 안창규(2014)가 개발한「NEO-Ⅱ 아동 성격검사」를 사용하였고 생활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로는 이정미, 이양희(2008)가 타당화한 「한국판 아동용 다면적 생활만족도 척도(K-MSLSS)」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와 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아동의 성격 5요인에 대한 아동 자신과 주 양육자의 평정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아동은 주 양육자보다 신경증, 외향성, 성실성을 높게 평정하였고, 개방성과 친화성은 낮게 평정하였다. 특히 외향성과 친화성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외향성, 친화성은 남, 여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신경증에서는 남학생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 아동의 성격에 대한 주 양육자와 아동의 평정 일치도가 아동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남학생의 경우 주 양육자의 5요인의 평정 차이를 독립변수로 하였을 때 5개 변수는 유의수준 .01에서 생활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친화성 요인에 대해 주 양육자의 평정 차이가 클수록 아동의 생활만족도가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학생의 경우에는 아동과 주 양육자의 평정 차이 정도가 생활만족도를 설명해주는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평정 차이 정도와 생활만족도가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주 양육자와 아동이 지각하는 아동의 성격에는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고, 주 양육자와 아동이 보고하는 성격 평정 차이가 아동의 생활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부모가 아이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부모가 자녀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조력자로서 환경에 대한 부적응 요소들을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건강한 인성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omparing children’s self-perceptions with parent’s ratings on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of the Big Five personalities: Neuroticism, Extraversion, Openness,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and to investigates the effects o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 for the study was 144 of six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and their fosterers. NEO personality assessment system for children and child life satisfaction test were given to the students; furthermore, a NEO Personality Assessment System for assessing the children's personality was given to the their fosterers.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are as follow: First, child self-report was lower on Openness, Agreeableness and higher on Extraversion, Neuroticism and Conscientiousness than fosterers’ report. Especially, Agreeableness and Extraversion reveals significantly different on statistical analysis. Second,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difference of child’s self-perceptions with parent’s ratings on children’s personality and child's life satisfaction. As the difference between parent’s and child's personality report would be higher, the male students' life satisfaction was lower yet there was no correlation between female students' life satisfaction and her report. To sum up this study, the results shows that the parents needs to understand the child's personality more precisely. Parent's compression of the child's personality affect the child's life satisfaction; moreover, it helps child to have healthy and tough pers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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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상담심리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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