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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가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세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

Title
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가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세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implemented by the General Education Teacher with the Support of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on the Counting Skill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uthors
윤신명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implemented by the general education teacher with the support of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on counting skills in inclusive settings. In this study, three children with disabilities were identified who needed to learn counting skills from a discussion with the teacher and their parents. A multiple-probe baseline design across the subjects was used with four conditions: baseline, intervention, maintenance, and generalization. In baseline, the general education teachers asked children to count 1 to 5 during free-play time right after coming to kindergarten, five times. In intervention, teachers taught the skill of counting from 1 to 5, pointing at multiple objects. The instruction was distributed across the routines and activities in the inclusive classroom. Teachers received embedded instruction plans, daily feedback, and technical guidance from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This support was provided only on this phase. The data of their counting skills was collected once a day, right after they came to class like the baseline conditions. The maintenance effects were assessed four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ended in same conditions as baseline. The generalization data was collected by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The results indicated three things: first, the activity-based embedded intervention implemented by the general education teachers with the support of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increased the counting skill of all of the 3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clusive settings. Second, increased counting skill was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ended. Third, increased counting skill was generalized to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일반적으로 유아들이 성장 과정 및 발달에 적합한 일반교육과정을 통해 전수학 기술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과 달리, 장애 유아는 전수학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좀 더 직접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 전수학 기술이 특정 개념이 아니라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서 삶의 다양한 자극 형태에 일반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수학 기술은 장애 유아가 통합된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습득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반 유아교육과정의 흐름 내에서 장애 유아가 필요로 하는 개별화된 목표를 교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적절히 조정하여 교수 장면을 삽입해야 한다. 활동 중심 삽입교수는 통합된 상황에서 일과 중에 장애 유아에 대한 교수활동을 삽입하여 실행함으로써 장애 유아가 일반 교육과정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개별 교수목표를 성취할 수 있게 해 주는 교수 접근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장애 유아에 대한 교수활동의 책임은 담임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가진다. 장애 유아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을 때에 개별적인 필요에 적합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통합된 장애 유아와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일반교사의 교수 참여가 필요하며, 이는 유치원의 자연스러운 일과 내에서 실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통합 상황 내에서 유아에게 적절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통합교육의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으며, 특수교사는 통합교육을 지원할 책임을 지닌다. 따라서 특수교사의 지원을 통해 일반교사가 장애 유아에게 적절한 목표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통합교육에 필수적이고 긍정적인 협력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지원을 받은 일반교사의 활동 중심 삽입교수 실행이 통합된 장애 유아의 수세기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수원시에 위치한 유치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3명의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일과에 걸쳐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중재를 실행하고 효과를 확인하였다. 중재는 일반교사가 실행하였으며, 특수교사가 활동중심 삽입교수를 위한 활동-도표 및 삽입교수계획안 작성, 기술 교수 전략을 지원한 후에 담임교사가 직접 대상 유아에게 실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유아에게서 수세기 기술 수준을 관찰하기 위해, 유아에게 수세기 기술 관련 행동이나 질문을 끌어낼 수 있도록 사전에 선정한 놀잇감을 각 영역에 배치하였다. 또한 각 영역에서 진행되는 활동에서 수세기 기술 관련 수행 및 언어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판별하였다. 자료 수집은 등원 직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측정되었으며, 중재 종료 4주 후에 중재 효과에 대한 유지 및 일반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명의 참여 유아 모두 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를 통해 수세기 기술이 습득되었으며, 기술 수행이 증진되었다. 둘째, 세 명의 참여 유아 모두 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를 통해 습득된 수세기 기술 수행이 중재 종료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셋째, 세 명의 참여 유아 모두 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를 통해 습득 및 유지된 수세기 기술 수행이 중재 종료 이후에 다른 교사에게 일반화되었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았을 때, 특수교사 지원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는 활동 중심 삽입교수는 통합된 장애 유아 학생의 수세기 기술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영향이 중재 이후에도 유지 및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첫째, 장애 유아에게 있어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전수학 기술에 활동 중심 삽입교수를 적용하여 실행하였다는 점, 둘째, 일반교육과정 운영 내에서 학급 운영 및 일과 내 활동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며 개별 목표를 달성했다는 점, 셋째, 교사간 협력을 통해 특수교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일반교사가 실행하였다는 점, 넷째, 목표기술의 유지가 일반화되는지를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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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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