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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낭만적 사랑 재현과 함의

Title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낭만적 사랑 재현과 함의
Other Titles
The 'Romantic Love' represented in TV reality program
Authors
임성은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훈순
Abstract
There are a lot of reality programs in Korean society. Especially reality program based on romantic love is very popular. However in reality many korean young people give up their romantic love, such as date, marriage and birth. Because our society is 'consumption society'. Iin this society people are evaluated based on the degree of consumption. So many young people who do not have money give up their love. Instead, they get vicarious satisfaction through watching reality programs based on romantic love. Romantic love is an essential material in the media, and it affects many people. Also romantic love has played a major role in fixing and reproducing ideology in society. Especially today, it can be seen as a consumer society, it will be a meaningful research how the 'romantic love' represented in TV reality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he 'romantic love' represented in TV reality program, and to reveal the implications. The target program is the popular reality program which was aired on MBC. The following points were found as a result. First of all romantic love is associated strongly with consumerism. Couples develop a romantic love through consumption. Thus, we can get the massage that romantic love can not be achieved without economic consumption. Second, the program reproduce an unrealistic romantic love and idealize a marriage. The romantic love is separate from realistic difficulties by setting the background of romantic love unrealistically. Also It can be seen that the conflict between the couple is reduced and ignored. In other words, they are blocking an opportunity to learn problem-solving skills in real life. Furthermore by showing that the marriage is start of the romantic love, it make unrealistic fantasy. Third, this program strengthens gender role ideology. Woman is considered good wife when she dose the traditional feminine role. Man versa. Finally this text also emphasizes lookism. Beauty is a required condition of romantic love. The limitation of this research is that it analyzed only three couples and fifteen texts. So results can be seen limited. Furthermore, this research did not include the audience reception and industrial influences of these programs. These should also be included in future studies. There are many reality programs based on romantic love in Korean society. Nowadays there are a lot of the reality programs about birth and child care with a view to the completion of romantic love. So consumption featured in that programs will also be a good research topic.;본 연구는 오늘 날 한국 방송계에 대세를 이루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속 낭만적 사랑의 재현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함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많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홍수 속에서 특히 낭만적 사랑의 서사인 연애, 결혼, 출산을 바탕으로 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이른바 삼포세대인 우리 사회의 젊은이들이 처한 현실과는 대조적이다. 소비를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만족을 느끼며,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소비사회에서 소비할 능력이 낮은 젊은이들은 낭만적 사랑의 서사를 포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신 이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서 대리만족을 하고, 유명인들의 삶을 살펴봄으로 관음욕구를 충족하고 있다. 낭만적 사랑은 미디어 속에서 필수적인 소재이며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 속에서 주요 이데올로기와 담합하고 재생산하는 역할을 해왔다. 소비사회로 정의되는 오늘 날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낭만적 사랑 담론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 보았다.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낭만적 사랑 담론에 관한 연구와 소비사회에 관한 연구는 각각 활발히 진행되었던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미디어 속에서 낭만적 사랑 담론과 소비주의가 결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사회에 낭만적 사랑을 토대로 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낭만적 사랑 담론을 어떻게 재현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MBC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남녀 연예인이 일정 기간 동안 가상의 부부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각 커플들은 프로그램 속에서 결혼생활을 진행하고 낭만적 사랑을 심화시키는 과정에서 데이트, 여행, 이벤트 등의 다양한 소비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는 커플의 관계를 변화시킨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에 가장 적당한 프로그램이라고 보았다. MBC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 4의 대표 커플인 홍종현-유라, 남궁민-홍진영, 송재림-김소은 세 커플을 분석한 결과, 인물들의 외모 관리, 성격, 문화자본의 측면에서 남녀 간의 이항대립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모 관리 측면에서 여성은 가부장적 시선을 통해 여성에게 요구되는 선천적 아름다움과 신비스러움을 강조함으로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반면 남성은 몸매관리에 있어 적극적이고 역동적이고 근육질의 남성성을 강조하였다. 성격 역시 여성들은 긍정적이고 순종적이고 배려가 깊은 전통적인 여성상의 여성들이었으며 남성은 자상하고 관대하고 신중한 면모를 보인 남성의 모습을 보였다. 낭만적 사랑을 표현하는데 있어서도 남성은 주체적으로 표현하는 반면 여성은 사랑을 받기를 갈구하며 수동적인 존재로 위치시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소비 습관에 있어서 남자와 여자간의 차이가 무척 컸는데, 남성은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반면 여성은 충동적이고 참을성 없는 소비를 함으로 남성의 관리가 필요한 대상으로 보인다. 문화자본의 경우에도 남성은 집안에 필요한 것을 만드는 육체적 능력을 보여주는 것과 다르게 여성은 가사노동 혹은 여성적 취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속 배경은 낭만적 사랑과 소비주의가 결합한 공간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소비가 필요한 여행과 데이트 이벤트 등을 통해 낭만적 사랑을 강화시키고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이야기 구조를 보면 이야기는 갈등이나 어려움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각 커플들이 제작진이 제공하거나 각자 해보고 싶었던 미션을 수행하고 특별한 경험을 하는 여러 가지 에피소드의 연결로 서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에피소드들은 커플들은 낭만적 사랑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소비주의 담론, 성 역할 이데올로기 담론, 외모지상주의 담론을 강화시키는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막과 스튜디오 패널, 그리고 출연자의 인터뷰 방법이 각 에피소드에서 해당 담론들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활용되었다. 낭만적 사랑을 이용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에 도달할 수 있다. 먼저 낭만적 사랑은 소비주의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커플들은 소비를 통해서 낭만적 사랑을 발전시키는 모습이 중점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인 소비 없이 낭만적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낭만적 사랑 담론과 소비주의가 강하게 결합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프로그램은 비현실적인 낭만적 사랑을 재현하고 결혼을 이상화하고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낭만적 사랑의 배경을 설정함으로 낭만적 사랑을 경제적 어려움과 분리하고, 미화시킨다. 이것은 커플간의 갈등을 축소하고 외면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즉, 현실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학습할 기회를 봉쇄하고 있는 것이다. 또 결혼 후 낭만적 사랑이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결혼이 낭만적 사랑의 종식이 아닌 시작이라는 비현실적인 환상을 만들어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가부장적 시선으로 여성과 남성을 봄으로서 낭만적 사랑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전통적 여성성과 전통적 남성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성 역할 이데올로기를 강화시키고 있다. 더불어 선남선녀의 아름다운 외모의 출연자들을 낭만적 사랑의 대상으로 놓고, 그들의 외모관리를 칭찬함으로서 외모지상주의를 강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MBC <우리 결혼했어요>의 7년간의 방송 총 270여 회의 텍스트 중 오직 15회의 텍스트만으로 분석했으며, 총 34쌍의 커플 중 3커플의 모습만 분석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특정 커플에게만 존재하는 특성을 분석했을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한국 방송계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상승가도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고 보인다. 남녀의 낭만적 사랑과 관련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지금도 새롭게 제작되고 있으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즉, 더욱 다양한 텍스트에서 낭만적 사랑의 재현방식과 낭만적 사강이 소비주의와 결합된 모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더불어 낭만적 사랑 서사의 연장선인 출산과 육아와 관련된 가족/육아 예능 프로그램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속에 등장하는 소비주의 역시 좋은 연구 주제가 될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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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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