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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에서 숙의적 토론이 의견의 확산과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itle
트위터에서 숙의적 토론이 의견의 확산과 상호작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Deliberative communication on twitter and Its influences on the Formation, Diffusion, and Interactivity of opinion : A Study on the Controversial Issues of Free School lunch program
Authors
최주영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윤정
Abstract
오늘날 전 세계의 정치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화두로 자리잡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온라인 공론장은 과거와 다르게 파편화, 분절화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웹 2.0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신속하게 정보와 의견을 교류할 수 있고, 소통의 방식 또한 확산과 공감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변하게 된 것이다. 특히 기존의 지인들을 중심으로 관계 형성이 이뤄지던 다른 SNS와는 달리 새로운 관계 형성을 통한 약한 유대(Weak-tie)를 특징으로 하는 트위터만의 독특한 커뮤니케이션적 특성은 정치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있어서 그 가능성을 보여준다. 해당 연구는 하버마스의 숙의 모델을 바탕으로 트위터에서 숙의적인 커뮤니케이션 특징이 트위터내 의견의 형성과 확산, 상호작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는 트위터 게시글의 댓글과 리트윗, 댓글의 토론성을 살펴봄을 통해 숙의적 요소와의 관련성을 논하는 작업이었다. 트위터가 과연 다양하고 이질적인 의견이 오고가며 수렴되는 공론장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자 의의다. 이를 위해 트위터에서 ‘무상급식’이라는 정치 이슈와 관련해 발생한 정치적인 의견 및 대화 600개를 대상으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주제를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첫째, 트위터에서 숙의 모델이 처음 적용된 것이기 때문에 숙의적 토론 요소가 트위터내에서 얼마나 관찰되는가를 살펴본다. 둘째, 트위터에서 숙의적 토론 요소들이 의견의 형성 즉, 댓글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셋째, 숙의적 토론 요소들이 리트윗되는 양상을 봄으로서 주로 확산되는 글의 특성을 파악한다. 넷째, 숙의적 토론 요소들이 트위터내 반대 의견 유발과 토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트위터가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비해 정치적인 성향이 두드러지고 약한 유대를 특징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기존 선행 연구에서 트위터에서의 숙의적 커뮤니케이션과 이견노출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전무했다. 또한 트위터 글이 가지는 숙의성이 트위터 내의 의견 형성과 확산, 상호작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이번 연구는 트위터의 정치커뮤니케이션 장으로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트위터가 정치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순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해당 연구는 트위터 상에서의 ‘무상급식’ 관련 트윗 500개와 해시태그 대화 글 100개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밝혀냈다. 첫째, 트위터에서 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합리성과 시민성이 밝혀졌다. 합리성과 시민성은 모두 댓글 수에 정(+)적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트위터에서 리트윗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함축성과 유희성을 밝혀냈다. 함축성과 유희성 또한 모두 리트윗에 정(+)적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트위터에서 반대 의견을 유발하는 글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주장제시, 함축성, 유희성의 세 요인이 밝혀졌다. 요인들은 모두 의견의 상호작용성에 정(+)적 영향관계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해당 연구는 트위터에서 숙의적 요소에 따른 댓글과 리트윗 예측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트위터에서 주장과 근거가 명확하고, 상대방에 예의를 나타낸 경우 댓글 수를 확보했고 글에 비약 또는 함축이 나타나거나 유머를 사용한 경우 리트윗을 확보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반대 의견과 토론을 유발하는 글의 성격은 주장이 명확하고 함축적이며, 유희성이 있는 글로 나타났다. 숙의 모델이 트위터 정치토론 공간에서도 일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해당 연구 결과는 트위터에서 이용자의 연결망인 팔로잉과 팔로워 수, 트윗글의 글자 수가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 또한 밝혀냈다. 트위터에서 팔로잉 수가 적고, 팔로워 수가 많을수록 댓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자 수 요인은 리트윗 수에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글자 수는 리트윗에 부(-)적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의견의 상호작용성에는 세 가지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팔로잉 수가 적고, 팔로워 수가 많을수록, 글자 수가 적을수록 트위터에서 반대 의견을 유발하고 활발히 토론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해당 연구는 숙의 모델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의견의 교류 측면에서 트위터가 적합한 공간이 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다양한 의견의 수렴과 합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단순히 반대의견 유발의 정도로만 파악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트위터에서 공감과 확산을 예측하는 함축성과 유희성 요소의 발견은 정치적 사안과 관련한 이용자들의 집단지성이 상호 협동적, 감성적 소통으로 나타난다는 결과를 시사한다. 해당 연구는 온라인의 대화와 토론 등 민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트위터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집중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기존의 온라인 토론에서 강조되어온 의견의 수렴과 합의를 의미하는 ‘숙의’를 트위터에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주리라 판단된다.;Nowadays, Most of us discuss political issues through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witter is considered as a very popular and political communication tool. On Twitter, every user can publish short messages with up to 140 characters, so-called “tweets“. This Simplicity features help us connect with other people with a various backgrounds. Also, these features allows people to share the public opinion. This study aimed at verifying Habermas' theories on deliberation with Twitter-sphere. Specifically, Deliberative model divided into an internal dimension as 'Publicity', 'Rationality', 'Civility' from deliberative democracy theory and an rhetoric dimension as 'Metaphor', 'Playfulness' from medium characteristics of twitter. Considering what is defined above, this study conducted indicated what factors associated with reply, re-tweeting, and cross-cutting exposur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rationality' and 'Civility" predicts the frequent use of Reply. 'Second, 'metaphor' and 'Playfulness' predicts the frequent use of re-tweeting. Third, 'Rationality', 'Metaphor' and 'Playfulness' predicts the Cross-cutting exposure. this study found that twitter is indeed used as a platform for political deliberation and discovered twitter users who express 'metaphor' and 'playfulness' are likely to have more retweets. It means that tweets containing metaphor, logical leap, and satire are significant emotion influencers in twitter. In this paper, I try to check the meaning of retweetings by using several criteria, which are not used in previous studies. So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be more accurate than the previous study. However, this study uses the indirect method to check the cross-cutting exposure inevitably. In order to examine in detail, all of contents should be closely exam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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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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