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순희-
dc.contributor.author박정은-
dc.creator박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5Z-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otherOAK-0000000847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061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47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융합 인재 교육(STEAM)의 일환으로 대학교 과학 예비 교사들이 수강하는 일반 화학 실험 수업에 적용 할 수 있는 STEAM 융합 측면으로 글쓰기를 강조한 마인드맵을 활용한 실험 교수 전략을 개발하였다. 학생들로 하여금 한 학기 동안 STEAM 융합 측면으로 글쓰기 지향 마인드맵을 적용한 실험 교수 전략으로 개발한 총 10개 주제를 경험하게 한 후에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과정 측면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처치가 모두 끝난 후에, STEAM 융합 측면으로 글쓰기를 지향한 마인드맵을 적용한 실험 교수 전략을 한 학기 동안 경험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다(p<.05)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 사고력의 3개 하위 요소들인 유창성, 융통성 그리고 독창성에서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그러나 이 학생들의 문제 해결 측면인 탐구 과정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지 않았다(p>.05). 그리고 탐구 과정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인 5개 하위 요소들 중에서도 가설 설정 능력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p<.05), 문제 인식 능력, 변인 통제 능력, 자료 해석 및 자료 변환 능력, 결론 도출 및 일반화 능력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지 않았다(p>.05).;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that the ‘writing oriented mindmap’ activities affects the enhancement of creative thinking skill and critical thinking skill by the inquiry thinking skill about pre-service science teacher in college. The 10 activities of ‘writing oriented mindmap’ as the teaching materials was implemented to students over the one semester.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presented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 in creative thinking skills(p<.05). The following 3 sub-elements of creative thinking skill as the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are all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p<.05).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improvement statistically in critical thinking skill by the inquiry thinking skill (p>.05). The only one sub-elements of critical thinking skill as making hypotheses was statistically meaningful improvement(p<.05).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improvement statistically in recognition of problems, control of variables, transformation and interpretation of data, making conclusion and generalization(p>.0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A. 창의적 문제 해결력 4 B. 마인드맵 8 C. 융합 인재 교육 10 D. 본 연구에서의 글쓰기 지향 마인드맵 교수 전략 14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6 A. 연구 절차 16 B. 연구 대상 17 C. 검사 도구 17 D. 글쓰기 지향 마인드맵 활용 일반 화학 실험 수업 전략 개발 1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A. 창의적 사고력 분석 28 B. 비판적 사고력 분석 33 Ⅴ. 결론 및 제언 38 A. 결론 38 B. 제언 39 참고문헌 40 부록 44 ABSTRACT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825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500-
dc.title글쓰기 지향 마인드맵 적용 일반 화학 실험을 경험한 대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science teaching strategy using writing oriented mindmap through the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dc.creator.othernamePark, Jung Eun-
dc.format.pagex,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과학교육학과-
dc.date.awarded201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과학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