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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이용과 사회자본, 그리고 구직의도간의 관련성

Title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이용과 사회자본, 그리고 구직의도간의 관련성
Other Titles
Using Social Capital and Corporat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for the relation of job search intention : application and expansion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uthors
이지은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차희원
Abstract
제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정보를 다룰 수 있는 인적 자원은 기업의 경쟁력이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인적자원이 되는 구직자는 기업이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중요한 이해당사자가 되었으며, 기업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구직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가 사회자본과 계획된 행동을 통해 구직자의 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크게 여섯 개의 가설과 여덟 개의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첫 번째 가설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는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했다. 두 번째 가설은 구직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가 구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한 것이다. 세 번째 가설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가 구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설정했고, 네 번째 가설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가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제시했다. 다섯 번째 가설은 사회자본이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가설은 사회자본은 구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제시했다. 연구문제 1은 이용자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를 통해 얻고자하는 메시지 이용유형이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제시되었으며, 연구문제2는 이용자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를 통해 얻고자하는 메시지 이용유형이 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정했다. 연구문제3은 이용자의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메시지 이용유형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제시했다. 그리고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문제를 제시했는데, 연구문제 4는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이용정도와 구직의도의 관계에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가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되었다. 연구문제 5는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와 메시지 이용유형과 구직의도 간 관계에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6은 사회자본과 구직의도의 관계에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의 매개효과 확인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연구문제 7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와 구직의도간의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며, 연구문제 8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메시지 이용유형과 구직의도 간의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되었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위해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를 이용하는 구직자 중 4년제 대학교에 재학 및 휴학 중인 학생과, 졸업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그리고 연구가설과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바론과 케니(Baron & Kenny, 1986)의 매개효과 검증법과, Sobel test를 적용해 매개효과를 확인했다. 연구의 주요 결과와 함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를 측정한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기간, 접속시간, 접속시간, 접속횟수 중, 접속시간은 구직자의 태도와 인지된 행동통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에 속한 친구 수는 구직자의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접속시간이 길어질수록 태도와 인지된 행동통제가 감소되는 된다는 결과는 구직자가 해당 팬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 못하기 때문에 접속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계획된 행동이론의 선행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는 구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계획된 행동이론으로 구직의도가 예측 될 수 있음이 확인됐다.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를 측정하는 항목 중 접속횟수와 친구 수는 구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를 측정한 항목 중, 이용기간은 결속형 사회자본을 형성했고, 친구 수는 결속형, 교량형 사회자본 유형 그리고 사회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를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은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회자본은 은 구직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 사회자본의 유형인 결속형 사회자본과 교량형 사회자본 모두 구직의도에 긍정적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얻고 싶어 하는 메시지 유형에 따라 분류한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메시지 이용유형인 정보형, 관계형, 이벤트형 메시지 이용유형 중, 정보형은 태도와 인지된 행동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형인 경우에는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벤트형인 경우에는 구직자의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메시지 이용유형인 정보형, 관계형, 이벤트형 메시지 이용유형 모두 구직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와 구직의도 관계에서 계획된 행동이론의 선행변수의 매개효과의 발생을 확인했을 때, 친구 수와 구직의도의 관계에서만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사회자본과 구직의도의 관계에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는 모두 유의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결속형 사회자본과 구직의도의 관계에서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행동통제는 매개효과를 보였고, 교량형 사회자본과 구직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모두 매개효과를 보였다.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의 이용정도와 구직의도 관계에서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고,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메시지 이용유형이 구직의도 관계에서도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심리학적 변인에 주목한 계획된 행동이론과 개인의 심리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적 변인인 사회자본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접목시켜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와 구직의도 간 관계의 매카니즘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게다가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어온 구직을 커뮤니케이션과 접목시켜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분야를 확장시킨데 의미를 갖는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행위의도를 예측함에 있어 계획된 행동이론과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결과는 국내 구직시장에서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해 구직자의 구직의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가 갖는 실무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에서는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이용자가 가장 원하는 메시지는 정보형, 이벤트형, 관계형 메시지 순서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정보형 메시지 위주로 작성하되 정보형과 관계형 메시지를 이용하기 위해 접속한 이용자를 위해 이벤트형 메시지와 관계형 메시지를 함께 작성하는 메시지 전략을 수립해 이용자들의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사회자본이 형성되도록 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접속시간이 길수록 태도와 인지된 행동통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용자가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에 접속 했을 때 불필요한 메시지를 제공하는 것을 줄여야할 것을 제시한다. 또한 연구결과에서 기업 페이스북에 속한 친구 수가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그리고 사회자본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때, 기업 페이스북 채용 팬 페이지 안에서 이용자가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주변사람들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The goal of this study is to articulate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in corporat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and social capital on the intention of job search by mediat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To verify this, this study formed six hypotheses and presented eight research questions. This study conducted descriptive statistics, regression analysis, and Baron and Kenny's(1986) verification method of mediation effects throughout survey.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is study has taken research on people's usage time, connection time and frequency of logging into the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concluded the research that usage of the fan page gives bad effects to the users especially for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n the other hand, the more friends of one has, they would get more positive effects for perceived behavior control such as attitude of job search and subjective standard. Taking a research on use with the frequency of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showed that frequency of logging into the Fan Page and the number of the friends one's has gives positive effects to people Research for frequency of logging into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which influence over social capital proved that usage time of the Fan Page affects positively to people. Also the number of friends one has, affect to the social positively for bonding social capital and bridging social capital. Moreover, attitude toward social capital formed through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gives positive effects to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Bonding social capital which is one of Social capital kinds proved to be positive towar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Lastly, bridging social capital showed same outcomes of Bonding social capital and bridging social capital. Also, social capital emits positive effects for job searching and Bonding social capital and bridging social capital proved to be positive toward job search intention. Checking over the effects of people's usage to certain types of message,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that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has, if the message that users want is informational message, the attitude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would be shown very positively. If the message that users want is relation message, the outcome would be turn out to be opposite. Moreover, use of event type message would give negative effects for job search intention. All the messages that users want to get from the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s would not be able to give off positive effects for job search intention. And after investigating of mediator effects, only the number of friends and job search intention were the effective mediator effects for attitude, standard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Also, relation of social capital and job search intention are proved that they are effective mediators for attitude,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Bonding social capital which is one of kinds of Social Capital and subjective norm of perceived behavior control which is related to job search intention showed to be effective for mediator effects. Moreover, it showed to be effective for attitude,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 control for bridging social capital. This research has taken in order to find out the mechanism of TPB and one's psychological variables which are influenced over the Social Capital which is one of psychological variables and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which is grafted composition of online communication. Moreover, to prove the mediator effects, this research suggest expa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TPB) with added Social Capital in order to predict the intention of the action. Moreover, this research is proved to be meaningful because of application of TPB in practical works such as measuring how many people who search for jobs in Korea. Because of this kind effectiveness, this research proved to be very meaningful to job search market in Korea and to the business adminstration fields especially in communication research field at the same time. The practical effectiveness of this research are in the followings. Currently, all most all of the messages of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are Informational messages. Thus, when you operate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you need to consist the messages mostly of informational messages. However some times, it is important to adds up some event type and relational type messages for someone who wants to read event and relational message to inspire their job search intention. Also, as the longer the loading time of logging into the Enterprise Facebook Employment Fan Page gets, the perceived behavior control becomes more negatively. Thus, it is critical for the Fan Page eliminates unnecessary messages when the users are logged in. Moreover, to operate the Fan Page with giving off the positive effects for the users, it is important for the Fan Page contains contents that people can easily share and ideas that the users can communicate each other brisk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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