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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Title
유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hildren's Story to Reduce Emotional Stress Caused by Hospitalization
Authors
전정선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경우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는 데에는 정신적 긴장이 따르며, 이는 스트레스라는 명명아래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가 경험하는 여러가지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중에서 특히 질병 및 입원이 주는 스트레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정리하고, 이를 기초로 심리적 부담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교육자료를 제공하며 더 나아가서는 이 자료를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기 스트레스의 원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둘째, 유아기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반응은 어떠한가? 세째, 질병 및 입원이 주는 스트레스의 본질과 이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네째, 질병 및 입원에 대한 스트레스의 감소를 기대하는 이야기자료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는 A. Altshuler의 기준에 의해 어떻게 분석 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및 이야기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의 스트레스는 일련의 사회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가정 및 사회환경에서 변화를 초래하는 사건들에서 올 수 있으며 또한 불안, 공포를 일으키는 잘못된 인식과 경험에서 오는 모든 두려움이라고 하겠다. 둘째, 유아기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반응으로 어린이는 일차적으로 방어기제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성인의 것 보다는 제한되고 성숙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왜곡된 불균형의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어린이는 행동장애를 나타내 보인다. 예를들어 손가락 빨기, 야뇨증, 파괴적 행동 등과 같은 전에 보이지 않던 문제행동이 나타난다. 세째, 유아에게 질병 및 입원이 주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유아가 제한된 지식으로 가지는 다양한 상상과, 질병과 입원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 기인한다. 그 내용으로, 발병이나 입원의 원인을 실수에 대한 벌이나 신체적 싸움의 결과, 더 이상 자신을 다른 사람이 사랑해 주지 않음 등으로 상상하는 것과, 신체적 수술 부위에 대한 정보와 임상검사에 대한 이해의 부족, 그리고 병원을 죽음과 동일시하는 생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그릇된 인식으로 인해 병원의 처지에 대해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넷째, 본 연구에서 분석된 이야기 자료는 우리나라의 자료 다섯가지와 외국의 이야기자료 여덟가지로 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자료는 어린이의 질병 이외에 어른의 병원경험도 포함하고 있으며, 병원 시설 및 검사, 치료과정을 구체적으로 그림을 통해 제시하지 못한 반면 외국의 자료는 A. Altshuler의 기준에 비교적 충실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자료도 질병 및 입원에 따른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어려운 단어는 피하며, 현실적인 그림으로 흥미를 일으킬 수 있음은 물론 어린이가 직접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유아들이 질병 및 입원 치료에 관한 바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그림이야기로 개발되어야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llect stories to reduce emotional tension caused by sickness and hospitalization. In order to analyze the story matarials, A. Altshuler criteria was used. The study contains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are the causes of stress? 2. What are the modes of responses by stress in general? 3. What is the content of the stress caused by sickness and hospitalization, and possible responses? 4. What are children's story to reduce the stress caused by sickness and hospitalization, and how can these be analyzed on the criteria presented by A. Altshul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stress in childhood is followed by the social environment in the process of socialization. Also the stress is aroused by learning experiences in everyday life, and these lead to anxiety and fear. 2. One of the responses to stress is defense mechanism, which is more limited and immature than that of adult's. The continuous unbalance and distortion by stress result in behavior disturbances; finger sucking, bed wetting and aggressive behavior. 3. The fators of stress by sickness and hospitalization in early childhood drives diverse imagination which are due to limited knowledges and misconceptions. For example, stress is increased if children think hospitalization equals to punishment and isolation from their loving persons. 4. The analyzed story-picture books are composed of 5 domestic matarials and 8 foreign. As a results of analysis, domestic stories include adults centered disease and does not show picture in detail. Also it is lack of children's interest. Therefore, it is in need to develope the picture-stories in which boys and girls are protagonist and that is suitable for Korean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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