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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inus의 역사이해

Title
Augustinus의 역사이해
Authors
유영희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한태동
Abstract
흔히 Augustinus를 서양사상사에 있어서의 첫 역사철학가로 꼽는다. 그이 저서인 「神의 都城」을 통하여 처음으로 역사의 철학적 파악이 시도되었기 때문이다. 많은 학자들은 「神의 都城」을 연구하여 Augustinus의 역사철학을 分析하였다. 그러나 본 論文에서는 自敍傳으로 알려진 「告白錄」을 中心으로 하여 그의 역사철학을 고찰하기로 한다. 먼저 「告白錄」에 기록된 事件들을 年代順으로 分析하였으며 그 後에 이 사건들의 폭을 比較하여 고백록의 內容構造를 제시하였다. 이 구조적인 분석에서 우리는 Augustinus가 고백록을 통해 말하고 있는 역사성을 읽을 수 있다. 「告白錄」에서 Augustinus는 자신의 생애를 대칭적인 성격이 발전하고 합치하는 과정으로 表現하고 있다. 즉 경건하고 宗敎的인 어머니와 세속적이고 이교적인 아버지를 양친으로 하여 出生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性格에도 矛盾的인 兩面이 있다고 말하였다. Augustinus는 이 對立이 그의 成長과 성숙에 병행하여 發展하고 深化되어 나갔다고 말한다. 그는 자신에게 내려온 어머니적인 性格을 선한의지로 보고 精神的인 면, 사색하는 태도로 記述하였다. 동시에 아버지적인 성격은 정욕적인 타락생활로 表現하고 있다. 이러한 二重的인 면이 어릴때는 약한 갈등만으로 그쳤으나 20세를 前後한 때에는 강한 대립과 충돌로 확대되어 자신을 괴롭혔다고 술회하였다. 이때에 그는 정신적인 의지와 육체적인 生活을 동시에 合理化시키기 위하여 선·악 二元論의 마니교에 투신하였다고 하였다. 9年間의 生活을 마니교도로서 지내며 Augustinus는 점차 그들의 허위를 인식하였으며 신풀라톤주의 철학과 접촉하므로 一元論的인 思考를 얻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럴즈음 생활의 모순을 설명해주던 二元論이 一元論으로 극복되어 더욱 괴로웠던 Augustinus는 당시 밀라노의 웅변적인 주교 Ambrosius를 찾아가 그의 깊은 신앙생활에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어느 날 폰티씨아우스에게서 知行合一된 신앙생활을 실천하는 수도자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Augustinus는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하였다. 이 사건을 계기로 對立하던 性格과 生活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Augustins는 이후 세례를 받고 신앙을 실천하는 기독교인이 되었다고 하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신의 도성」이 말하는 역사발전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神의 都城」에서 Augustinus가 말하는 역사발전이란 선, 악의 두 세력이 발전, 확충, 조화하는 과정이다. 영원하신 하나님이 가변적인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은 영원성과 시간성의 對立關係가 始作했다는 사실을 뜻한다. 이 對立은 Adam의 첫아들들인 카인과 아벨에 계승되어 지상의 도성, 神의 都城을 이루었다. 「神의 都城」은 선한 세력으로서 교회를 통해 발전하고 地上의 都城은 악한 세력으로서 국가를 通하여 발전한다. 이 두 도성의 발전은 곧 대립과 갈등으로서 그리스도의 출현으로 다소 그 긴장이 완화하였다. 그리스도의 출현이후 대립과 갈등은 점차 조화를 향해 接近하게 되는데 이것은 기독교인 황제의 치하에서 國家를 代表하는 로마와 敎會를 상징하는 예루살렘의 關係로 들어났다고 하였다. 이 조화를 향한 접근이 완성되는 때가 곧 그리스도의 재림인데 그때가 되면 두 都城의 갈등과 대립은 모두 그치고 신의 도성만이 남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비교에서 똑같은 形式을 찾을 수 있다. 「告白錄」에서는 모순적인 信人의 生活이 하나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 一元化하는 과정을 말하고 있으며 「神의 都城」에서는 대칭적인 두 도성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神의 都城으로 一元化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이 事實은 「告白錄」이 「神의 都城」의 구조적인 기틀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다시 말하면 Augustinus는 개인의 역사에서부터 世界歷史의 형식을 이끌어내고 있다.;Instead of the conventional approach to Augustine's concept of History through his philosophic works, ""City of God"", the present thesis would tackle the problem through his autobiographical writing, ""Confession"". The two works would be mutually complimentary in expounding his philosophy of history. In the work, ""Confession"", Augustine contrasted his parents' character that his mother is depicted as pious, where as his father vivacious and secular. The contrastls supposed to be inherited by birth to Augustine to make his characters polarized, to makes his thought and action in conflict. Under the impact of this dichotomized view of the life, his faith trends to be dualistics as well, i.e. Manichean. Through the acquaintance with neo-platonism, where ovil is owing to the absence of goodness so that the metaphysical foundation could return to one unified monism: and under the influence of ascetic monks who could cuff the wild passion with self-chastisement; and especially under the guidance of St. Ambrosius who introduced tc him the reconciliation of God with sinners. Through the Mediator, Christ, Augustine rediscovered through the act of repentance a life in unity. Augustine applied the same frame-work of reference to his later work, ""City of God"". Here he contrasted eternity over against temporality, which have union at creation. Adam, as first creature, has two sons, Abel, the faithful and Cain, the rebellious who killed his brother. Abel's descendent or the chosen people are in constant tension with the heathen, or the descendents of Cain. With Christ's becoming incarnated, chosen people were succeeded to be the church and the heathen, the Roman empire. By the time of Christ's second Coming the City of God will transform the City of earth into the Kingdom of God. In this thesis, Augustine's ""Confession"" will be chronologically analyzed events by events: then the amplitude of each event will be compare so as to deduce on over all frame-work of reference. The structual analysis, thus deduced, will help us interprete the philosophic understanding of history in his later work ""City of God"". Finally we will appeal chapter XIII in ""Confession"" to substantiate on thesis that Augustine actually planned to elaborate the basic plot in ""Confession"" as the major reference for hiS ""City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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