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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팬덤 연구

Title
온라인 팬덤 연구
Authors
김현지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동숙
Abstract
Recently, online media are popularized as exceeding the influence of offline media, so existing fans who have fan consciousness and act as fans using offline media become using online media extensively. This study focused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the meaning that new media made through the interaction with fans. This study is designed by qualitative research, because it is for understanding fans who are impossible to control them by artificial means because they are interact each other in the fan communities continuously. Research materials are obtained from offline and online interviews and observations from 3 online fan communities, 'fanpages'. Through analysis of the research materials, the main factor of the changing in enjoyment as fans is explained strengthening of the accessibility. First, information accessibility means a fan can obtain all the materials about the star very easily and promptly surpassing the space time by online media, and feel 'liveliness' through the textual and multimedia materials from fans who saw the star directly. Online fans also share the information equally, and as fans are insisting the information as their own, by putting their fan ID or fan site name on actual information, fans are getting self-sufficient, and it is breaking the primary relationship beween fans and mass media which used to be dependent and one-sided. Second, Fan community accessibility means fans can participate in the fan community easily using cyber-space including electronic bulletin boards and online communication devices. Third, Fan products accessibility means fans easily product fan productive materials using digital media devices, and online media caused fan production by promoting fans' reactions about fan production. The characters of enjoyment as fans strengthened accessibilities by online media can be describe 5 states. First, diverse fans rise to the surface in online circumstance. Second, fan product makers have 'author's mind', and fans become attached fan products and fan product makers like a star. Third, many fans acts as sysops or members of 'fanpage', and they enjoyed their online participation without regard to a star. Fourth, online fans diversify their views about establish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ans and a star, and also the star image fans think of. It is caused to weaken a role of main information sources that reproduce the fixed star image, and strengthen the online devices that help amplifying diverse views. These diversified views have made fans get diverse views to the star. So they have friendly relationship with fans who have similar views using online communication devices, and fans make 'fan circles' categorized by these views they mainly participate. ;최근 온라인 미디어가 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을 능가할 정도로 대중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미디어만을 사용하여 팬 의식을 가지고 팬으로서 활동하였던 기존의 팬들이 온라인 미디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미디어에서 팬들의 즐기기 방식을 변화시킨 기제 및 온라인 팬들의 즐기기 양상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나는 변화들을 살펴봄으로써 온라인 미디어라는 뉴미디어가 팬이라는 수용자층과 상호작용하여 만들어내는 새로운 현상과 그 의미에 주목하였다. 온라인 미디어로 형성된 가상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의 목적과 지속적이고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므로 인위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팬 집단이라는 연구 대상의 특성에 의해 전체 연구는 질적 연구의 설계에 의해 진행되었다. 팬 문화 규범에 익숙해지기 위해 특정 스타의 팬덤을 선정하여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관찰과 참여를 수행한 뒤, 3개의 팬페이지를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회원들과 인터뷰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통해 온라인 팬덤이 오프라인 팬덤을 변화시킨 기제 및 특징적으로 달라진 부분들에 대해 기술적(descriptive)으로 정리하였다. 자료 분석을 통해 온라인 팬덤의 즐기기가 변화하게 된 주요 기제로서 접근성(accessibility)의 강화를 꼽을 수 있었다. 접근성의 강화는 1) 정보, 2) 팬 커뮤니티 및 팬 생산의 측면에서 모두 드러나고 있다. 먼저 정보란 팬이 스타에 대해 알 수 있는 모든 자료들을 의미한다. 온라인상의 정보는 시공간을 초월하여 매우 손쉽게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거의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듯 신속하게 공유되며, '팬이 본 스타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한 글이나 멀티미디어 자료가 팬들에게 스타를 직접 보는 것과 유사한 생생함(liveliness)을 선사하고 있었다. 또한 대중 매체나 연예기획사와 같은 한정된 정보원에 의해 일방적인 통로로 공급받던 정보들을 이제는 팬 사이에서 수평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아예 자신을 '출처' 또는 '저자'로 명기함으로써 중심 정보원을 해체시키고 있다는 점이 특징으로 지적되었다. 다음으로 팬 커뮤니티의 접근성이란,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수용 능력의 제약을 해결한 가상 공간(cyberspace)과 전자 게시판 및 지리적, 시간적 제약을 해결한 각종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하여 팬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이 손쉬워졌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팬 생산의 접근성은 팬들이 쉽게 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미디어 환경의 특성을 정리한 것으로, 이에 따르면 온라인 미디어는 생산물을 올릴 공간과 생산을 용이하게 해주는 디지털 미디어 도구 외에도 활발한 공유와 반응을 촉진함으로써 팬 생산자들에게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게 팬덤 전반에 걸쳐 접근성이 강화됨으로써 온라인 팬들의 즐기기에 새로운 변화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1) 팬층의 다변화, 2) 팬 생산 활동의 부각, 3) 팬페이지의 새로운 기능, 4) 팬의 시각의 다변화, 5) 시각에 의해 팬 서클(circle)의 분화(categorization)로 정리하였다. 먼저 오프라인 환경에서 팬이 되기 힘들었던 이들도 팬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에 부각되지 못했던 팬층이 수면 위로 부상하였다. 또한 온라인상의 팬 활동이 중요한 팬 활동 방식으로 떠올랐는데, 특히 팬 생산 및 감상 활동의 부각이 특징적이다. 특히 팬 생산물 생산자에게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작가 의식(authorship)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팬들은 이러한 팬 생산물 자체에 대한 애착을 보이며 열광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스타라는 1차 텍스트에의 함몰과 달리 팬 생산물이라는 2차 텍스트에의 함몰이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다른 온라인 팬덤만의 특징적인 팬 활동이 팬페이지 운영과 참여이다. 팬페이지는 오프라인 팬 커뮤니티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는 듯 보이지만, 운영자가 팬페이지 운영 자체를 팬으로서의 중요한 활동으로 간주한다든지, 참여자들이 스타와 관계 없는, 재미와 친목 도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팬페이지 안에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팬들에게서 팬과 스타 간 관계 설정에 대한 시각, 스타 이미지에 대한 시각이 다변화되고 있음이 관찰되었는데, 이는 고정적인 시각을 재생산하는 중심 정보원의 역할이 약해지는 대신 다양한 시각을 인정하고 증폭시키는 팬 생산물 공유, 팬들의 의견 교류와 같은 기제가 강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팬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형성하게 되는데,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상대방이 어떠한 시각을 가진 사람인지 파악하고 친목을 맺는 것은 물론, 이러한 시각에 의해 분화된 팬 서클을 형성하고 그 안에서만 활동하고 참여하는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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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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