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9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dc.contributor.author이현선-
dc.creator이현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5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1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5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약 5주에 걸쳐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과학 학업 성취도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학생들의 성취수준에 따라 조사하였다. 여중생 3학년 4개 학급 144명을 대상으로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단원에 대하여 통제 집단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서는 과학사 활용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사 활용 수업에서는 필수 학습요소와 관련된 과학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STS에 대한 인식을 유도하였다. 수업처치 전 · 후 학업 성취도 검사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결과에 대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수업 처치 후 과학사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p<.05).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수업 처치 효과는 실험 집단의 상위권에서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상위권이 중 · 하위권보다 지적 호기심을 더 가지며 문제해결력이 높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과학사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과학과 관련된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p<.05).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수업 처치 효과는 실험 집단의 상 · 중위권에서 유의미한 태도 변화를 보였으나(p<.05), 하위권의 경우 기존의 누적된 학습부진으로 인하여 태도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결과 현재 교육현장에서 과학사 활용 수업을 적용하는데 있어 상· 중위권에서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와 수업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본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약 5주에 걸쳐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과학 학업 성취도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학생들의 성취수준에 따라 조사하였다. 여중생 3학년 4개 학급 144명을 대상으로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단원에 대하여 통제 집단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고, 실험 집단에서는 과학사 활용 수업을 실시하였다. 과학사 활용 수업에서는 필수 학습요소와 관련된 과학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STS에 대한 인식을 유도하였다. 수업처치 전 · 후 학업 성취도 검사와 과학과 관련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결과에 대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수업 처치 후 과학사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p<.05).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수업 처치 효과는 실험 집단의 상위권에서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5). 이는 상위권이 중 · 하위권보다 지적 호기심을 더 가지며 문제해결력이 높기 때문이라고 본다. 또한, 과학사 활용 수업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과학과 관련된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p<.05).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따른 수업 처치 효과는 실험 집단의 상 · 중위권에서 유의미한 태도 변화를 보였으나(p<.05), 하위권의 경우 기존의 누적된 학습부진으로 인하여 태도면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결과 현재 교육현장에서 과학사 활용 수업을 적용하는데 있어 상· 중위권에서만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와 수업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 목차 = ⅴ 그림 목차 = ⅶ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과학철학과 과학교육 = 5 1. 과학철학에서 과학교육 = 5 2. 과학교육에서 과학철학 = 6 B. 과학사와 과학교육 = 8 1. 과학교육에서 과학사 도입의 필요성 = 8 2. 과학교육에서 과학사를 도입하려는 노력 = 11 C. 선행연구 = 14 1. 과학교육에 과학사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14 2. 과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 = 15 Ⅲ. 연구 방법 = 20 A. 연구 대상 = 20 B. 연구 방법 = 21 C. 연구 절차 = 22 1. 검사 도구 = 22 2. 과학사 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 25 3. 사전 검사 = 27 4. 수업 진행 = 27 5. 사후 검사 = 28 6. 분석 방법 = 28 Ⅳ. 연구 결과 = 29 A. 학업 성취도에서 과학사 활용 수업의 효과 = 29 1. 학업 성취도에서 수업 처치 효과 = 29 2. 학업 성취 수준별 학업 성취도에서 수업 처치 효과 = 31 B.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과학사 활용 수업의 효과 = 36 1.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수업 처치 효과 = 36 2.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 수업 처치 효과 = 44 C. 과학사 활용 수업에 대한 반응 분석 = 49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6 부록 = 61 Abstract =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957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과학사 활용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학교 3학년 '물의 순환과 날씨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dc.format.pageix, 10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지구과학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구과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