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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력과 자기조절학습 전략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5학년 읽기 프로그램 개발

Title
독해력과 자기조절학습 전략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5학년 읽기 프로그램 개발
Authors
김예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성은
Abstract
본 연구는 독해력과 자기조절학습 전략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5학년 읽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대 인지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유의미 학습에 대한 능동적, 구성적, 자기 조절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구성주의자들은 학교 교육에서 효과적인 학습은 학생들이 정보의 수동적인 수용자일 때 보다 정보를 조직하고 관계를 발견하는 등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기초하여 읽기 학습에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Tyler의 모형을 근거로, 학습자와 국어 교육에서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였다. 설정된 프로그램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는 독해력이 신장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신장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은 국가기준의 교육과정에 따라 5학년 2학기 읽기 첫째마당부터 넷째마당까지 지문 안에서 사실적 이해하기, 추론하기, 일반화하기를 내용 요소로 선정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의 과정은 현시적 교수 모형의 3단계 절차를 따라 교사시범에서 학생의 연습단계를 거쳐 학생의 적용 활동으로 이양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에서는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참고로 하여 학습 순서를 정하였다. 학습 시간은 40분으로 하였으며 중심 학습 활동으로는 학습자 질문 생성 전략을 사용하였다. 학습자 질문 생성 전략은 학생들의 읽기 이해 과정을 스스로 감독, 조절하게 하는 활동을 포함한 전략으로 교수학습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그램 평가는 인천광역시 S 초등학교 5학년 35명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독해력과 자기조절학습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가 이루어졌으며 통계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변화량을 변인으로 하여 두 종속표본 t검정을 유의수준 .05에서 실시하였다. 독해력에서 사실적 이해, 추론, 일반화 능력, 자기조절학습 전략에서 개인적 요인,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유의미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증 결과 본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독해력과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a program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o fifth grade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The conceptual framework of this study was based on the stages of the Tyler's curriculum development. The assumption of this study is that: learning strategies with the self-generated questioning can improve learners' reading comprehension, and learning strategies with the self-generated questioning can improv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he program is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the reading subject for the fifth graders. The processes of this program were followed by 3 steps, such as modeling, guided practice and application. And the strategies of the program were developed for reference to the self-generated questioning strategies and th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5 students of the fifth grade in the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Inchon area. The research methods were implemented before and after t-tests for evaluating reading comprehens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he research statistically showed that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were different at .05 level. It is proved that the application of the strategies in this study was effective in improving reading comprehens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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