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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기여자의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지식 기여자의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수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효근
Abstract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인구 및 지식수요자 인구의 급증과 함께 기업이 지식 커뮤니티 개념을 지식 경영에 도입하기 시작한 현 시점에서, 활성화된 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Naver.com의 지식iN, Empas.com의 지식거래소 등의 포탈 사이트를 통해 형성되어 있다. 기존의 동호회나 카페형 커뮤니티에서도 지식형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왔으나, 포탈 사이트 중심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무상의 '오픈 커뮤니티'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다른 커뮤니티와는 차별성을 지닌다 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상에서의 지식 커뮤니티를 연구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가 존재하지 않으나, 자율적으로 지식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많은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이상적인 지식 커뮤니티의 모습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지식 커뮤니티 도입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판단되는, 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하며, 이는 실제 기업의 지식 커뮤니티에의 적용을 통해 기업의 지식 경영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의 지식 공유, 몰입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선행연구, 사회학 분야의 커뮤니티에 관한 선행연구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현재 국내 포탈 사이트 중심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지식기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지식 공급자가 자발적으로 지식을 공급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더 활발한 지식 공유를 이끌어낼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 결과, 태도-의도-행위로 이어지는 지식기여과정의 기본 틀을 제시하였고, 특히 기여자의 개인적 특질들, 즉 공유동기, 기대이익 등이 지식 기여 행위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검증하였다. 이는 지식커뮤니티 형성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Online-Community users and knowledge-demanders grow rapidly and companies begin to search for introduction of knowledge community as new method in knowledge management. . In this situation online-knowledge community is an important subject in identifying of what factors make people supply their own knowledge. However, prior researches on knowledge management areas have never investigated online knowledge community in respect of motives of knowledge-contributing and knowledge sharing. So this research investigated important factors to make knowledge -contributors provide the online-knowledge community with their knowledge voluntarily in respect of knowledge-contributors. The respondents were identified as knowledge-contributors in online knowledge community in Korea such as knowledge-iN of Naver and knowledge-exchange of Empas. As a result, important factors to influence Knowledge-Contributing were Sharing Motivation,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Expected Profit, Needs for Prestige and Interaction.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influenced Sharing Motivation significantly and Sharing Motiv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Knowledge-Contributing by results. And Expected Profit was also an important factor to influence to factors of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Sharing Motivation, Knowledge-Contributing. This paper concludes with discussion of these results and their implications for researcher and the companies to regard knowledge community as a solution to succeed in knowledg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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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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