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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효근-
dc.contributor.author이수현-
dc.creator이수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4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9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472-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인구 및 지식수요자 인구의 급증과 함께 기업이 지식 커뮤니티 개념을 지식 경영에 도입하기 시작한 현 시점에서, 활성화된 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Naver.com의 지식iN, Empas.com의 지식거래소 등의 포탈 사이트를 통해 형성되어 있다. 기존의 동호회나 카페형 커뮤니티에서도 지식형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왔으나, 포탈 사이트 중심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무상의 '오픈 커뮤니티'의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다른 커뮤니티와는 차별성을 지닌다 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온라인 상에서의 지식 커뮤니티를 연구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가 존재하지 않으나, 자율적으로 지식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많은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이상적인 지식 커뮤니티의 모습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지식 커뮤니티 도입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 판단되는, 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하며, 이는 실제 기업의 지식 커뮤니티에의 적용을 통해 기업의 지식 경영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의 지식 공유, 몰입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선행연구, 사회학 분야의 커뮤니티에 관한 선행연구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현재 국내 포탈 사이트 중심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지식기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지식 공급자가 자발적으로 지식을 공급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더 활발한 지식 공유를 이끌어낼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 결과, 태도-의도-행위로 이어지는 지식기여과정의 기본 틀을 제시하였고, 특히 기여자의 개인적 특질들, 즉 공유동기, 기대이익 등이 지식 기여 행위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검증하였다. 이는 지식커뮤니티 형성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Online-Community users and knowledge-demanders grow rapidly and companies begin to search for introduction of knowledge community as new method in knowledge management. . In this situation online-knowledge community is an important subject in identifying of what factors make people supply their own knowledge. However, prior researches on knowledge management areas have never investigated online knowledge community in respect of motives of knowledge-contributing and knowledge sharing. So this research investigated important factors to make knowledge -contributors provide the online-knowledge community with their knowledge voluntarily in respect of knowledge-contributors. The respondents were identified as knowledge-contributors in online knowledge community in Korea such as knowledge-iN of Naver and knowledge-exchange of Empas. As a result, important factors to influence Knowledge-Contributing were Sharing Motivation,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Expected Profit, Needs for Prestige and Interaction.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influenced Sharing Motivation significantly and Sharing Motiv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Knowledge-Contributing by results. And Expected Profit was also an important factor to influence to factors of Commitment to Knowledge Community, Sharing Motivation, Knowledge-Contributing. This paper concludes with discussion of these results and their implications for researcher and the companies to regard knowledge community as a solution to succeed in knowledge manage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1. 연구 목적 및 배경 =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 3 3. 논문의 구성 = 4 II. 이론적 배경 = 5 1. 온라인 커뮤니티에 관한 연구 = 5 1.1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 5 1.2 온라인 커뮤니티의 분류 = 6 1.3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의 개념 및 유형 = 11 2. 몰입에 관한 연구 = 14 2.1 몰입의 개념 = 14 2.2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5 3. 지식 공유에 관한 연구 = 19 3.1 지식의 정의 = 19 3.2 지식공유의 정의 = 20 3.3 지식 공유의 영향 요인 = 23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 28 1. 지식 기여도 = 28 2. 지식기여도에의 영향 요인 = 29 2.1 공유동기 = 29 2.2 몰입 = 30 2.3 명성(prestige)에 대한 욕구 = 31 2.4 기대이익 = 32 3. 지식 커뮤니티 몰입에의 영향 요인 = 33 3.1 구조적 간결성 = 33 3.2 사용자 서비스의 품질 = 34 3.3 상호작용성 = 35 4. 지식기여자의 공유동기와 지식기여도의 관계에서의 조절 효과 = 36 4.1 보상 체계의 운영 = 36 4.2 평가 기준의 타당성 = 37 5. 연구모형 = 38 IV. 연구방법 = 3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 39 2.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 43 V.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 44 1. 표본의 특성 = 44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45 3. 연구모형의 검증 = 50 4. 가설의 검증 = 51 5. 조절 변수의 효과 검증 = 55 6. 대안 모델과의 비교 = 56 VI. 결론 = 60 1. 연구결과의 요약 = 60 2. 시사점 = 6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방향 = 62 부록 1 설문지 = 64 참고문헌 = 74 Abstract =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30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지식 기여자의 지식기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국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dc.format.pagev,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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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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