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 Download: 0

韓國 勤勞靑少年 敎育에 關한 硏究

Title
韓國 勤勞靑少年 敎育에 關한 硏究
Authors
朴玲子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근로청소년입시불합격자미진학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국환
Abstract
世界의 모든 나라들은 靑少年의 敎育問題와 社會問題에 커다란 關心과 熱意를 表明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해마다 出現되고 있는 入試不合格者 및 未進學者 解決問題는 敎育의 課題가 되고 있는데 이 未進學者 가운데는 일찍부터 學業을 抛棄하고 職業을 求하는 靑少年들이 있다. 이들 靑少年들은 年令的으로나 敎育程度로나 動勞者中에서도 가장 힘들고 고된 單純勞動에 從事하고 있는 사람이 大部分이다. 靑少年은 하나의 價値이며 한나라의 將來問題에도 커다란 影響을 줄수있을 만큼 貴重한 存在들인 것이다. 그들이 敎育받고 있으므로해서 生産能率과 效果는 올라가고 따라서 그들 個人的으로도 幸福한 人間生活을 영위하게 될것이다. 學校울타리 안에 있는 靑少年만이 敎育의 對象은 아니며 學校 울타리 밖에 있는 不遇한 環境의 靑少年을 敎育한다는 일은 참으로 意義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動勞靑少年敎育에 對하여 本硏究는 文獻硏究와 調査硏究를 兼하였다. 文獻硏究는 動勞靑少年의 槪念, 分類, 特徵等 一般的性格을 論하고 또한 動勞靑少年의 敎育에 關한 歷史的背景과 함께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것을 比較考察하였고 動勞靑少年敎育과 關聯된 社會的 諸問題, 즉 社會階層과 敎育機會問題, 靑少年勞動과 福祉問題, 都市와 農村의 動勞靑少年問題, 靑少年非行 및 犯罪問題等을 各種文獻과 統計調査資料를 가지고 檢討硏究하였고 調査硏究에서는 動勞靑少年을 直接 對象으로 하여 그들의 個人的 特性 및 家庭, 職業, 敎育 全領域에 걸쳐 實態를 調査하고 分析하였다. 調査對象은 서울市內 9個事業體(裁造業分野 8, 陸上運輪業 1)에 所屬되어 動勞하고 있는 12才에서 25才까지의 男女 靑少年 635名에게 質問紙가 配付되었고 最終事例數는 男子 203, 女子 300 都合 503名이 그 對象이 되었다. 調査方法으로는 質問紙法을 썼고 質問紙處理는 百分率(%) 總計方법을 主로 使用하였으며 몇몇 資料에서는 그 順位를 알아보았다. 理論的背景과 調査硏究를 終合해 보면, 動勞靑少年들은 大部分이 敎育받기를 願하고 있으나 具體的인 節次나 環境條件으로 因한 制約때문에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各 職場이나 學校, 社會에서 動勞靑少年을 위한 敎育機會가 열려져 있지 않고 動勞靑少年들에 對해서는 全혀 無關心하며 그 槪念에 對한 認識조차 못하고 있다는 點이다. 앞으로는 動勞靑少年에 對한 特別한 關心을 가지고 새로히 敎育計劃이 세워져야 할것이고 모든 家庭과 職場, 學校 및 社會에서 그들을 保護하고 敎育해야 할 責任과 義務를 느끼는 同時에 그들에 대한 여러가지 方法으로서의 敎育機會가 提供되어져야 할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