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미현-
dc.contributor.author배노미-
dc.creator배노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0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0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68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8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6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소설의 가치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자전소설을 중심으로 한 교수 · 학습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전소설의 개념을 살펴보고 문학 수업에 적용 가능한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른 장르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출현한 자전소설을 문학교육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가치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본 것이다. 자전소설의 장르적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인 가치 교육 방법을 고민한 결과,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한 가치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가치 주입식 교육대신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한 교수 · 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모형을 ‘계획단계 - 진단단계 - 지도단계 - 정리 및 평가 단계’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지도 단계에서 학습자의 가치 내면화 및 가치 탐구를 고려해서 가치 인식 단계, 가치 탐구 단계, 가치 활용 단계를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소설의 작중 인물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그와 같은 가치와 태도를 획득하게 되었느냐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교수 · 학습 모형이라고 하겠다. Ⅰ장에서는 효율적인 소설의 가치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법과 범위를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가치 교육에 대한 여러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가치교육의 의의에 대해 정리하였고, 가치 교육 방법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을 제안하였다. 또한 자전소설의 개념이 분명하게 정립되지 못한 상태임을 고려해 자전소설의 개념을 정리하였고, 가치 교육의 제재로써 자전소설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규명하였다. Ⅲ장에서는 현장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문학 수업에서 학습 지도안을 구성하는데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Ⅳ장에서는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로 박태원의「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대상 작품으로 선정해 구체적인 교수 · 학습 활동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이상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통해 도출될 수 있는 결론을 정리하였으며 본 연구의 한계점을 지적하여 보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an effective and comprehensive teaching model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with the use of autobiographical novels. In my research, I begin to study the relevance of autobiographical novels, and with this relevance, discovered a teaching formula that can be applied to Literature classes of standard Korean high school curriculums. My research concluded that autobiographical novels (especially recently published novels) are a better genre than novels taught in standard Korean literature curriculums, and that these novels teach the values that should be instilled in the youth of today's society. The benefit of the autobiographical novel is that it develops curiosity in the student, and this leads to the foundation of critical literacy in the minds of the students. Therefore, I have presented a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Critical Literacy’ instead of the basic method of memorization of the Literary notes of the publisher or teachers. The stages of Critical Literacy are as follows: Organization, Instruction, Conclusion and Evaluation. In the Instruction Stage of Critical Literacy, I presented a sub category of recognition, so students can internalize and research their own value systems from the lives of autobiographical authors. This is a teaching style that help students understand how characters in the novels take certain values and attitudes, and helps the students understand that the characters are not fictitious but real characters, and real people. Chapter 1 This chapter recounts that the educational system in Korean education needs effective methods of teaching values with novels, and refers to the antecedent studies. It also presents the detailed study and the parameters of this study. Chapter 2 This chapter primarily deals with the diverse research on values teaching, defines the meaning of teaching values in the classroom, and presents ‘Critical Literacy’ as an effective and plausible mode of teaching with autobiographical novels in the classroom. It also introduces the precise concept of the autobiographical novel and states the importance of the autobiographical novel as a teaching "tool" in the classroom. Chapter 3 The third chapter of my research presents the teaching-learning model into the Korean secondary school curriculum with autobiographical novels and lays the foundation for teachers to apply this method into their own classrooms. Chapter 4 This chapter uses the example of the autobiographical novel Mr. Gooboh's Day One by Park Tae Won as a resource to illustrate the Critical Literacy Teaching method. Chapter 5 The final chapter of my research summarizes my research as a whole and points out the limitations and possible refutation of my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연구사 검토 = 1 B. 연구 방법 및 범위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가치 교육의 개념 및 위상 = 7 1. 가치의 개념 및 범주 = 7 2. 소설의 가치 형상화 방식 = 10 3. 가치 교육 변화 양상 및 가치 교육의 필요성 = 13 B. 가치 교육에서의 자전소설 = 21 1. 자전소설의 개념 및 특징 = 21 2. 가치 교육의 재제로서 자전소설 = 29 3. 비판적 문식성을 활용한 자전소설의 가치 교육 = 33 Ⅲ. 가치 교육에서 자전소설의 활용 방향 = 39 A. 기존의 소설 가치 교수 · 학습 모형 검토 = 39 B.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모형 = 44 1. 가치 인식 단계 = 45 2. 가치 탐구 단계 = 46 3. 가치 활용 단계 = 49 Ⅳ. 자전소설의 가치 교수 · 학습 지도의 실제 = 52 A.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작품 선정 이유 및 작품 분석 = 52 B.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교수 · 학습 활동 = 56 1. 1차시 - 가치 인식 = 56 가. 배경과 인물에 드러난 가치 인식하기 = 58 나. 제재 · 주제 · 줄거리에 내재된 가치 인식하기 = 61 다. 가치 갈등 전개 양상 파악하기 = 63 2. 2차시 - 가치 탐구 = 65 가. 인물 행동 평가하기 = 67 나. 서술 태도 파악하기 = 71 다. 내포 작가 개념 이해하기 = 73 3. 3차시 - 가치 활용 = 74 가. 패러디 쓰기 = 76 나. 내포 작가와 대화하기 = 78 다. 토론하기 = 80 Ⅴ. 결론 = 82 참고문헌 = 84 ABSTRACT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1410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11-
dc.title소설의 가치 교육 방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자전소설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research study on the value of the teaching relevance of novels in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mainly the autobiographical novel.-
dc.creator.othernameBae, Noh Mi-
dc.format.pageⅵ, 8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