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3 Download: 0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숫자에 대한 유아의 인지 정도

Title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숫자에 대한 유아의 인지 정도
Other Titles
(The) Degree of Cognition about written numerals used everyday enviroment
Authors
안애리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Keywords
숫자유아인지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경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숫자가 나타나는 상황을 기본적으로 얼마나 알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숫자의 의미와 기능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각기 다른 상황에 숫자에 대한 지식을 얼마나 잘 적용시키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숫자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도는 전체적으로 어떠한 경향이 있는가? 이는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2. 숫자가 사용되는 일상적 상황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도는 어떠한가? 이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3.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의 의미에 대한 이해는 어떠한가? 이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4.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의 기능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는 어떠한가? 이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직할시 소재의 사립 유치원과 사립 국민학교에 다니는 만 4세에서 만 6세까지의 유아 90명이었다. 유아들의 생활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숫자가 나타나는 일상적 상황을 10가지 제시하고, 숫자가 사용된 상황, 숫자의 의미, 숫자의 기능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면담자료로 사용된 그림테스트는 Sinclair & Sinclair(1984)가 연구개발한 도구를 수정·보완한 것이다. 면담은 3명의 유아교육전공자들에 의해 행해졌으며, 면담자간의 일치도를 높이기 위해 면담자 훈련을 한 후 실시되었다. 이때, 면담자간 일치도는 .92였다. 자료분석은 연령과 성차에 따른 검증을 위해서 Two-way ANOVA, 연령차를 검증하기 위해서 One-Way ANOVA를 이용하여 F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전체적인 이해도는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성차이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유아들이 어려움을 느끼거나 잘 알고 있는 항목은 전체적으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숫자가 사용된 상황, 수의 의미, 수의 기능 세가지 측면에서 볼 때, 상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유아가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숫자의 의미나 기능을 알아내는데에는 어려움을 느꼈다. 둘째,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숫자가 사용된 상황을 더 잘았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나왔다. 나이가 어린 유아들은 단편적인 경험을 나열하는 것에 그쳤지만, 6세의 유아들은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말할 수 있었다. 세째, 숫자의 의미를 아는 것은 연령적 증가를 보였다. 숫자 자체를 읽는것을 어려워 하는 유아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아들이 일반적인 해석을 통해 일상적 상황에서 사용된 숫자의 의미를 알 수 없다는 사실에 어려움을 느꼈으며, 무엇보다도 상황에 맞는 형태로 수를 분석하기보다는 단순히 기호화된 수를 읽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났다. 네째, 일상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숫자의 기능을 아는데에는 연령차가 나타났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는 대부분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데, 숫자의 기능을 묻는 질문은 유아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었다. 유아들은 엘리베이터나 TV채널, 그리고 화폐에 나타나는 숫자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었으나, 시간과 속도에서는 어려움을 나타냈다. 연령차가 나타나기는 했지만, 유아들은 특정 상황에 나타난 숫자는 각기 나름대로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음을 알고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children know about written numbers in their everyday environment and how they w e this knowledge to reason about differnt situation. Accordingly, the research questions establish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s a whole, how is the understanding of written numerals which is discoverd in everyday environment? 2. How well do children know about nonschool situation which is discoverd written numerals? 3. How well do children understand the meaning of written numerals which is used of school? 4. How well do chidren understand the functhion of written numerals which is used of school? The 90 children aged 4-6 years old at S-kindergarten and K-elementary school in Kwangju were randomly selected for this study. 10 everyday situation discovered written numerals are presented to children, and they are questioned about situation, meaning and function of written numerals. Picture Task was based on a technique reported by Sinclare and Sinclare(l984). The analysis method of data were F-test by ANOVA, average and stasndard devia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 whole understanding of written numerals was increased by age, but was no significant differance in children's sex. Children knew well the situation used written numerals, but they had difficulty in finding out function and the meaning of' written numerals. 2.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setting was significant differens by age. In general, the items the same ralative difficulty in all age. 3.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nswers about the meaning of written numerals given by the younger and older children. 4.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function of mitten numerals was significant differans by age. Many of the children struggled to figure out why context didn't make sense by redefining the context or by changing the standard interpretation of number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