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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드 수업(Anchored instruction)이론을 적용한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연구

Title
앵커드 수업(Anchored instruction)이론을 적용한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한 연구
Authors
崔熙庚
Issue Date
1995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앵커드 수업 이론컴퓨터학습프로그램교육공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강명희
Abstract
급변하는 현재의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획득한 많은 정보를 기초로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해결과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실제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자신의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Derry, 1985; Schoenfeld, 1985; Adams 외, 1988; Lockhart 외, 1988; Brown 외, 1989; CTVG, 1990). 이런 연구결과들은 상황학습 이론가들이 "실제 상황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환경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그 문제가 활용되는 문화 속에 학습자가 적응될 때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Brown 외, 1989)고 주장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상황학습에서 얻어지는 지식은 실제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 것이므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배운 지식이 제대로 활용되거나 응용되지 못하는 현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배경 하에 상황학습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관련 연구들이 발표되고는 있으나 아직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상황학습의 구체척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 앵커드 수업(Anchored Instruction)이론을 적용한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인 "Basic first 프로그램"과 "Interruption 프로그램"의 효과를 문제해결 시간, 문제해결력에 의해 비교 분석함으로서, 앵커드 수업이론을 우리의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Basic first 프로그램"은 벤더빌트 대학 인지공학연구팀이(1992b) Jasper Woodbury Problem Solving Series로 활용하는 학습방법 중 하나로 제시한 'Basic first, Immediate Feedback, Direct Instruction' 모델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다.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개념을 완전히 학습하고 나서 Jasper Woodbury Problem Solving Series을 활용하도록 하는 이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Basic first 프로그램"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먼저 컴퓨터 코스웨어를 통해 기존의 tutorial 방식으로 학습내용을 모두 학습하면, 학습자와 비슷한 또래의 주인공이 학습내용이 활용되는 실제 상황에서 겪는 여러 일들의 이야기가 컴퓨터 그래픽으로된 화면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제시된다. 그 후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의 주인공에게 주어진 문제가 학습자가 해결해야 할 최종문제로 제시된다. "Interruption 프로그램"은 Bransford와 동료들이(1994) 앵커드 수업이론을 적용해 개발한 Scientist-in Action Series에서 활용하였던 학습방법 즉 실제 상황의 이야기 중간 중간에 문제를 삽입하는 학습방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이다. 앞서 "Basic first 프로그램"에서 설명하였던 것과 같은 실제 상황의 이야기가 먼저 제시된다. 하지만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가는 중간 중간에 하위문제를 제시하여, 학습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찾아보며 학습하도록 한다. 이 프로그램의 마지막에도 "Basic first 프로그램"과 같은 최종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해결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되었던 각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Basic first 프로그램"과 "Interruption 프로그램"으로 학습한 학습자간의 문제해결 시간에 차이가 있는가? 하는 문제해결 시간에 대한 비교에서는 "Basic first 프로그램"의 학습자들이 평균 2분 34초가 적게 걸렸고,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2.08, df= 52, p < .05). 둘째, "Basic first 프로그램"과 "Interruption 프로그램"으로 학습한 학습자간의 문제해결력에 차이가 있는가? 하는 문제해결력 비교에서는 "Interruption 프로그램"의 학습자들이 평균 6.49점 높았으나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t = -.91, df= 52, p > .05). 본 연구에서 "Interruption 프로그램"의 학습자들이 더 문제해결력이 높았으나 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고, 문제해결 시간은 "Basic first 프로그램"의 학습자들이 더 적게 걸렸기 때문에 "Basic first 프로그램"과 "Interruption 프로그램"중 어떤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인 앵커드 수업이론 적응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이라고 결론 내릴 수는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을 제언 하고자 한다. 실제 상황 속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 등을 제시함으로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해 높은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종합하고 활용해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통해 학습자가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앵커드 수업이론을 적용한 교수 프로그램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Jasper Woodbury Problem Series으로 활용하는 모델 중 하나와 Scientist-in Action Series의 설계, 활용 원리를 이용한 "Basic first 프로그램" 과 "Interruption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앵커드 수업이론을 적용한 컴퓨터학습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모델 이외의 모델들을 이용한 프로그램과의 비교 분석 등 관련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 앵커드 수업이론을 우리의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이 다양하게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연구들이 가능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조건들도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즉, 효과적으로 앵커드 수업이론을 적용하기 위해 좀더 실제 상황에 가까운 학습환경을 제공해 주고, 학습자들 간의 토론과 의견교환 같은 협동학습이 좀 더 잘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학습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첨단 매체 등이 개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Basic first and Interruption coursewares on problem solving situation. The "Basic first program" in this study was based on the model of 'Basic first, Immediate Feedback, Direct Instruction' suggested by CTVG(CTVG: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vilt, 1994). The learners in the "Basic first program" first learned the contents from the tutorial, then the real situational story was presented using computer graphics & texts. After that, the final problems were presented to the learners. The "Interruption program" in this study was designed using the principles in 'Scientist-in Action Series' proposed by Bransford & his fellows(1994). The learners in this program queried and solved problems at the same time from the real situational story. The same final problems were given to the "Interruption program" as well as the "Basic first program".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4 college students. Out of 54, 27 students received the "Basic first program", and the others received the "Interruption program". The questions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problem-solving time ? 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problem-solving ability ?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1.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problem-solving time(t = -2.08, df = 52, p < .05). The learners with "Basic first program" spent less than the learners with "Interruption program". This result has significant meaning in statistically. 2,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programs in problem-solving ability(t = -.91, df = 52, p > .05).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further examination of using Anchored Instruction principles should be continued, with better hardwar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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