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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승희-
dc.contributor.author최진희-
dc.creator최진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1Z-
dc.date.issued199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4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4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474-
dc.description.abstract장애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장애인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향상시키려는 것과 관련하여 그들의 자유시간의 유용한 활용, 여가활동에의 참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장애인을 위한 여가교육의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여가교육은 제한된 여가기술과 소극적인 여가패턴을 지니는 정신지체 청소년에게 있어 그들의 자유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게 하며 지역사회에의 참여를 가능케 하고, 또한 인지적 요구가 적은 여가활동을 통해 자아개념과 자신감, 사회성 발달을 꾀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여가교육을 정신지체 청소년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과과정에 여가교육이 포함되어야 하며,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여가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바람직한 여가프로그램 계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위해 현재 우리나라 특수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제공되는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를 조사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근거로 작성한 면담조사지와 문서 자료수집을 통해 서울 시내에 있는 정신지체 특수학교와 장애인 복지관, 교회, 기타 기관의 여가프로그램 담당자를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면담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각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했으며, 문서 자료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활동 내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 특수학교에서 제공되는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는 특별활동과 스카우트 활동이 있으며, 학교 교과과정 내에 포함된 특별활동은 조사대상 7개교 모두 실시하고 있었으며, 스카우트 활동은 5개교에서 실시하고 있었다. 특별활동에는 체육, 음악, 미술, 연극, 컴퓨터, 조리, 수예 들의 여가교육 내용이 포함되고 스카우트 활동은 야영 및 캠프를 위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계획시 참여학생의 선호도가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1 개교의 스카우트 활동을 제외하고는 비장애 학생과의 통합환경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프로그램 실시에 있어 담당 자들이 느끼는 방해요인으로는 학생의 능력부족과 교사의 노력 결여를 지적하였다. 2.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지역사회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서울지역의 기관은 장애인 복지관 1개소, 교회 5개소, 기타 기관 4개소이며, 각 기관의 여가프로그램은 장애인 복지관의 겨울학교, 캠프, 주말학교와 교회의 주일학교 프로그램, 기타 기관의 정신지체인 캠프, 특수교실, 서울 정신지체 청소년 합창단, 장애아동 수영교실이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여가프로그램 계획시 참여학생의 욕구반영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비장애학생과의 통합환경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사회의 여가프로그램 실시에 있어 방해요인은 교육담당자의 자질및 관리, 학생이동의 문제 등으로 제시하여 미국의 선행연구가 보고한 지역사회 여가프로그램 방해요인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실시되는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빈약하며, 여가교육 프로그램 구성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 참여학생의 선호도 반영, 비장애 또래의 참여, 부모의 욕구반영 -을 반영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신지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여가교육 프로그램 구성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s for mentally retarded adolescents served by special school and by community in Seoul. This study of leisure education programs was investigated by interview qustionnaire on the basis of literatures review and data collection, which was collected in special middle/high school for mentally retarded, Wa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churches, and other agencies in Seoul. Data analysis was done using by frequency distribution and percentile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 current status o f leisure education programs in special school : There are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Scouting in leisure education program.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cluded in school curriculum was served all seven schools, and Scouting served in five schools.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clude physical activity, music, art, drama, computer, cooking, etc and Scout activities include camping When they intend to design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 mentally retarded adolescent's preference is not reflected. And integration with non-handicapped peers i s not provided except Scouting in only one school. 2. The current status of leisure education programs in community: There are one Wa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five churches, four other agencies in the institutes which serve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s of community society.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s served by above institutes are winter school, camping, weekend school, church Sunday school, Camping for the Mentally Retarded, Special classroom, Seoul Mentally Retarded Adolescents Chorus, Swimming School for the Retarded Children. Participated adolescent's preference is not reflected in designing above leisure education programs. It proved that there is no integrated leisure education programs with non-handicapped peers and proved that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 served in community does not correspond to demand of mentally retarded adolescents who desire to participate in the leisure education progra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D.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정신지체 청소년과 여가 = 5 1. 정신지체 청소년에게 있어 여가활동의 중요성 = 5 2. 정신지체 청소년이 참여하는 여가활동의 분류 = 9 3. 정신지체 청소년의 여가 특성 = 11 B.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 14 1. 학교에서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 14 2. 지역사회에서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 22 C.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시 = 30 1.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시의 방해요인 = 30 2. 여가교육 프로그램 구성시 고려해야 할 지침 = 33 Ⅲ. 연구 방법 = 43 A. 연구 대상 = 43 B. 연구도구 = 45 C. 연구 철차 = 47 D. 자료 처리 = 48 Ⅳ. 연구 결과 = 49 A.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 49 B. 지역사회의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 59 C. 정신지체 청소년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 요약 = 68 Ⅴ. 논의 및 제언 = 70 A. 논의 = 70 B. 제언 = 73 참고문헌 = 76 부록 = 89 ABSTRACT =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59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정신지체청소년-
dc.subject여가교육 프로그램-
dc.subject서울지역-
dc.subject특수학교-
dc.subject지역사회-
dc.subject.ddc300-
dc.title정신지체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일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지역의 특수학교와 지역사회 여가교육 프로그램 실태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leisure education Program for mentally retarded adolescents-
dc.creator.othernameChoi, Jin Hee-
dc.format.pagevii,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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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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