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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학교 수업에 있어서 학습동기유발 전략에 관한 조사연구

Title
국민학교 수업에 있어서 학습동기유발 전략에 관한 조사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otivational strategies applied to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Authors
金美瑛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Keywords
국민학교학습동기유발 전략교육공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신자
Abstract
학습동기는 교수와 학습을 이끄는 중요한 열쇠이며, 동기없이는 학교에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습을 위한 동기는 교사들에게 중요한 문제로서,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제에 학생들이 흥미 혹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동기를 교양시켜 주는 일이 중요한 교육적 과제가 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아동들의 호기심은 끝이 없고, 호기심은 또 다른 호기심으로 이어져 끝없이 발전한다. 따라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고 호기심이 많은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변화 있고, 다양한 학습방법과 자료를 밀도 있고 체계 있게 제시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ㆍ유지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Keller의 ARCS 이론과 그 밖의 학습동기유발 관련 문헌에 근거하여 일선 국민학교 수업에서 교사들이 학습자들을 동기유발 시키기 위해 어떤 학습동기유발 전력들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조사ㆍ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 및 방법으로 연구가 행해졌다. 첫째, 학습동기유발 이론에 있어서 Keller의 ARCS 이론과 그 밖의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다. 둘째, 서울시에 있는 7개 국민학교를 선정, 각 학교에서 32명씩 표집하여 총 22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시 어떤 동기유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교사들의 의견을 설문지를 통해 살펴보았다. 총 대상자 224부 중 213부가 회수되었고, 그중 부설기재된 2부를 제외하고 211를 분석하였다. 질문지의 신뢰도는 r= .81로 나타났다. 국민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한 전략들을 대체로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경력에 따라 2년 이하인 교사보다 16년 이상인 교사들이 동기유발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즉 2년 이하인 교사보다 16년 이상인 교사들이 다양한 교수전략을 더 적절히 혼합하고 있으며, 실생활과 관련된 수업목표를 더 자주 제시하고 있었다. 또한 2년 이하인 교사보다 16년 이상인 교사들이 학습자들의 계속적인 활동에 격려와 칭찬을 더 자주 제공하며, 수업 후에 학습한 내용을 적용할 기회를 더 자주 제공하며, 수업목표와 수업내용을 더 일관성있게 제공하며, 학습자들의 학습결과를 공정하게 평가하며, 평가 후에 더 자주 외적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는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할 교수매체의 부족, 수업진도상 시간 부족, 동기유발을 위한 수업을 준비할 시간 부족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이 동기유발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수매체는 실물, 괘도, 비디오테입, 모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한 전략 중 만족감 증대를 위해 교사들이 수업 후에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는 방법은 그 수업시간 끝에 질문을 하거나 연습, 발표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숙제로 조사과제를 주는 것, 숙제로 연습과제를 주는 것, 실험의 순위로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결과에 의거하여 수업시 학습자들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동기유발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수업에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해서 Keller의 ARCS 이론을 비롯한 여러가지 다양한 학습동기유발·유지에 관한 전략들이 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교수설계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져야 하며, 이렇게 연구되어진 전략들은 일선 교사들에게 보급되어져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해 다양한 동기유발 전략들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금 현재 수업시 잘 사용되지 않고 있는 전략들을 더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 즉 주의환기 및 집중을 위한 전력 중에서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절히 혼합하고, 관련성 증진을 위한 전략 중에서 미래에 쓸 수 있고, 실생활과 관련된 수업목표를 제시하고, 자신감 수립을 위한 전략 중에서 시험의 조건을 단원이 시작할 때나 매시간 알려주고, 만족감 증대를 위한 전략 중에서 수업 후에 학습한 내용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전략들을 지금보다 더 많이 적용하여서 수업시 학습자들을 동기유발시키기 위해 다양한 동기유발 전략들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셋째,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하여 교수매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매체를 보급하고 지원해야 하며, 교사들이 동기유발 수업을 준비할 시간을 가지도록 교사들의 업무를 줄여주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이 수업시 학습자를 동기유발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동기유발 전략들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교사들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동기유발 전략들을 알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현장과 연결된 연수교육기회를 자주 마련해야 한다.;Motiv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leading instruction and learning to success. Motivation for instruction is a very important subject to teachers in that it is required in order for students to perform the school activities and tasks in an active way with their attention and interest. For curioisty, especially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s the most effective resource in instructional development, various instructional methods and materials should be used systematically and intensively to capture and maintain learner's motivat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research and analyze the motivational strategies being applied to the elementary school classroom in real based on the relevant references.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1 investigated following contents with those methods. 1. I examined Keller's ARCS model and other related references 2. I investigated motivational strategies used in the actual classroom through survey.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otal 224 teachers(32 teachers each in 7 elementary schools in Seoul ). The result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1. Most of the teachers are not only fully aware of the importance of capturing learner's motivation in the classroom but trying hard for it. 2. The heavy obstacles in motivating learners in the classroom are as follows: - lack of instructional media - lack of time in keeping up with the scheduled syllabus - lack of time in preparing for the class. 3. Teachers are using various strategies to capture learner's motivation in the classroom. Also teachers with more than 16 year expereriences are using more motivational strategies than those with 2 or less year expereriences. 4. Teachers use the following methods to provide opportunities to use newly acquired knowledge or skills: - asking questions and inducing learners' presentation and exercises - assigning homeworks with research tasks - assigning homeworks with exercising tasks - performing experiments. On the basis of the conclusions mentioned above, 1 present some suggestions as follows: 1. In order to capture learner's motivation, various motivational strategies, such as Keller's ARCS model and ethers, should be not only investigated by instructional designers to be applied systematically and practically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instruction but also supplied to the teachers. 2. Various instructional media should be provided for learner's motivation and teacher's extra paper work should be reduced to prepare the classroom. 3. For the appropriate use of motivational strategies, many strategies other than the ones currently used should be applied as well. 4. Teachers should pay consistent attention to motivational strategies. In addition, more training program related to the actual instruction should be available for the teachers' knowledge and application on the specific and practical motivational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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