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3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확실-
dc.contributor.author정성희-
dc.creator정성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6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76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9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769-
dc.description.abstractChildren raise questions when they have curiosity in the course of adapting themselves to their suroundings. And their questions are closely related with the development of their intellectual understandings. Therefore study is their questions is one of many ways to inquire into children's intellectual intere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eatures of children's intellectual interests by analyzing their questions. Specific questions are phrased as follows: 1. What are the content of children's questions according to age and sex? 2. What are the forms of children's questions according to age and sex? 3. What developmental patterns in children's intellectual interests are shown in their questions according to age and sex? In thes study 1,933 questions of 2nd, 4 th,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were analyzed. The content of the questions are divided into six sub-categories and nine form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s for the content, questions related to human life had the highest ratio(72.1%). Especially, the 4th grade girls showed the most interest in human life. Questions about natural phenomena and living things were most frequently given by the 2nd grade students. Questions about artifically manufactured things were given almost equally by the 2nd and the 4th grade students, while the 6th grade students shows higher interest in the artificially manufactured things. The 6th grade children shows more interest in religion, life after death and spirits than the 2nd, 4th grade students. About the numeral concepts 2nd grade students showed a little higher interest than other grades. 2. Students showed more interest in school life than other aspects of human life. The 6th grade boys showed more interest in public life and the girls showed more interest in personal life aspect. 3. As for the form, questions of why pattern were most frequently given. As the guade went up the number of questions increased and students showed more interests in the causality, reason, nature and origin of things. 4. As the grades went up, children's intellectual interests became more concrete, more complex and more articulated. Children's questioning reflects their attempts for assimilation of and accomodation to the actual life and it is related with the development of their cognitive understanding of the world. Teachers are required to be well aware of this intellectual aspect of children. They should give a considerate answers and encourage children's to raise questions. It may stimulate the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school learning if teachers try incorporate children's questions into their study activities.;아동의 질문은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호기심의 표현이며, 이러한 질문은 그들의 이해의 발달과 관련이 된다고 볼 때, 아동의 질문을 통해서 아동의 관심 뿐 아니라 아동의 이해 발달의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질문에 나타나는 관심에 대한 분석은 아동의 이해 발달을 살펴볼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질문의 기능 중 관심의 표현에 촛점을 두고,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을 그 내용과 형태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관심의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아동의 관심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관심을 나타내는 질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학년별 성별 경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둘째,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의 형태는 학년별, 성별로 어떻게 나타나는가? 세째,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에 나타난 관심 영역은 학년 별, 성 별로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4,6학년 아동이 자유롭게 기록한 질문 1933개를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질문의 내용은 그 대상에 따라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영역에 포함되는 질문의 내용을 분류하여 관심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질문의 형태는 9가지로 나누었으며 학년별, 성별로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수준 아동의 관심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아동의 생활영역면에서 아동의 관심의 영역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아동의 질문대상이 되는 종류 중 가장 많은 내용의 질문이 나타난 것은 인간 생활에 대한 질문이다. 인간 생활에 대한 질문은 4학년 아동에게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남자 아동보다는 여자 아동이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은 2학년에서 가장 높이 나타났으며(15.9%), 생물에 대한 관심은 2학년 남자 아동에게 더 많이 나타났다. 인공물에 대해서는 2,4학년간에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6학년에는 4.5%로 2,4학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종교 생활에 대한 관심은 6학년에 현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10.4%), 수개념에 대한 관심은 2학년에서 가장 높았으나(1.2%), 학년간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 초등학교 아동은 학교 생활에 큰 관심을 나타냈으며, 학교 생활에 대한 관심은 4학년때 가장 높았다. 개인 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관심을 6학년 아동에게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개인 생활에 대한 관심은 여자 아동이, 사회 생활에 대한 관심은 남자 아동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질문 형태는 '왜' 형태가 가장 많았으며(53.2%), 학년에 따라 조금씩 증가하였으나 큰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어떻게'와 관련된 질문이 10.3%를 나타내며, 이는 2학년에 가장 높았다가(19%) 4학년에 줄어들고 (6.5%) 6학년에 다시 9.2%로 증가하였다. 아동의 '왜'에 대한 질문은 6학년으로 갈수록 인과관계, 이유 또는 사물의 본질, 기원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째, 아동 질문에 나타난 관심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순한 것에서부터 구체적이고 자세한 것으로 확대되고,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며,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다. 아동이 자기 중심성으로부터 벗어나 탈 중심화 되면서 점차적으로 생활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관심의 영역도 확대되었다. 아동의 질문은 환경에 적응하려는 시도로 나타나며, 이해의 발달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학교에서 교사는 이러한 아동의 질문을 이해하고, 언제나 관심을 갖고 대답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아동이 자신의 의문을 계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학습 상황에 참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 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초등학교 아동의 관심 = 4 1. 내용 = 6 2. 형태 = 17 3. 영역 = 21 B. 아동의 질문 = 25 1. 질문의 기능 = 26 2. 질문의 분류 = 28 3. 질문에 대한 지도 = 31 C. 아동 관심의 발달과 질문의 관계 = 32 Ⅲ. 연구방법 = 34 A. 연구 대상 및 방법 = 34 B. 질문의 분류및 분석방법 = 36 Ⅳ. 결과 및 해석 = 38 A. 질문 수 = 38 B. 내용 = 38 C. 형태 = 49 D. 영역 = 51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6 영문초록 = 60 부록 : 아동의 질문 =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199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초등학교-
dc.subject아동-
dc.subject질문-
dc.subject.ddc300-
dc.title초등학교 아동의 질문에 나타난 관심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Interes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Chung, Sung Hee-
dc.format.pageviii, 7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