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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나타난 미디어 조직과 제작진의 갈등과 타협에 관한 연구

Title
TV 프로그램 제작과정에서 나타난 미디어 조직과 제작진의 갈등과 타협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Conflict, Negotiation between Producers and Media Organization on Cultural Program
Authors
李鍾媛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Keywords
TV 프로그램미디어 조직제작진제작과정생방송 저녁(MBC-TV)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姜明求
Abstract
This study is to review the TV cultural program production process to reveal the conflivt and negotiation process between the program producers(PD) and the bureaucrcy, and to assess the impact of the conflict and compromise to program production. The "Live Evening" on MBC-TV, 45 minute live program is selected for analisys. This program has been started by the Fall Program Renewal (Oct 10, 1990) and is good material for studing purpose, The main portions of this study is centered around the external controls, internal objectives, relationship with the reporters, the conflicts among the various program producers, and the audiance perspectives and evaluation, The Study can be summerized as follows; First, external pressures reflect the Korean political realities where the media organization and utilized as the tools for the political power and still not freed from the politics. The media organization has the bureaucratic hierarchy, which can regulate and control the selections of items. Especially, the political controls of modern society has been indirect by the self-regulatory mechanism of the program producing teams. The case program is not an exception. Second, the profit and efficiency orientation has been discouraging the completeness and treedom. The unique relationship between the advertizers and medias have brought 'the sponser system'. The sponsor system have limited the formation of the production and have been affected by the comercialism Third, the trporters are referring the published articles and using third parties due to the limited time and resources. The media does not allow the trial & errors, Therefore, there will be a good possibility that programs have been produced for the commmercialism and plitical tools Forth, the inter-organization conflicts are mainly from the administration and producers give-ups. Fifth, the audience orientation is initiated by advertising income, not by the producers, As the objective evaluation is not formally set-up, the Audience Viewing Rate was used as indirect evation measure.;미디어 조직은 전문직 특성과 기업적 성질을 함께 가질 뿐만 아니라 미디어에 의한 문화생산은 서로 다른 목적을 지닌 사회의 여러 하위 그룹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디어 활동에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산물이다. 따라서 미디어 조직 내에서 프로그램의 제작을 담당하는 제작진은 그들의 직업적 이상을 미디어 조직 내외의 통제와 압력 속에서 실현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런 제작진의 전문적 특성과 미디어 조직 사이의 갈등은 미디어 조직이 위치하고 있는 사회의 특수성에 따라, 시대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갈등과 타협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 정보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분석을 통해 한국 상황에서 프로그램 제작진과 생산조직이 어떻게 갈등하고 타협하는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갈등, 타협과정이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를 밝혀 보고자 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살펴보려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미디어 조직 외부의 통제와 미디어 전문직 특성 사이의 갈등은 어떻게 나타나며 미디어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미디어 조직의 목표와 미디어 전문직 특성 사이의 갈등은 어떻게 나타나며 미디어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취재원의 적극적인 접근(access)과 거부가 생산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4) 다양한 목표를 지향하는 제작진 사이의 갈등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타협하는가? 5) 프로그램 제작진은 어떤 방법을 통해 시청자를 인식하고 이런 인식은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논문의 분석 대상으로는 MBC TV를 통해서 매일 45분간 방송되는 잡지 형식의 생활 정보 프로그램인 '생방송 저녁'을 선정하였다. '생방송 저녁'은 1990년 가을 개편 (1990년 10월 15일 단행)에 신설된 프로그램으로서, 이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하나의 프로그램이 안정된 기본 틀을 마련하고 제작진이 프로그램의 성격을 규정하기까지의 변화과정과 제작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연구문제에 답하는데 유용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구체적인 프로그램 제작과정과 기본형식의 변화과정에 대한 참여 관찰과 제작진의 심층 인터뷰가 주를 이루고, 그 밖에도 연구문제를 밝히는데 도움이 되는 개별 사례와 방송 제작과정에 사용된 구성안, 대본 제작비 청구서, 기획서등의 분석을 사용한다. 연구는 미디어 조직 외부의 통제, 미디어 조직의 목표, 취재원과의 관계, 다양한 목적을 지향하는 조직원 내의 갈등, 시청자 인식과 평가방법의 측면으로 나누어 이루어 졌다. 분석에서 드러난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외부 압력은 미디어 조직이 정치로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정권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한국 현실을 그대로 반영한다. 연구대상 프로그램이 정치적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은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소재선택의 자율성을 끊임없이 규제할 수 있도록 미디어 조직은 관료적인 위계질서를 갖추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정치적 통제는 대부분 간접적인 방식으로 제작진 스스로의 자기규제 메카니즘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연구대상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둘째, 미디어 조직의 목표인 경제적 이익의 극대화와 장비와 인원의 효율적인 운영은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완성도를 낮추고 프로그램의 형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억압한다. 특히 광고수입이 광고주와 미디어간의 자유로운 계약에 의해 이뤄지지 않는 한국의 특수 상황은 '협찬 제도'의 발달을 가져왔고, 협찬 제도는 제작의 형식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함과 동시에 미디어를 상업주의의 영향 하에 놓이게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셋째, 취재원의 관여는 여유 없는 제작일정, 여건과 맞물려 취재원의 보도의뢰나 보도자료 등에 의존해서 제작이 이루어지는 비율을 높인다. 제작일정과 여건이 시행착오를 허락하지 않으므로 준비를 완벽하게 해 놓고 방송에 접근하는 상업적인 단체와 자신의 목적을 위해 미디어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제작이 이루어짐으로 방송이 상업주의나 정치적 도구로써 이용될 가능성이 높다. 넷째, 미디어 조직 내에서 다양한 목적을 지닌 조직원 사이의 갈등은 미디어 조직의 목표를 우선 생각하고 외부 압력을 매개하는 관리직과 제작진 사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난다. 이런 갈등은 제작진과 관리직 사이에 긴장관계를 초래하고 대부분 관리직의 요구에 실제 제작진이 순응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갈등을 통해 미디어 조직 내외의 압력이 제작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제작진의 시청자 인식은 대상 시청자 층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고, 시청자에 대한 인식은 제작진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광고 수입의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에 대한 각 부분의 평가는 서로 갈등을 빚을 수 있으나 실제 프로그램 내용을 개선하기 위한 객관적인 평가 방법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평가 방법 중에서 제작진과 미디어 조직이 모두 신경을 쓰는 부분은 시청률에 의한 간접 평가로서 이것은 광고 수익에 의존하는 상업방송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디어 전문직이 확립되어 보다 공정하고 수준 높은 프로그램이 제작되기 위해서는 제작진의 채용과 교육이 전문직 특성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겠다. 한편 미디어가 일부 권력층의 기득권을 강화시키거나 상업주의를 확대시키는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견제할 객관적인 평가 제도의 확립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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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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