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귀윤-
dc.contributor.author백남진-
dc.creator백남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2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4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8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4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사회과에서 탐구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에 기초하여 사회과 탐구수업의 실태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탐구수업이 어느 정도로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국민학교 수업 현장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탐구수업에서는 교사보다는 학생의 활동이 중요하므로 구체적 학생활동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사회과 총 수업시간에서, 1. 학생의 언어로 이루어지는 활동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2. 학생주도의 언어활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3. 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4. 가치문제와 관련된 학생의 언어활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이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해 수업관찰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서울 시내의 공립국민학교 A, B, C학교의 4, 5, 6학년 중 한 학급씩, 사립인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국민학교에서 4, 5, 6학년 중 한 학급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24회의 사회과 수업을 관찰하였다. 관찰방법은 Flanders의 수업분석 항목을 변형한 Zevin의 사회과 탐구수업 모형의 목을 사용하여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의 언어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결과는 각 항목에 해당하는 빈도와 비율을 Zevin의 탐구수업 기준에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기술(description)에 의해 수업실태 파악에 도움이 될 수업사례들을 분석과정에 보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사회과 총 수업시간에서, 1. 학생의 언어로 이루어지는 활동은 27.93%를 차지하였다. 교사의 말이 총 수업시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0.36%로서 학생의 발언보다는 교사의 발언이 많았다. 이는 전체 수업시간의 2/3 정도가 학생의 언어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Zevin의 탐구수업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2. 학생주도의 언어활동은 16.15%를 차지했다. 이는 총 수업시간의 반 이상이 학생주도의 말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Zevin의 탐구수업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3. 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은 4.88%를 차지하였다. 이 비율은 총 수업시간의 25% 정도가 학생들 간의 언어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Zevin의 탐구수업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4. 가치문제와 관련된 학생의 언어활동은 1.51%로 나타났다. 이는 또한 충 수업시간의 16% 정도가 가치문제와 관련된 학생의 말이어야 한다는 Zevin의 탐구수업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요약하면, 관찰대상이 전 학급의 사회과 수업활동은 탐구수업의 핵심이 되는 학생활동이 활발하지 못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It has been generally agreed in educational communities that the inquiry instructional method is highly recommendable in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 This study, on the basis of conceptional scheme of inquiry method, was to diagnose classroom activities of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inquiry instruction is efficiently performed in social studies of elementary schools. Specific questions are phrased as follows: 1. What percent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is spent for student's verbal expressions? 2. What percent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is offered to student-initiated ideas? 3. What Percent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is spent for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4. What Percent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is spent for student's verbal activities which stimulate expression of values and value judgements? Three public elementary schools and one private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of fourth grade, fifth grade and sixth grade classes was selected from public school and private school respectively. Twenty-four classes were observed during this study. The results are analyzed by the Zevin's Model for an Inquiry Classroom which is based on the Flander's verbal interaction analysis method. Qualitative description method about class cases was used too.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Student's talk was 27.93%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Teacher's talk was 50.36% of classroom time. Teachers talked much more tham students in classes. This result does not match the Zevin's ideal standard for inquiry classroom which at least two-thirds of classroom time should be student's talk. 2. 16.15%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was offered to student-initiated ideas. This result does not congruous to the Zevin's ideal standard for inquiry classroom which at least half of classroom time should be offered to student-initiated ideas. 3. 4.88%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was spent for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This result does not agree with the Zevin's ideal ratio for inquiry classroom which at least 25% of interaction should be between students. 4. 1.51% of classroom time of social studies was spent for student's talk which is involved an expression of values and value judgements This result is far below the Zevin's ideal ratio for inquiry classroom which at least 16% of classroom time should involve an expression of values and value judgem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사회과 탐구수업 = 5 1. 탐구와 탐구수업의 개념 = 5 2. 사회과의 특성과 탐구수업 = 8 3. 사회과 탐구수업 모형 = 12 (1) Massialas의 사회탐구 모형 = 12 (2) Raths의 가치탐구 모형 = 15 (3) 한국교육개발원의 사회과 수업과정 모형 = 16 4. 탐구수업의 특징 = 18 B. 수업형태 = 20 C. 수업과정 분석모형 = 23 Ⅲ. 연구방법 = 29 A. 연구대상 = 29 B. 자료수집 = 29 C. 자료분석 방법 = 30 Ⅳ. 분석결과 = 36 A. 전체적인 경향 = 36 B. 학생의 언어활동 = 41 C. 학생주도의 언어활동 = 56 D. 학생들 간의 언어활동 = 60 E. 가치문제와 관련된 학생의 언어활동 = 62 F. 언어 이외의 활동 = 66 Ⅴ. 요약 및 결론 = 68 A. 요약 = 68 B. 논의 및 결론 = 69 참고문헌 = 72 부록 = 75 ABSTRACT =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781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국민학교-
dc.subject사회과 수업-
dc.subject언어상호작용-
dc.subjectZEVIN-
dc.subject탐구수업-
dc.subject.ddc300-
dc.title국민학교 사회과 수업에서의 언어상호작용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ZEVIN의 탐구수업 기준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tical Study on Verbal Interactions of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
dc.creator.othernamePaik, Nam Jin-
dc.format.pageviii, 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