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 Download: 0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Title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Authors
황현주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유아교육기관사회적행동종일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기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과제 참여 정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과제참여 유형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일상규칙 따르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4)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자율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5)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의존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6)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협동. 우호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7)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라 유아의 공격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서 종일제 반을 실시하고 있는 새마을유아원 4곳을 1차로 선정 하여 질을 측정한후, 질적 차이가 많이 나는 유아원 두 곳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가장 우수한 질의 유아원에 속한 『상』집단의 유아 30명(여아 15명, 남아 15명)과 낮은 질의 유아원에 속한 『하』집단의 유아 30명(여아 15명, 남아 15명)을 합한 총 60명의 유아를 관찰 대상 유아로 선정하였다. 관찰은 연구자와 한 명의 관찰자가 자유놀이 시간에 한 유아원 당 매주 3회씩 유아의 놀이 행동을 시간표집법에 의해 관찰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상』집단과 『하』집단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과제참여 정도에서는 『상』집단의 유아가 「과제에 열중해 있음」과 「열중하지 않고 그냥있음」의 행동을 많이 하였고, 『하』집단의 유아는 「관심있는 과제가 없음」과 「기웃거리거나 방황함」의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과제참여 유형에 있어서는 『상』집단의 유아가 「극화. 상징화 활동」과 「유목적 활동」을 많이 하였으나, 「치우기. 정돈」과 「목적없는 행동」은 『하』집단의 유아가 많이 하였다. 3.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일상 규칙 따르기에서는 『상』 집단의 유아가 「교사의 지도. 감독 없이 규칙 따르기」를 많이 하였으며, 『하』집단의 유아는 「교사의 지도. 감독하엔 규칙 따르기」,「교사의 강요에 의해 규칙 따르기」, 「규칙에 따르지 않음」, 「방해하기」등의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자율성에 있어서는 『상』집단의 유아가 많은 경우에 있어 유아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였으며, 『하』집단의 유아는 다른 사람의 허가. 승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에 「타인의 요구. 제안을 거절」하는데 있어서는 『하』집단이 『상』집단 보다 많았지만,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의존성은 모든 항목에 있어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집단의 유아가 『의존성』의 모든 항목에 있어 『상』집단의 유아에 비해 더 많은 행동을 나타냄으로써 『하』집단의 유아가 교사와 친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협동. 우호성에서는 『상』집단의 유아가 친구나 교사를 돕는 「도움 제공 행동」과 「나누어하기」항목에서 더 많은 행동을 하였다. 또한 「타인의 도움. 요청을 거절」하는 항목과 친밀감을 표현하는 「미소」등의 항목에서도 『상』집단의 유아가 더 많은 행동을 나타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7.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신체적 가해 행위」와 「언어적 공격」, 그리고 「물체에 대한 손상」등의 항목 등에 있어 『하』집단의 유아들이 『상』집단의 유아들보다 더 많은 행동을 하였다. 또한 「위협」 항목에 있어서도 『하」집단의 유아들이 「상』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더 많은 행동을 나타냈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