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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경원-
dc.contributor.author김훈-
dc.creator김훈-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6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635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6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355-
dc.description.abstract사회적 존재(social being)로서의 인간 파악으로부터 뒤르껭은 도덕성의 근원을 '사회'에서 찾는다. 인간은 사회적 사실과 사회적 정신(집합의식)으로 가득찬 '공동체'내에 태어나게 되며, 이로부터 사회에 의해 권위가 부여된 도덕적 규범과 가치에 감정적으로 그리고 이성적으로 결합하게 된다. 학교교육을 통한 도덕교육의 역활은 바로 이러한 도덕성을 학생 개개인에 내면화시켜 의무의식과 연대의식을 그 사회내에 정착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은 그것이 기초로 하고 있는 '사회' 중심적인 논지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제한이나, 규범과 가치에 대한 교화문제 등이 주로 거론되었고, 개인의 자율적 선택을 중시하는 현대 도덕교육론가들은 이러한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을 시대에 뒤떨어진 이론이라고 무시하기에 이르렀다. 본 논문은 뒤르껭의 이론에 대한 이와 같은 비판을 수용, 검토한 후,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을 그것이 지닌 현대적 시사에 촛점맞추어 재해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뒤르껭의 저서를 통한 문헌연구의 방법을 취하였다. 그 결과 현대의 도덕교육이론에서 거부되었거나 소홀히 되어 왔던 학교규범과 규율을 통한 도덕적 사회화는 '강요'나 '강제'의 부정적 측면만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하여서만이 보다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도덕성에로 나갈 수 있는 기반으로서 중요한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또한 Kant이래로 '도덕성'에서 애타적 감정을 포함한 모든 감정과 성향을 무시한 도덕이론들이 우세하였으나, 뒤르껭은 이와 달리 도덕성의 중심적인 준거로 '사랑' 혹은 '애타심'이라는 도덕적 감정을 드러내어 도덕생활에서 이러한 감정과 성향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음이 부각되었다. 뿐만 아니라 뒤르껭이 제시한 도덕적 감정과 성향은 '사리적 차원'과 맞닿아 사회의 구조적 모순이나 부조리에 대한 '도덕적 의식화'에까지 뻗어나감을 알 수 있다. 뒤르껭 도덕교육론에 대한 재해석은 인지주의적 편견에 의해 도덕성을 합리성에 국한시키면서 합리적 이성에 의해 고육가능하다고 보는 현대 도덕교육론의 편협한 인식을 극복, 보완하는데 새로운 시사를 준다.;(이전원문누락) norms and values. And modern moralists who lay stress on the autonomy have gone to disregarding this theory of Durkheim's moral education as an old-fashioned theory. In the present study, an attempt was made to reinterpret the theory of Durkheim's moral education on the focus of its possible modern suggestion, after those critics were admitted and restudied. The method of literature study was taken for the purpose. As the result, it was embossed that moral socialization, through school norms and rules, which mordern moralists have disagreed and neglected, has not the only negative aspects of compelling and forcing, but has important moral value as the possible base of accomplishing autonomous and rations morality. The theories of moral education which ignored every kinds of emotions and characters, including altruistic, have maintained a superior position. On the other hand, Durkheim puts central standards of morality upon 'love' or 'altruism', and underlines this emotion in moral life. These sentiment of 'love' and 'altruism' are connected to social level, and can go to moral conscientization against structural contraction and improperness. Reinterpretation of the theory of Durkheim's moral education gives a new suggestion that Hay overcome and supplement the narrow-minded view of modern moralists who have cognitivistic bias and prefer education by rational reason with limiting morality within rationa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문제 및 제한점 = 3 Ⅱ. 뒤르껭의 도덕교육론 = 6 A. 개인과 사회 = 6 B. 사회적 사실로서의 도덕 = 10 C. 도덕성의 3요소 = 15 D. 도덕교육 = 20 Ⅲ.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비판 = 26 A. 도덕적 자율성에 관한 비판 = 26 B. 도덕적 사회화에 관한 비판 = 30 C. 환원주의의 오류 = 35 D. 뒤르껭에 대한 반동으로서의 현대 도덕교육이론 = 39 Ⅳ.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재해석 = 46 A. 필요선으로서의 규범화 = 46 B. 도덕성에서의 도덕적 감정 = 53 Ⅴ. 결론 및 논의 = 65 A. 요약 및 결론 = 65 B. 논의 = 68 참고문헌 = 71 ABSTRACT =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166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에밀 뒤르껭-
dc.subject도덕교육론-
dc.subjectDURKEIM'S THEORY-
dc.subjectMORAL EDUCATION-
dc.subject.ddc300-
dc.title에밀 뒤르껭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재해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INTERPRETATION ON DURKEIM'S THEORY OF MORAL EDUCATION-
dc.creator.othernameKIM, HOON-
dc.format.pagev, 7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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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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