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金信子-
dc.contributor.author이경민-
dc.creator이경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0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0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9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5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990-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컴퓨터가 생활에 전반적인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됨에 따라 모든 사람은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기초적인 조작 능력을 습득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ㆍ내외 컴퓨터 리터러시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중학교에서의 컴퓨터 리터러시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중학교 학생과 컴퓨터 리터러시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1)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목표의 중요도, 2) 컴퓨터에 대한 지식 및 태도, 3) 중학교에서 컴퓨터 리터러시가 실시되고 있는 시간과 방법, 4) 컴퓨터 리터러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의견 조사를 함으로써 앞으로 컴퓨터 리터러시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학교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의견 조사 결과, 첫째,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목표의 중요도에 대해서 학생들은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기술, 또한 컴퓨터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을 보다 중요한 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컴퓨터에 대한 태도에서 학생들을 컴퓨터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세째, 컴퓨터에 대한 지식에 대해서 학생들은 컴퓨터의 개념과 원리, 조작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 반면, 컴퓨터의 적용 분야, 워드 프로세서의 활용, 정보의 관리와 저장 방법, 컴퓨터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 못했다. 네째, 컴퓨터 리터러시의 실시 방법에 대해 과반수 이상의 학생이 컴퓨터 교과목을 따로 신설하여 배우고 싶어 했다. 다섯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과 공부를 하고 싶어 하며 또한 컴퓨터로 공부하고 싶어하는 과목은 수학, 과학, 영어 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생들이 지적한 컴퓨터 리터러시의 문제점으로는 컴퓨터 교육 시간의 부족, 디스크 드라이브등 주변 기기의 부족, 적절한 소프트웨어의 부족, 컴퓨터 리터러시 전문교사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한편, 컴퓨터 리터러시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중심으로 의견 조사를 한 결과 첫째, 중학교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목표의 중요도에 대해서 교사들은 컴퓨터와의 친숙감 함양과 컴퓨터 조작 기능 습득을 보다 중요한 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컴퓨터 리터러시에 대한 담당 교사로서의 지식에 관한 조사 결과, 교사들은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조작법,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 반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워드프로세서, 데이터 베이스등 Utility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담당 교사로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세째, 거의 모든 교사는 컴퓨터 리터러시가 정규 교과과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컴퓨터 리터러시는 국민학교 고학년부터 실시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네째, 현행 실시되고 있는 컴퓨터 리터러시의 문제점으로는 컴퓨터의 시설 미비 와 교육시간의 부족, 담당 교사의 업무량 과다, 컴퓨터 리터러시 교과과정의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 중학교에서의 컴퓨터 리터러시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리터러시의 교육 목표, 내용, 실시 방법이 구체적으로 설정된 컴퓨터 리터러시 교과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에서는 기본적으로 각급 학교별의 기능과 활용을 고려하고 1학급당 적어도 디스크 드라이브등 주변기기가 부착된 학생용 컴퓨터 30대와 교사용 컴퓨터 1대가 동일기종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세째, 컴퓨터 리터러시를 담당하기 위한 자질있는 교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현직 교사연수뿐 아니라, 사범 대학이나 교육대학과 같은 교사 양성 기관에서 컴퓨터 리터러시를 위한 직전 교사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네째, 각급 학교별로, 또한 학년에 따라 그 내용이 연계적이고 표준화된 컴퓨터 리터러시 교재와 다양한 과목을 다루고 있는 양질의 소프트 웨어의 개발이 시급하다. 다섯째, 효과적인 컴퓨터 리터러시를 위하여 행정적, 재정적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한다.;Nowadays computers are used in every aspects of our life. Therefore, there has been a great demand in being able to understand its usage and ope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current. status of computer literacy in middle school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computer literacy.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nalized into four catagories : 1) The important objectives of computer literacy, 2) Their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computer, 3) Application and implementation of computer literacy, 4) Obstacles to computer literacy. The major findings of the survey from students can be summarized follows : 1. The student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objective of computer literacy is the application of computer, next is understanding of computer in general. 2. Most of students have positive attitude about computer. 3. More than half of the respondents know what computer can do and how to operate it, but do not know have much knowledge in word processor or data processing. 4. 52.3% of the respondents answer that they want to have the regular computer course in the curriculum. 5. 87,7% of the respondents want to study in Mathmatics, English, Science in CAI. 6. Students indicates that obstacles of computer literacy are : lack of time for using the computer, insufficients peripherals of computer, needs to computer teachers and software. The major finding of the survey from teachers are as follows : 1. The teachers think that the most important objective of computer literacy is getting familiar with computer, next is operation skills of computer. 2. While teachers know that. the basic: concept of computer and computer operation and programing, they do not have enough knowledge in utility program such as word-processor and data base. 3. 95.2% of the respondents answer that they want to have. the regular computer course in the curriculum. 4. Teachers indicate that obstacles of computer literacy are : the insufficiency of computer equipments and facilities, lack of the time for studying to the computer, overloaded teacher's jobs. Several suggestions based on the above results are proposed as the following : 1. The curriculum for the computer literacy must be established in middle school in the near future. 2. At least 30 personal computers must be provieded in each middle school. 3. As the. qualified teachers are essential to computer literacy, the computer literacy program should- be strengthened to pre - service and in - sevice teacher education. 4. Proper materials for computer literacy and good quality softwares must b e developed. 5. Financial and administrative supports are needed strong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 5 B. 우리나라 컴퓨터 리터러시 = 27 C. 교사를 위한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 34 Ⅲ. 연구 조사 결과 및 분석 = 41 A.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41 B. 학생의 의견조사 결과 및 해석 = 43 C. 교사의 의견 조사 결과 및 해석 = 60 Ⅳ. 결론 및 제언 = 76 참고문헌 = 81 부록 = 88 Abstract =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64383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중학교-
dc.subject컴퓨터 리터러시-
dc.subjectCOMPUTER LITERACY-
dc.subjectMIDDLE SCHOOL-
dc.subject.ddc300-
dc.title중학교에서의 컴퓨터 리터러시에 관한 조사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COMPUTER LITERACY IN MIDDLE SCHOOL-
dc.creator.othernameLee, Kyoung Min-
dc.format.pageix, 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198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