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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가창발성법과 변성기의 목소리에 관한 연구

Title
아동의 가창발성법과 변성기의 목소리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ocal Production for Children, and the change of Voice
Authors
全秀琳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아동가창발성법변성기목소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복주
Abstract
인간이 노래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인간만이 소유하고 있는 고귀한 표현작용이다. 아름다운 노래소리는 올바른 발성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어렸을 때부터 훈련하여 몸에 익힘으로서 성인이 되어서도 아름다운 목소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발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추상적이고 애매 모호한 방법에서 벗어나 과학적이고 정확한 방법으로 아동들에게 알기 쉽게 발성할 수 있도록 하며, 아동기를 지나 남녀의 신체적 특징의 차이나 목소리의 차이가 현저해 지는 사춘기 때의 변성시기에 목소리의 취급법을 올바르게 알아서 인간만이 가진 귀한 악기를 손상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아동의 가창을 위한 자세, 호흡법, 발성법, 공명법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 변성기의 목소리의 변화와 취급법을 연구하는데 그 문제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가창을 위한 자세는, 몸의 자세뿐 아니라 표정과 마음의 자세도 아울러 중요하며, 서로가 긴밀한 상호관련성 속에서 하나로 합쳐져서 노래를 불러야 한다. 둘째, 아동의 가창을 위한 호흡법은, 성인과 마찬가지로 복식호흡과 흉식호흡을 겸한 호흡이어야 하며, 제1호흡(鼻腔吸氣)와 제2호흡(口腔吸氣)을 동시에 사용하도록 한다. 세째, 아동의 가창을 위한 발성법은, 종래의 두성발성(頭聲發聲, head phonation)에 의한 것보다 동체공명(胴體共鳴, body resonance)을 이용한 발성법이 좋으며 아동발성의 목표인 '고운소리'에도 부합되는 것이다. 네째, 아동의 가창을 위하며 공명은 성량이 풍부하고 맑고 윤기있는 소리로 만들 수 있는 것으로, 각 공명강(共鳴腔, resonance cavity)들의 독립적인 공명은 불가능하며 공동적인 협력으로 잘 융합되어야 한다. 다섯째, 인간의 목소리는 산성(産聲), 유아성(乳兒聲), 소아성(小兒聲), 대인성(大人聲), 노인성(老人聲)으로 변화된다. 여섯째, 일반적으로 변성은 여자에게 있어서는 완만히 진행되며, 남자에게 있어서는 급격하게 진행된다. 일곱째, 어린이의 목소리에서 어른의 목소리로 변화하는 과도기인 변성기에는 후두의 변화와 성역의 변화가 나타난다. 여덟째, 이 시기에는 약성발성(弱聲發聲) 내지는 두성발성을 하도록 하며 무리한 연습을 피하고 노래 이외의 분야에 흥미를 부여한다. 이상과 같은 결론에서 아동의 발성은 어른과 같은 신체적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특별하게 취급해서는 안되며 어른과 같은 발성법을 사용하여야 아동들에게도 풍부한 음량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Singing by a human is a noble expression which is unique to the species. Becutiful singing can be obtained through using the correct production and beautiful voice can be maintained by training the voice from childho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chanism of the child voice and by providing the guidance of correct production to prevent voice damage. The results on the method of child singing and dealing with the change of voice are as follows: 1. The correct posture for child singing is not only the physical posture but also the posture of expressin and mind. 2 . The most desirable breathing for child singing is to combine the abdominal breathing with costal breathing and to combine the first breathing (nasal breathing) with second breathing (oral breathing). 3. Child singing prefers the speaking using body resonance to the head resonance. 4. For rich volume, clear and beautiful voice, the resonance of child vocalization needs the combination of each resonator. 5. The human voice gradually changes from birth voice and infantile voice to adult voice and then to aged voice. 6. Generally, the process of vocal change proceeds slowly in females, but rapidly in males. 7. The changes of laryngeal structure and the range of voice appear at the change of voice. 8. During the change of voice, child cocalization needs to be soft or head singing, with avoidance of the excessive exerc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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