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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 보상에 의한 내적 동기와 과제수행과의 관계

Title
외적 보상에 의한 내적 동기와 과제수행과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 OF EXTERNAL REWARD WITH CHILDREN'S INTRINSIC MOTIVATION AND TASK PERFORMANCE
Authors
朴惠蘭
Issue Date
1984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외적 보상내적 동기과제수행교육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기숙
Abstract
전통적인 행동주의 입장의 여러 연구들은 교육현장에서 외적 보상을 사용하였을 때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수많은 사례를 입증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인본주의·인지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이루어진 일련의 연구들은, 어떤 상황에서는 외적 보상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보상의 영향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가 엇갈리고 있는 시점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외적 보상, 특히 물질적 보상에 의한 유아의 내적 동기와 과제 수행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하였다. 위와같은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가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1.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높은 아동의 경우, 기대했던 보상을 받은 아동은 보상을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추후 내적 동기가 낮을 것이다. 가설2.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낮은 아동의 경우, 기대했던 보상을 받은 아동은 보상을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추후 내적 동기가 높을 것이다. 가설3.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높은 아동의 경우, 보상을 기대하는 아동의 그림은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아동의 그림보다 수는 많으나 질은 떨어질 것이다. 가설4.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낮은 아동의 경우, 보상을 기대하는 아동의 그림은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아동의 그림보다 수는 많으나 질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유치원 원아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전 관찰을 통해 표적행동에 대한 내적 동기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고, 각 집단을 다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모두 4개 집단을 형성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관찰, 실험처치, 사후관찰로 나누었는데, 사전·사후관찰에서는 교실현장을 관찰하였고, 실험처치는 따로 마련된 빈 방에서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중 실험집단에게는 향기나는 스티커를 보상물로 주었다. 표적행동에 대한 내적 동기의 정도는 사전·사후관찰을 통해 점수화 하였으며, 과제수행은 실험처치기간에 유아들이 그린 그림의 수와 질을 측정하여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수집된 자료에 대해서는, 집단간의 추후 내적 동기의 차이, 그림의 수와 질의 차이를알아보기 위해 t검증 하였으며, 집단별로 사전·사후 내적 동기의 변화를 보기 위해서도 t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높은 아동의 경우, 기대했던 보상을 받은 아동은 보상을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내적 동기가 더 높게 나타났다(t=2.259, p<.05). 이것은 보상을 받은 아동의 내적 동기가 실험 이전과 이후에 걸쳐 그대로 높게 유지된 반면, 보상을 받지 못한 아동의 내적 동기가 감소되어서 생겨난 차이이다. 따라서 보상은 아동의 내적 동기의 감소를 막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낮은 아동의 경우, 기대했던 보상을 받은 아동은 보상을 받지 않은 아동에 비해 추후 내적 동기가 더 높았다(t=2.216, p<.05). 이것은 보상을 받은 아동의 내적동기가 실험 이후에 증가되어 생겨난 차이로, 보상은 아동의 내적 동기를 증가시키는 긍정적인영향을 미쳤다. 3.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높은 아동의 경우, 보상을 기대하는 아동의 그림은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아동의 그림보다 수는 많으나(t=3.214, p<.01)질은 떨어졌다. (t=3.537, p<.01). 따라서 보상은 과제수행의 질 자체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 과제에 대한 내적 동기가 낮은 아동의 경우, 보상을 기대하는 아동의 그림은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아동의 그림보다 수는 많으나(t=3.750, p<.01)질은 마찬가지였다(t=0.397, p>.05).따라서 보상은 과제수행의 질 자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 of material rewards with later intrinsic interest in the rewarded task and task performance in children of high and low intrinsic motivation. The g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effect will material rewards have on children's intrinsic interest? 2. What effect will expected material rewards have on children's task performance? 3. Will material rewards have different effect on initially high-interest children and low-interest children? The subjects were 60 preschool children in a kindergarten in Seoul and the target activity was color-pen drawing. The children were grouped as high or low in initial interest on the basis of base-line observation of time spent drawing. During the experimental session, all children were allowed 6 minutes to draw and half the children in each group were given an expected reward (a smelling sticker) for drawing, while the other half received no reward. In order to investigate later interest, time spent drawing was measured through the followup observation in the classroom one week later. For the analysis of performance during the experimental session, number of drawings (as measured by number of sides of paper used) and quality as measured by form diversity (Holman et al, 1977) were analyzed for high- and low-interest children. The data of present study was analyzed by statistical method of t-test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s in interest and task performance between. groups, and the change of interest within each group. The results of the experiment are as follows: 1. Children with initially high interest who received a reward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interest (t=2.259, p<.05) than those who did not receive a reward. 2. Children with initially low interest who received a reward showed significantly higher interest (t=2.216, p<.05) than the nonrewarded children. 3. For the high-interest children, an expected reward led to significantly more drawings during the experimental session (t=3.214, p<.01), but the drawings were of significantly lower quality than those of the children who did not receive a reward (t=3.537, p<.01). 4. For the low-interest children, an expected reward also resulted in significantly more drawings during the experimental period (t=3.750, p<.01). However, quality of drawing was not affected significantly by reward (t=0.397,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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