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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가 지각한 결혼만족도 및 자녀 교육관과 양육태도와의 관계연구

Title
어머니가 지각한 결혼만족도 및 자녀 교육관과 양육태도와의 관계연구
Authors
李貞熙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어머니결혼만족도자녀 교육관양육태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기숙
Abstract
In a group, subdevided into two subclasses on the dimension of child- rearing attitudes ( H . L), the higher the degree of marital satisfaction of a subclass was, the more affective, acceptive tended it to be, and the lower, the less. 2. Degree of educational views and the dimension of child rearing attitudes show meaningful in terms of Democracy. Autonomy-Authority. control rearing attitudes. In a group subdevided into two subclasses on the dimension of educational views (H.L), the higher the degree of educational views of a subclass was the more democratic, autonomous tended it tobe, and the lower, the less. 3. The mothers with more formal education were more affective-acceptive, democratic automous than were the mothers with less formal education Schaefer suggests that the affective -autonornous attitude is most desirable. views were the more affective-autonomous tended it to be, and the lower, the less. The higher the degree of marital satisfaction and of educational It shows, the apportunity of parent education for the parents are in need. Parental involvement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for mother's Personality and educational views.;본 연구는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및 자녀교육관과 양육태도와의 관련성을 분석. 연구함으로써. 부모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의 양육태도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가? 2. 어머니의 자녀교육관과 양육태도와의 어떤 관련이 있는가? 3.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의 어떤 관련이 있는가? 4. 배경변인(어머니의 교육수준, 아버지의 직업)에 따라 결혼만족도 및 자녀교육관과 양육태도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방법은 청주시내 유치원 유아의 어머니 50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혼만족도는 Hays & STINNETT 「Middle Years Life Satisfaction, MYLS」를 기초로 우리 문화실정을 고려, 요인을 수정하여 작성한 질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자녀교육관은 이원영(1983)이 제작한 「자녀교육관 검사척도」를 이용하였고, 양육태도는 한종혜(1980)의 「양육태도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조사결과 수집된 자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전산실의 SAS Program을 이용, 각 요인간 상관계수의 유의도 검증 및 각 요인별 평균(M)차에 대한 F-test, t-test검증 방법을 적용, 전산처리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어머니의 결혼만족도와 애정·수용: 적대·거부차원과는 유의한 관련이 있으며, 결혼생활에 만족하는 어머니일수록 애정·수용적 태도를 보인다. (2)자녀교육관과 민주·자율:권위·통제차원과는 유의한 관련이 있으며, 자녀교육관이 유아중심적일수로 민주·자율적인 양육태도를 보인다. (3)결혼만족도와 자녀교육관은 유의한 관련이 없고. 결혼만족도 및 자녀교육관과 양육태도와의 복합적 관계도 유의한 관련이 없다. (4)결혼만족도는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유의한 관련이 있고 아버지의 직업과는 유의한 관련이 없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결혼만족도도 높아진다. 요인으로는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자아개념이 높아지고 결혼만족도 높아져. 교육수준과 결혼만족도 사이에 자아개념이 유의한 관련이 있다. (5)자녀교육관은 어머니의 교육수전, 아버지의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가있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아버지의 직업이 판매 및 숙련직, 관리직, 사무직, 전문직의 순으로 어머니의 교육관은 보다 유아중심적이다. (6)양육태도는 어머니의 교육수준. 아버지의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가 있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아버지의 직업이 판매 및 숙련직, 관리직, 사무직, 전문직으 순으로 어미니의 양육태도는 보다 애정·수용적이며, 민주·자율적이다. Schaefer는 부모의 이상적인 양육대도로서 애정적·자율적 태도를 권장하며, 많은 학자들도 이러한 양육태도가 바람직 하다고 동의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머니의 결혼만족도는 애정·수용적인 태도와, 자녀교육관은 민주·자율적인 양육태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어머니가 이러한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를 보이기 위해서는 어머니가 자신의 결혼에 만족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유아중심적인 자녀교육관을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자녀교육관,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높은 과련을 가짐으로써, 교육을 통한 변화 가능성을 시사,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부모교육에는 부모의 정서적 성숙과 바람직한 교육관을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져야 하며. 이러한 정서적, 가치적 요인을 포함하는 인성적 특성은 과정을 통하여 서서히 형성되어 진다는 점에서 부모교육의 대상은 부모뿐아니라 결혼전 남녀를 위한 예비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뿐 아니라, 사회교육의 측면에서 지역사회의 기관 및 자원을 적극 활용, 교육의 기회가 확대·실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원문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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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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