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자아개념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POSITIVE SELF-CONCEPT ACTIVITIES IN RELATION TO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is study was designed to see if a child to adapt herself to social life as an individual by examining self-concept activities An experiment was made with 56 children/28 four-years old and 28 five-years old children. Children were pre-tested and posttested for social maturity, and the data from these tests were analyzed and t-tested. Findings from this experiment are as follows: 1. Positive self-concept activities influence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2. A child's response to self-concept activities shows difference by sex in 'drawing my pretty part', 'drawing myself', 'drawing my favority food', and 'drawing my body', but shows no difference in 'drawing my teeth' and 'drawing my family'.;본 연구는 유아가 주도하는 긍정적 자아개념 활동을 수집하여 이러한 활동이 4, 5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주는 효과와 긍정적 자아개념 활동에 대한 성별에 따른 반응의 차이를 알아 보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1. 자아개념 활동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자아개념 활동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으며 만4세, 5세 유아 각각 28명씩 모두 56명으로 하였다. 문제 1을 위하여 연구대상 유아에게 사전, 사후검사로 사회성숙도 검사를 실시했으며 검사결과 얻어진 자료는 내용 분석하여 5% 유의도 수준에서 t검증하였다. 문제2를 위해 실험집단 유아에게 한하여 긍정적 자아개념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반응을 성별에 따라 빈도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성숙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비교집단은 사전검사에서는 의미있는 평균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자아개념 활동을 실시한 후의 사후검사에서 실험·비교집단간의 평균 차이는 5 % 유의도 수준에서 의의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해석하면 긍정적 자아개념 활동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자아개념 활동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일반적으로 나의 예쁜곳 그리기, 나 그리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 그리기, 내 몸의 지도 그리기와 같은 상상력과 추상력이 요구되는 활동에서는 여아가 남아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하여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내 이 그리기, 우리집 식구 그리기와 같은 사실적 사항이 요구되는 활동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