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대학 시청각자료실의 필름활용업무에 관한 실태조사

Title
대학 시청각자료실의 필름활용업무에 관한 실태조사
Authors
최원경
Issue Date
1985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Keywords
시청각자료실필름활용업무실태조사시청각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호재숙
Abstract
오늘날 영화매체는 사회적 영향면에서 볼 때 막대한 제작비를 필요로 하지만 일시에 많은 대중을 동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매체라고 생각된다. 영화매체의 대중동원능력은 교육분야에서도 매우 잠재력있는 능력으로 받아들여져 대량교육방법(Mass Instruction)과 개별교육방법(Individualized Instruction)을 모두 갖추어야만 하는 대학에서는 교육목표성취를 위한 해결안으로 영화매체의 적극적인 활용이 요청된다. 물론 영화를 교육적인 입장에서 다룬 선행연구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특별히 매체라는 관점에서 영상미학과 영화매체의 교육적 기능을 연결시킴으로써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문헌을 중심으로, 영화매체의 특성을 미학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다루고 학습목표에 따라 영화매체가 어떤 교육적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지 살펴본 후 대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화매체의 범위를 세 가지로 국한시켜 각 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영화매체가 교육현장 특히 대학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하는 것은 필름라이브러리라 생각하여 필름라이브러리의 역사와 발달 및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영화 입수과정을 문헌과 담당자 면담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고등교육기관의 영화매체 활용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대학 필름라이브러리를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고자 했다. 그러나 예비조사 결과 필름라이브러러리는 명칭으로 독립 운영되고 있는 곳이 한곳도 없었고 모두 시청각자료실 또는 유사명칭을 갖는 기관의 일부분으로서 활용되고 있었다. 따리서 실제 조사는 필름활용업무가 이들 기관의 일부분으로서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제공되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인터뷰와 함께 질문지 조사를 하였다. 회수한 질문지를 소숫점 첫째 자리까지 통계처리하여 분석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현재 서울지역의 고등교육기관에는 독립된 형태의 필름라이브러리가 전혀 없었고 모두 시청각자료실 또는 유사명칭을 갖는 기관에 소속된 일부분으로서 수업지원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었다. 필름을 이용하는 학과목은 자연과학계열과 어학계열 순으로 나타났고 교재만을 전담하여 관리하는 사람이 없이 기술원에 의해 운영되고 있었다. 2. 필름은 모든 시청각교재 및 교구와 함께 소장되어 있었고 필름의 입수는 자작, 구입, 임대, 기증의 형식을 취했지만 임대에 의한 입수가 가장 많았다. 필름의 구입은 거의가 목록을 참고로 하여 책임자가 결정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현재 구입에 의해 이루어진 양적 증가는 거의 없었다. 3. 필름활용업무가 제공되는 시간은 다른 부서의 업무시간과 같았지만 이용자를 고려하는 편이어서 요청에 따라 연장될 수 있었고 대부분이 그 이용대상을 교수로 한정하고 있었다. 각 학교는 필름을 분류·목록화하는 방법을 독자적으로 결정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때문에 상호교환시 불편을 겪게 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4. 원칙적으로 필름은 외부와 상호교환되지 않으며 주로 국내 상주 대사관 및 문화원을 통해 빌려오기만 하고 있었지만 대부분 상호교환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5. 필름의 활용업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필름만을 독자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는 계획은 마련되어 있지 않았으며 단지 관장기관의 일부분으로서 관리되고 있었다. 또한 필름활용업무는 점차 축소되는 추세에 있었고 1년내에 업무를 확장 개편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경우도 필름부분의 확장이 아니라 비데오 테잎을 위한 확장이었다. 결론적으로 고등교육기관에서 독특한 가치 및 특성을 지닌 영화매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려면 영화필름만을 독립 소장하고 전담책임자에 의해 관리되는 필름라이브러리가 있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각 학교가 개별적인 필름라이브러리를 설치 운영할 수 없다면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대학끼리 공동협의 하에 공동으로 운영하면서 회원기관에 한하여 유로 또는 무료로 임대 서어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별 필름라이브러리가 설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역별 필름라이브러리를 통해 공동 소장된 필름이 널리 활용될 때 비로소 원하는 영화매체를 적절한 시간에 적합한 환경 하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The films has effect on social aspect because it can be used for many people simultaneously. The value of films has been accepted as a potential one in educational fields. Especially university which plays a important role of the higher education and the life-long education and that has to provide both the mass instruction and the individualized instr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ilm aesthetics related to the educational functions of film and review the film library with the related literatures, also examine the current conditions of the film utilization service through survey and interview on thirty-six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Seou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 in Seoul has no independent film library thus it operates under the audiovisual centers or other sub-institution and run by the engineers rather than the specialist. 2. Film is acquired by local production, purchase and donation but rental is a general practice. The holdings of films are not increased compare to the past. 3. Usually the users are restricted on its faculties and each institution has their own way of classifying and cataloging system. As a result, it causes some difficulties in mutual exchange. 4. In principle, it is not allowed to exchange the film with other institutions but the mutual exchange system is desirable and film is mainly rented from the foreign embassies and cultural centers. 5. It seems the amount of film is reducing and the planning and evaluation of the film utilization service is not considered in any way. As a result, if the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 is come to utilize the film, an independent film library and the specialist are needed. If each institution cannot operate a film library, adjacent universities should cooperate in establish- ing a film library. When the film is widely used i n the cooperative film library, it can serve to accomplish the educational goal of institu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