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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성희-
dc.contributor.author하태현-
dc.creator하태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2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8059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34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059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TV 예능 토크쇼 시청 동기가 유권자의 정치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 나아가 TV 예능 토크쇼 시청 후 유권자의 정치인에 대한 태도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TV가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TV 뉴스와 TV 토론을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이 연구는 정치인의 TV 토크쇼 출연이 유권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세 명의 후보가 출연한 SBS 예능 토크쇼 힐링캠프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청자들은 정치인의 가치관, 생각, 됨됨이 등 정치인에 대한 인격적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정치인이 출연한 토크쇼를 시청하였으며, 시청 동기에 따라 정치 행태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토크쇼 시청 후, 유권자들은 토크쇼에 출연한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부정적 이미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지후보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먼저 정치인이 출연한 TV 토크쇼 시청자들은 정치인의 인격에 관한 정보 추구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정치인과의 소통 동기, 정치 학습 및 정치적 대화 동기, 지지하지 않는 정치인에 대한 호기심 순이었으며, 관성적 시청 동기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자들은 정치인이 출연한 TV 토크쇼를 도구적으로 시청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시청 동기에 따라 정치 행태가 달라졌다. 정치인에 대한 정보, 정치 학습 및 정치적 대화 등 능동적 시청 동기는 유권자의 정치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인에 대한 정보 동기는 또한 정치 효능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관성적 시청 동기는 정치효능감과 투표 참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토크쇼 시청 동기가 유권자의 정치 지식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토크쇼 시청 후 후보자의 이미지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변하였다. 하지만 대다수 시청자들이 정치인이 출연한 TV 토크쇼를 시청한 후 기존의 지지후보를 바꾸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정치인이 유권자와 교류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 중 하나인 TV 토크쇼를 대상으로 TV 토크쇼 시청이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유권자들이 정치인이 출연하는 TV 토크쇼를 왜 시청하는 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유권자들이 바라는 정보가 무엇인지, 정치 정보를 전달하는 데 있어 TV 토크쇼 장르가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해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후속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TV 예능 토크쇼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한다면 본 연구에서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판단된다.;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motivation to use televised entertainment talk shows on voter's political behaviors. Also, this study examined voter's attitude changes on politician after watching tv talk show in which politicians appeared. It assumed that different motivation to use televised tv entertainment talk shows may affect differently in voter's political behaviors and voter's attitude will changed for good through watching tv talk show. To test research questions, this study conducted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and ANOVA throughout survey experiment. The main findings of this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Voters watched TV talk shows in which politician appeared to get information about politician's personalities, to participate and debate about social issues, to communicate easily with politicians, and to watch tv ritually. The motivations effected on voter's political behaviors. Thus, motivations to use televised entertainment talk show are independent variables, voter's political behaviors are dependent variables. Each variable is distinguished into several factors or dimensions. Voters who watched tv talk show to get politician's information and to participate and debate about social issues more took part in politics. But voters who watched tv talk show ritually less voted. After watching tv talk shows, voter's get politician's good images. But, they didn't change support candidate. This paper is meaningful that it expanded the discussion of effects of the tv program especially on entertainment program, a talk show. These results are expected to help to make a effective political communication. Based on this study conclusion, further research have to consider variable tv talk show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1 B. 연구목적 및 의의 3 Ⅱ. 이론적 배경 5 A. 이용과 충족 5 1. 이용과 충족이론의 등장 5 2. TV 프로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경향 7 B. TV 시청 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8 1. TV 시청 동기 요인 8 2. 정치관련 프로그램 시청동기에 관한 연구 11 3. 예능 프로그램 시청동기에 관한 연구 12 C. 예능 토크쇼와 SBS 힐링캠프 12 1. 예능 토크쇼 프로그램의 특징 12 가. 예능 프로그램의 특성 12 나. 토크쇼 프로그램 유형과 역할 14 다. 토크쇼 프로그램의 특성 16 2. SBS 힐링캠프와 폴리테인먼트(politainment) 18 D. 유권자의 정치행태: 정치 지식, 정치 효능감, 정치인에 대한 태도, 정치 참여 19 1. 정치 지식 20 2. 정치 효능감 20 3. 정치인에 대한 태도 21 4. 정치 참여 23 Ⅲ. 연구문제 26 Ⅳ. 연구 방법 29 A. 연구설계 29 1. 설문 연구 설계 29 2. 설문 조사 대상 선정 29 B. 분석방법 30 1. 주요변인의 측정 30 가. TV 토크쇼 시청동기 30 나. 정치 지식 31 다. 정치 효능감 32 라. 정치인에 대한 태도 33 마. 정치 참여 34 2. 분석방법과 측정요인의 신뢰도 검증 36 Ⅴ. 분석 결과 37 VI. 결론 59 A. 연구결과 및 논의 59 B. 연구한계점 및 향후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설문지 71 Abstract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67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TV 토크쇼 시청 동기가 유권자의 정치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18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가 출연한 SBS TV《힐링캠프》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Effects of Motivations to Use Televised Talk Shows on Voter's Political Behavior : Focusing on the SBS TV ≪Healing Camp≫-
dc.creator.othernameHa, Tae Hyun-
dc.format.pageviii, 8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dc.date.awarded201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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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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