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creator김주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0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9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084-
dc.description.abstractInformation based society which information literacy is the basic ability changes the school education into constructive learning environment. Problem based learning(PBL) is the proper learning environment to educate the ability for information based society, because PBL aims at improving the skills for searching and using information, solving problems,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Pitts(1995) and Todd(1991) reported the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nformation literacy and achievement and that information literacy is one of the key elements affecting achievement. In the school learning which student's improvement on achievement is important, learning attitude is one of the main elements affecting learning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 and achievement in PBL environment. In this paper, information literacy level and the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are individual characteristics to have to be considered for PBL. According to the aforementioned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issues will be explored: First, does the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 have an effect on achievement in PBL? Second, does the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have an effect on achievement in PBL? Third, does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have an effect on achievement in PB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5 students drawn from seventh graders in a middle school located in Seoul. Before they were put into treatment, information literacy and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tests were execut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both tests, students were divided into high/positive or low/negative groups. During 4weeks students learned in PBL environment and submitted personal assignment, group assignment and final project.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follows: First, the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F=6.567, p<.05). This supports established assertion that information literacy is essential for successful problem solving. Second, the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F=8.179, p<.01). This supports established assertion that positive learning attitude for subject has a positive effect on achievement. Third,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level of information literacy and learning attitude for computer science doesn'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정보문해능력이 기본 능력이 되고 있는(Reigeluth & Garfinkle, 1994; ALA, 1998; Trilling & Hood, 1999) 지식 정보화사회로의 변환은 학교 교육을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으로 변환시키고 있다. 여러 가지 구성주의적 학습 방법 중 문제중심학습은 적절한 정보를 찾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 등을 그 목표로(Barrows, H., 1996, Samford PBL initiative, 2000에서 재인용) 하고 있어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들을 배양시키기에 적합한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문해능력은 학습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써, Pitts(1995)나 Todd(1991) 등의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 있어서 정보문해능력과 학업성취간의 긍정적 상관관계를 밝힌 바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이 주요 관심사가 되는 학교교육에서는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 중 학습자 요인으로 학습태도를 들고 있다(Welberg, 1970, 윤철훈, 2000에서 재인용). 특히,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조건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문제중심 학습환경에서는 과목에 대한 긍정적인 학습태도와 정보문해능력이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필요요건(Goodin, 1991)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하나로 이미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 변인으로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과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를 설정하고 이 두 요인이 학습자의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한 세부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정보문해능력이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정보문해능력과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K중학교 1학년 2개 학급 학습자 87명을 대상으로 주 1회 45분 수업을 4주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수업 전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 및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4주간에 걸쳐 문제중심학습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학습자들이 4주간 제출한 개인별, 조별 과제 등을 기반으로 해당 과목 교사가 평가하였다. 본 연구 문제에 대한 자료 처리 및 결과 분석을 위해서는 이원분산분석(Two-Way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이 문제해결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도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F=6.567, p<.05). 이는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정보문해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학습자가 지식을 교사로부터 그대로 전달 받아 내면화시키는 수업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인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해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결과이다. 둘째, 학습자의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가 문제해결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도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F=8.179, p<.01). 이는 긍정적인 학습태도가 높은 성적에 영향을 준다는 Bloom(1976)과 여러 연구자들(Klausmeier, 1966; Lindgren, 1972; 유기섭, 1987; 정기상, 1988; 박기석, 신숙철, 1999; 윤철훈, 2000)의 주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결과이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 역시 높은 학업 성취를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셋째,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과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의 상호작용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이 문제해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을 실시하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정보문해능력을 기를 수 있는 사전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본 연구는 정규적인 컴퓨터 교육을 약 7개월간 받은 중학교 1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초등학교, 혹은 고등학교나 대학교 학습자의 경우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들의 연령에 따라, 각 변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중 정보문해능력과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에 한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이 두 가지 특성 뿐 아니라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인지적, 정의적 및 환경적인 영역에서의 다양한 학습자 특성을 포함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환경에 한하여 정보문해능력과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의 영향을 실험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수업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환경이 존재하므로 문제중심학습 환경 이외의 다양한 학습환경에서 각각의 변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i I. 서론 = 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B. 연구 문제 = 2 C. 용어의 정의 = 2 D. 연구의 제한점 = 2 II. 이론적 배경 = 2 A.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2 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 2 2.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 2 3. 문제중심학습의 전개 과정 = 2 4. 문제중심학습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 2 5.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평가 = 2 B. 정보문해능력(Information Literacy) = 2 1. 정보문해능력의 개념 = 2 2. 정보문해능력의 분야, 수준 및 지표 = 2 C. 학습태도 = 2 1. 태도와 학습태도 = 2 2. 학습 태도와 학업 성취 = 2 D. 관련 선행 연구 = 2 III. 연구방법 = 2 A. 연구대상 = 2 B. 연구도구 = 2 C. 연구 절차 = 2 D. 자료분석 방법 = 2 IV. 연구 결과 = 2 A. 학습자의 정보문해능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2 B. 학습자의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2 C. 정보문해능력과 컴퓨터 과목에 대한 학습태도의 상호작용 효과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2 V. 결론 및 제언 = 2 참고문헌 = 2 부록 = 2 ABSTRACTS = 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481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정보문해능력과 학습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i, 8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공학과-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