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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 통제 소재가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 통제 소재가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선영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웹 기반 학습에 있어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는 여러 측면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웹 기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내용, 교수자 및 운영자, 학습자, 학습형태, 지원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학습자가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정도는 학습자 요인과 관련되어있다는 가정 하에 많은 실험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정인성, 1999). 학습자 특성 중 내외 통제 소재란 학습자의 신념과 관련하여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내적 또는 외적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학습 상황에서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제안되어지고 있다(Rotter, 1966). 그러나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지에 대한 일관된 연구결과가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에 따라 상호작용의 양과 메시지 내용,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 좀더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웹 기반 교육에서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을 밝혀내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학습자간 상호작용 메시지의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S대학에서 웹 기반 통합형 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웹 기반 토론 학습은 강의 계획에 따라 정해진 기간 동안에 학습자들이 자신이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비동시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으며, 연구기간 동안 총 3개의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 측정은 Rotter(1966)의 내외 통제 척도(Internal-External Scale: I-E Scale)를 사용하였고, 상호작용의 양적분석은 학습자가 전체 토론방과 소그룹 토론방에 올린 메시지의 개수를, 메시지 내용 분석은 학습자가 게시한 토론 메시지를 Henri(1992)의 내용 분석 도구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토론이 끝난 후 토론 학습과 관련된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에 따라 웹 기반 토론 학습의 상호작용 양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내적 통제 소재 집단이 게시한 메시지 개수와 외적 통제 소재 집단이 게시한 메시지 개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953, p>.05). 이는 컴퓨터 통신 학습과 관련된 요인 분석에서 외적 통제 소재는 전자우편에서 메시지 양에 유의미한 예측변인이라는 최성희(1996)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으나, 최성희(1996)는 외적 통제 소재자가 전자우편을 사용하는 것은 상호작용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메시지를 읽기 위해서라고 했기 때문에, 자신의 토론 내용이 동료 학습자에게 공개되는 웹 기반 토론 환경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는 토론 메시지의 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으로 나타났다(c² =1.251, p>.05). 이는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가상수업에 참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김은옥(1998)의 연구와 외적 통제 소재는 원격교육과 비디오 컨퍼런싱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Osborn(2001)의 연구 결과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셋째,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에 따라 웹 기반 토론 학습의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내적 통제 소재 집단(M=89.26)이 외적통제 집단(M=79.26)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t=2.627, p<.05). 이와 같은 결과는 내외 통제 소재는 학업성취를 예언해 주는 중요한 학습자 변인으로 작용한다는 Leftcourt(1982)의 견해와 일치하며, 컴퓨터 기반 학습에서 통제 소재가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Klein, Keller(1990)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웹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가 상호작용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보다 명확한 결론을 위해서, 토론 게시판 뿐만 아니라 전자우편과 같이 공개되지 않은 상호작용 등을 비롯한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상호작용의 양적 측면을 측정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토론 학습에서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전자우편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환경에서의 메시지 내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에서의 메시지 내용에 대한 후속 연구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내외 통제 소재와 집단 구성 방식에 따른 상호작용의 차이를 분석하는 후속 연구가 진행된다면 학습자 내외 통제 소재와 상호작용에 관한 좀 더 심도 있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본 연구에서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도 내외 통제 소재가 성취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증명하였고, 이는 Leftcourt(1982)의 견해와 일치한다. 계속적으로 웹 기반 토론 자체에 대한 결과인 토론 내용에 대한 완성도와 내외 통제 소재간의 관계를 밝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This paper examines interactivity using World Wide Web-based discussion Learning in relation to learners’ locus of control in a web-mediated learning environment. Through a learning process individuals will develop the belief that certain outcomes are a result of their action(internal) or a result of other forces independent of themselves(external)(Rotter, 1966). The locus of control is used as a vehicle to interpret the learning process in the web-based learning situation. In light of applying web discussion to web-based instruction, relationship between quantitative interactivity, content, and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locus of control are addressed. Thirty students who take a course via the Web at S University participated in web conferencing three times within a certain time frame for this study and they accessed the system asynchronously. Rotter I-E Scale was used to measure locus of control and frequency of posting messages in a discussion board was used as an indicator to analyze the quantitative interactivity. Also Henri Content Analysis Model was used to classify the content of the posted messages.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a) The relationship between locus of control and quantitative interactivity was insignificant (t=1.953, p> .05). (b) The relationship between locus of control and contents of web discussion was insignificant (xy = 1.251, p> .05). (c) The subjects who had internal locus of control(M=89.26) than those who had external locus of control(M=79.26) showed significant academic achievement (t=2.627, p<.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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