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수업에서 연표학습 활용방안

고등학교 『세계사』 일본 근대사의 이해

Utilization solution of chronology study in history classes : High School ‘world history’ Understanding of Japan’s modern histor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seek out a teaching plan using chronology for the study of world history for high school students. Conducting Pre-theoretical examination I understood the kinds and characteristics of chronology and its utilization solution for study, and educational effect of it. Examining lastly its related educational curriculum, I applied this chronology study to the chapter of Japanese modern history section in high school “world history”. The differentiating point from other pre studies are first, its target was high school students and second, I proposed it connecting with educational curriculum and third, I proposed it by combining it with lecture study, manufacture typed study, and inquiry instruction .;연표는 역사적 사실과 사상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열한 표로서, 연표학습은 연표를 활용한 역사학습 방법이다. 연표학습은 역사적 시간개념과 역사의식, 그리고 역사적 사고력의 발달에 효과적인 역사과 고유의 수업방안으로서 권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선행연구 검토 결과, 연표학습은 연구주제와 대상이 초등학생과 한국사에 편중되어 있다. 따라서 그 결과를 일반화시켜 전체 학년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은 “고등학생의 세계사 학습을 위한 연표학습 수업방안” 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연표학습의 이론적 검토를 선행하여 연표의 종류와 특성, 연표의 학습 활용방안, 연표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역사의식과의 관계 등을 파악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고등학교 『세계사』 일본 근대사(1854-1910) 단원에 연표학습을 적용하였다. 교육과정에서는 일본 근대사와 관련하여, 일본이 근대국가를 수립하고 주변 국가를 침략해 나아가는 과정에 대해 학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시간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연표를 활용하여, 일본 근대사의 전개과정을 정리하고, 동아시아사와 비교 또는 관련하여 학습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본 연구와 기존 연구는 다음에서 차별된다. 첫째, 본고는 선행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특히, 고등학생의 역사의식에 주목하여 세계사에서 연표학습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둘째, 본고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목적과 배경에 주목하여, 일본 근대사에서의 연표학습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본고는 연표학습을 강의학습, 제작학습, 탐구학습 등과 결합하여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이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하는 연표학습 활용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직교사에 의해 검증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이는 차기 연구로 미루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