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속감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학교소속감의 중요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소재 초등학교 5학년 253명을 대상으로 사교육시간, 부모의 학습관여, 성실성, 내적동기, 학교소속감, 학업성취도 자료를 수집하였고 각 변인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학업성취도에 대한 각 변인의 상대적 예측력과 학교소속감의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업성취도는 사교육시간, 성실성, 내적동기, 학교 소속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부모의 학습관여와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긍정적 학습관여는 성실성, 내적동기와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학교소속감은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성실성, 내적동기, 긍정적 학습관여와 의 상관을 보였고 부정적 학습관여와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학업성취도에 대한 각 변인의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교육시간과 부모의 학습관여, 성실성, 내적동기, 학교소속감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검증되었으며 각 단계로 올라갈수록 설명력이 증가하였다. 단계에 상관없이 사교육은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었고 모형1 에서 긍정적 학습관여 (β = .159 , p < .05 )가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모형 2에서 성실성을 투입했을 때는 사교육 시간을 제외하고 성실성 (β = .168 , p < .05)만이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모형 3에서 내적동기가 투입되자 역시 사교육과 내적동기 (β = .210, p < .05) 만이 학업성취도에 대한 설명력을 가졌다. 마지막 모형 4에서 소속감을 투입하자 사교육과 학교소속감(β= .190, p < .05)만이 주요 변인으로 설명력을 가졌고, 내적 동기는 제한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학교 소속감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족 요인인 사교육, 부모의 학습관여와 개인적 요인인 성실성, 내적동기를 모두 통제하고서도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학교 소속감을 키워주는 것이 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학교와 교사가 학교소속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과 상담체계를 마련한다면 소속감을 통한 정서적 안정 및 만족감이 바탕이 되어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학교와 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지원체계로 '학교 소속감'의 중요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Academic achievement is the major variable to explain school adjustment and intelligent development of students.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at school belongingness is an important variable which influence to academic achievement.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consisted of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N=253) The results showes that not only the amount of private educationm parents' involvement , Conscientiousness, inner motivation but also a sense of belonging in school is just as important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 series of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es showed the significant effects of a sense of belonging is school on academic achievement. This means that it's necessary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for student to feell the sense of belonging in their school. This study examines the importance of teachers' support for students to feel they belong in the school which makes academic achievement impr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