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50 Download: 0

e-Learning 사례연구를 통하여 본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Title
e-Learning 사례연구를 통하여 본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e-Learning through case studies
Authors
오혜원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
Abstract
21세기에 진입하면서 현대 정보화 사회는 디지털 혁명에 의한 대전환기를 맞게 되었고, 그게 따라 인재육성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게 되었다.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의 학습력은 이제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 구성원이 학습을 통해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이루어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자 하는 e-Learning이 최근 부각되고 있다. 특히, 조직구성원의 학습력이 강조된에 따라 기업에서의 e-Learning 도입과 적용이 활발히 논의 되고 있다. 그러나, e-Learning의 초기 도입 단계인 우리나라에서는 e-Learning에 대한 필요성만 대두되고 있을 뿐, 그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e-Learning의 개념은 실제의 맥락에 따라 해석되고 적용되는 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특정 기업이 처한 상황에서, e-Learning의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실제에 적용하고 있는 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사례연구는 e-Learning의 적용 및 확산과정을 촉진시키는데 많은 의의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3개사를 중심을 기업에서 e-Learning을 도입하여 적용해 가는 과정을, e-Learning의 도입 배경과 기획, 실행, 성과의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 3사 간에 나타나는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e-Learning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 및 교육기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앞으로의 e-Learning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3사의 사례연구 결과, 향후 e-Learning의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을 도입하고 적용함에 있어, 개발하고자 하는 e-Learning의 개념을 분명히 규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e-Learning의 핵심힌 학습객체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e-Learning과 지식경영시스템과의 접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on-line 과 off-line 환경을 적절히 활요하여햐 할 것이다. 다섯째, e-Learning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특성화되어 있는 업체 간의 컨텐츠 제휴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