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6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
dc.contributor.author오혜원-
dc.creator오혜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48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612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91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1204-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에 진입하면서 현대 정보화 사회는 디지털 혁명에 의한 대전환기를 맞게 되었고, 그게 따라 인재육성의 패러다임도 변화하게 되었다.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의 학습력은 이제 새로운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 구성원이 학습을 통해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이루어 환경 변화에 대처하고자 하는 e-Learning이 최근 부각되고 있다. 특히, 조직구성원의 학습력이 강조된에 따라 기업에서의 e-Learning 도입과 적용이 활발히 논의 되고 있다. 그러나, e-Learning의 초기 도입 단계인 우리나라에서는 e-Learning에 대한 필요성만 대두되고 있을 뿐, 그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e-Learning의 개념은 실제의 맥락에 따라 해석되고 적용되는 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특정 기업이 처한 상황에서, e-Learning의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실제에 적용하고 있는 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사례연구는 e-Learning의 적용 및 확산과정을 촉진시키는데 많은 의의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선정된 3개사를 중심을 기업에서 e-Learning을 도입하여 적용해 가는 과정을, e-Learning의 도입 배경과 기획, 실행, 성과의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 3사 간에 나타나는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해 e-Learning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 및 교육기관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앞으로의 e-Learning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3사의 사례연구 결과, 향후 e-Learning의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을 도입하고 적용함에 있어, 개발하고자 하는 e-Learning의 개념을 분명히 규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e-Learning의 핵심힌 학습객체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e-Learning과 지식경영시스템과의 접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on-line 과 off-line 환경을 적절히 활요하여햐 할 것이다. 다섯째, e-Learning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특성화되어 있는 업체 간의 컨텐츠 제휴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C. 연구의 중요성 4 D. 연구의 제한점 5 E. 용어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10 A. e-Learning의 개념 10 B. e-Learning의 등장 배경 15 C. e-Learning의 특성 및 효과성 18 D. e-Learning의 구성요소 20 E. e-Learning에서의 교수설계 22 F. e-Learning과 지식경영의 접목 23 Ⅲ. 연구 방법 25 A. 연구 대상 25 B. 자료의 수집 방법 26 C. 자료의 분석 방법 28 Ⅳ. 사례연구 결과 30 A. A사의 사례 30 B. B사의 사례 38 C. C사의 사례 49 D. 교차 사례 분석 57 Ⅴ.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9 참고사이트 74 부록 75 Abstract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097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ddc000-
dc.titlee-Learning 사례연구를 통하여 본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e-Learning through case studies-
dc.creator.othernameOh, Hye Won-
dc.format.pagevi,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정보과학대학원 > 멀티미디어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