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07 Download: 0

외국어교수에 있어 시청각교재 사용가능성을 찾는 실험적 연구

Title
외국어교수에 있어 시청각교재 사용가능성을 찾는 실험적 연구
Authors
홍인자
Issue Date
196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시청각교육분야
Publisher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Degree
Master
Advisors
김은우
Abstract
이상에 나타난 측정의 결과 분석으로써 외국어 교수에 있어 시청각 교재 사용 가능성을 찾고저 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루어 졌다. Language Laboratory가 실현되고 있는 학교가 극히 적은 우리나라의 실정이므로 본 연구의 측정은 두 학교에 국한되였다. 그러나 본연구로써 중등영어 교육이 착안해야 할 점과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곤란한 점등을 찾아 볼수 있었다 즉 필자가 모색했든바 본 연구의 시도가 헛되지 않었다고 생각한다. 중등 교육 교과 과정에 영어과 시간이 가장 많이 배당되어 있는 점으로도 시대적으로 요청되는 영어 교육의 중요성과 시급성이 인정된다. 그러면서도 학생들이 당면한 곤란점의 요소를 찾아내여 과학적인 학습지도를 하지 않고 과거의 실행되는 일관된 암기식 학습을 아직도 진행하고 있는 형편이다.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오늘날, 현대 기계화한 어학 교실에서 학습 받는 본 Experimental Group 학생들의 학습 결과는 바람직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곧 중등학교에 하루 바삐 Language Laboratory 의 역활를 실현시키 므로써 보다 더 효과적으로 영어를 이해 시킬수 있음을 의미 한다. 이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중등 영어 교육의 방향은 밝혀 졌다고 본다. 들어서 이해하고 말하며, 보고 읽을 수 있고, 또한 자기의 의사를 글로써 표현할수 있는 과정이 반복 되므로써 인간의 정신 문화는 향상되고 사회는 발전 될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학습에 대한 실험측정연구로써 끝 났지만 앞으로는 모든 학습을 시청각 적으로 교수하여 생명있는 생활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것이다. 그리고 시청각 교재 사용에 앞서 과학적인 효과 분석을 하는 여러가지 측정이 반듯이 실시 되어야 할 것이다. 국민학교에서 중고등학교 및 대학에 이르기 까지 전국적으로 시청각 교재 사용에 대한 많은 실험과 그에 따른 측정이 실시되고 연구됨으로써 모든 학습이 나아갈 방향을 바루 잡아 주고 아울러 바람직한 교육의 목적은 이루어 질 것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시청각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