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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일반 동료들의 수용 태도에 관한 일 연구

Title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일반 동료들의 수용 태도에 관한 일 연구
Other Titles
IMPACTS OF LABELING, COMPETENCE AND SEX ON PEER'S PERCEPTION
Authors
김정효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宋俊萬
Abstract
장애 학생의 교육에서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일반 교육 과정과 그 절차를 적용해야 한다는 '통합 교육'의 신념은 이제 특수교육에서 거의 확고한 동향이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통합 교육의 추세에 따라 일반학급 학생들의 장애 동료에 대한 수용 태도가 이들의 '사회적 통합성'의 준거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경도 정신지체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일반학급 동료들의 수용 태도에, 특수학급 학생이라는 '표찰'과 '학업 성취 능력', '성별'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현재 우려나라 중학교 정신지체 특수학급 학생의 사회적 통합 정도를 밝히는 자료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강동구에 소재한 공립 중학교 중, 정신지체 특수학급을 가졌으며 제반 조건이 유사한 4개교의 2학년 1개 학급(특수학급 학생의 원전학급) 학생으로 총 202명이었다. 검사도구는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 동료들의 수용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제작된 척도로서(Siperstein, 1980), 태도의 정의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해 '형용사 척도'를 사용하고 행동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해 '활동 선호 척도'를 적용하였다. 결과의 검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3-way ANOVA 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특수학급 학생이라는 표찰부여 여부에 따라 피험 학생들의 태도의 정의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자극학생의 읽기 수행능력에 따라 피험학생의 태도의 정의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피험자 및 자극학생의 성별에 따라 피험학생의 태도의 정의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특수학급 학생이라는 표찰부여 여부에 따라 피험 학생들의 태도의 행동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5. 자극학생의 읽기 수행능력에 따라 피험학생의 태도의 행동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6. 피험자 및 자극학생의 성별에 따라 피험학생의 태도의 행동적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일반 학급 학생들의 경도 정신지체 특수학급 동료에 대한 수용 태도는 학업 수행 능력에 관계없이 중립적이거나 우호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행 능력이 높은 경우를, 선호하는 일반 동료에 대한 태도와는 상이한 것이다. 아울러 행동적 측면에서는 일반학생보다 특수학급 학생을 오히려 선호함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특수학급 동료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태도에서, 특수학급 학생들이 가지는 '표찰'은 특수학급 학생들을 다소 보호하는 측면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MR students' (in special class) label, academic competence, and sex on normal students' perceptions toward their EMR peers. 202 subjects were studied. They were selected from 4 public middle school which had 1 - 2 special classes for EMR students. Those schools were in the same districts and they had various similar conditions ( ex. SES, management system of special class, history of special class). Adjective checklist and activity preference scale were used to compare the cognitive, affective aspects and behavioral aspects of the peer's attitude. For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3 - way ANOVA was oper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labeled condition and non-labeled condition in cognitive, affective aspects of attitude. 2.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competent condition and incompetent condition in cognitive, affective aspects of attitude. 3.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same sex condition and opposite condition in cognitive, affective aspects of attitude. 4.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labeled condition and non-labeled condition in behavioral aspects of attitude. 5.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competent condition and incompetent condition in behavioral aspects of attitude. 6.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the same sex condition and opposite condition in behavioral aspects of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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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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